MODIFY UNIT ENERGY(B) Set energy point for
quantity units owned by player
A B C
at `location` to percent%
D E
-> 현재 D지역에서 Plyer C의 A개의 B유니트 에너지를 E%로 만든다
: 말그대로 D지역에서 PlayerC가 갖고있는 유니트의 에너지를 깍을때 사용한다. 음, 게임도중 영웅을 만들었는데 주위에 하이템플러가 많아서 사이오닉스톰을 맞아서 죽으려고할 때 사이오닉스톰을 못쓰게 하기 위해 모든 하이템플러의 에너지를 0%로 만들어 방지할때 쓰일 법하다. 이 트리거는 극적인 연출을 원할때 쓰면 좋겠다..
MUTE UNIT SPEECH Mute all non-Trigger unit sounds for current player.
-> 트리거에 지정되지 않은 모든 유니트들의 소리를 없앤다.
: 현재 트리거에 의해 특별히 지정된 사운드를 제외한 모든 유니트들의 대화등이 들리지 않도록 한다. 캠페인중 중요 주인공들이 말하는 부분에서 주위의 다른 소리로 방해되지 않도록 쓰이고 있으며 소리를 다시 나게 해줄려면 밑의 UNMUTE 명령을 써서 이 명령을 취소해주어야 한다.
ORDER(B) Issue order to all units owned by player
A B
at `location`: order to `destination`.
C D E
-> C지역에 있는 PlayerB의 모든 A유니트에게 E지역으로 D의 명령을 수행하게 한다.
: 이벤트상에서 보면 비행유니트가 자동으로 움직여 유니트를 내리고 가는 것을 보았을것이다 바로 이 트리거를 사용했다. `destination`은 명령을 받아 갈 목적지를 말한다. "ORDER"명령중에는 Move, Patrol, Attack이 있는데 move는 유니트를 E지역으로 움직이는 것이고, patrol은 유니트를
C지역과 E지역을 왔다갔다(패트롤) 하게 하는 것이고, attack은 말그대로 E지역을 공격하는 것이다.
: 트리거는 한번 조건이 맞아 실행되면 사리지게 된다. 하지만 이 명령을 붙이게 되면 사라지지 않고 조건이 다시 충족되면 다시 ACTION을 행하게 된다. 좋은 예로 커스텀 캠페인의 트리거에는 컴퓨터 측의 자원이 다 떨어지지 않도록 트리거를 만들고 이 명령으로 지속이 되게 만들어 놓았으니 참조하면 도움이 된다.
: AI 리스트에 있는 특정 AI를 작동하도록 해준다. 주의할 점은 이 명령은 자살공격에 쓰이는 AI라는 것이다. 즉 테란미션 중 30분 버티기에서 마지막의 저그들의 러쉬나 저그기지를 보호하는 9판에서의 마지막 저그 총공격등은 이 AI가 작동하도록 만들어진 트리거로 꾸며진 것이다. 일단 이 AI가 가동되면 컴퓨터 조종 플레이어의 모든 유니트가 일제히 아군 기지로 공격해 들어온다.
<AI 리스트>
Send all Units on Strategic Suicide Missions
: 컴퓨터 플레이어의 모든 유니트는 인간 플레이어의 모든 유니트가 전멸할때까지 한번에 하나씩 유니트를 선택하여 집중 공격한다.
Send all Units on Random Suicide Missions
: 컴퓨터 플레이어의 모든 유니트는 인간 플레이어의 모든 유니트가 전멸할때까지 만나는 어떤 유니트이든 무차별적으로 공격한다.
Switch Computer Player to Rescuable
: 컴퓨터 플레이어를 인간 플레이어에게 구조가능한 상태로 바꾸어준다. 여기서 구조가능한 상태란 인간 플레이어 유니트가 구조가능한 상태의 유니트에 접근하면 그 유니트가 인간 플레이어의 조종하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RUN AI SCRIPT AT LOCATION
Execute AI script at location.
A
-> A지역에서 AI를 작동한다.
: 지정한 지역에서 지정한 AI가 작동하도록 한다. 컴퓨터 플레이어가 움직이게 하는데 필요한 옵션이다. 이것으로 만들고 있는 시나리오의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컴퓨터 플레이어의 기지 확장 영역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AI 리스트>
A Custom Level
: A종족이 사용자 정의 수준으로 AI를 실행시키는 것으로 컴퓨터는 기지를 확장하고 최고 레벨까지 임의로 업그레이드를 행하며 만나는 모든 적은 격파하려고 한다.
A Expansion Custom Level
: A종족이 사용자 정의 수준으로 AI를 실행시키는 것으로 위와 다른점은 이 명령은 브루드워에서 등장한 새로운 유니트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A Campaign Easy
: A종족이 캠페인에서 Easy 수준의 AI를 실행시키는 것으로 컴퓨터는 기본적 수준의 유니트만을 만들고 업그레이드는 하지 않는다.
-테란 : 골리앗, 클락하지 않는 레이스, 시즈모드가 없는 시즈탱크까지 만든다.
-저그 : 뮤탈리스크, 저글링, 히드라리스크 등을 만든다.
-프로토스 : 스카웃이 만들어 질때까지의 유니트만 만든다.
A Expansion Campaign Easy
: 위의 내용과 같다. 확장팩의 유니트도 포함시킨다.
A Campaign Medium
: A종족 캠페인에서 Medium 수준의 AI를 돌리는 것으로 기본 유니트를 생산하고 기본적인 업그레이드를 행한다.
-테란 : 사이언스 베슬과 관련된 업그레이드는 행하지 않는다.
-저그 : 울트라리스크가 만들어 질때까지 업그레이드를 한다.
-프로토스 : 캐리어를 만들때까지만 업그레이드를 한다.
A Expension Campaign Medium
: 위의 내용과 같다. 확장팩의 유니트도 포함시킨다.
A Campaign Difficult
: A종족 캠페인의 Difficult 수준의 AI를 돌리는 것으로 모든 유니트를 생산하고 모든 기술을 개발한다.
A Expension Campaign Medium
: 위의 내용과 같다. 확장팩의 유니트도 포함시킨다.
A Campaign Area Town
: A종족은 자원채취만 하고 어떤 공격도 하지 않는다.
A Expansion Campaign Area Town
:위의 내용과 같다. 확장팩의 유니트도 포함시킨다.
Value this Area Higher
: 지정한 지역의 가치를 높여 컴퓨터 플레이어가 그곳을 집중적으로 방어하도록 한다. 이 AI가 지정되면 컴퓨터 플레이어는 이 지역에 지속적으로 병력을 파견한다.
Enter Closest Bunker
: 지정한 지역내에 테란 벙커가 있고 컴퓨터 측이 테란을 플레이 하는 경우 테란의 보병유니트가 이 벙커로 들어가도록 만드는 AI이다. 이걸 만들어주지 않으면 컴퓨터 조종의 테란 유니트는 벙커속으로 잘 들어가지 않는다.
Enter Transport
: 트랜스포트로 들어간다.
Exit Transport
: 트랜스포트에서 나온다.
Set Player to Enemy
: 컴퓨터 플레이어가 인간 플레이어를 적으로 규정하게 한다. 시험해보진 않았으나 중립인 종족을 갑자기 아군의 적으로 바꾸게 한다든지 할때 쓰일법하다.
Set Player to Ally
: 컴퓨터 플레이어가 인간 플레이어를 아군으로 규정하도록 한다. 단 연합이라고 해도 컴퓨터측이 아군을 공격하지만 않을뿐이지 인간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유니트는 이 AI가 작동중인 플레이어의 유니트를 보면 무조건 공격을 한다. 즉, 컴퓨터는 인간 플레이어를 아군으로 여기는데 막상 인간 플레이어는 그대로 적인 상태로 남아있는 것이다.
※AI는 한번에 하나씩만 작동한다. 즉 하나의 트리거 안에 여러개의 AI를 넣어도 하나만 작동하고 나머지는 무시하는 것이다. 단, Campaign Area Town은 예외이다.
SET ALLIANCE STATUS(B) Set player to ally status
A B
-> PlayerA를 ally 상태로 한다. ally 상태에는 3가지가 있다.
enemy : PlyaerA를 적으로 여긴다.
ally : PlayerA와 동맹을 맺는다.
allied victory : PlayerA와 같은 조건에서 승리한다.
여기서 PlayerA가 나를 적으로 생각하는지 동맹군으로 생각하는지는 PlayerA쪽에서 정해줘야 한다. 역시 이 트리거로.. 그리고 allied victory는 동맹군과 우리쪽 누구든지 한쪽이 임무목표를 달성하면 같이 승리가 된다. 멀티게임에서 같은편이 승리하면 같이 승리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SET DOODAD STATE Set doodad state for
units for player at location.
A B C
-> C지역에서 잡동사니 배경A가 B Player에게 작동, 비작동이 되도록 한다.
: 지정한 지역에 있는 잡동사니 배경들이 특정 플레이어에게 반응하여 작동하게 하는지 작동하지 않게 하는지를 결정해준다. 여기서 쓰이는 잡동사니 배경들은 모두 기지내부를 맵으로 사용했을 때 쓰이는 것으로 그 이외의 배경은 이 명령과는 무관하다. 기지내부 미션에서 문이 잠겨 있다던지 할 때 쓰인 명령이다.
SET RESOURCES
Modify resources for player: Set quantity resource.
A B C
-> 플레이어A에게 C자원을 B만큼 지정, 부가, 삭감한다.
: 지정한 플레이어에게 지정한만큼의 특정 자원을 지정하거나 더해주거나 빼버리는 것이다. 게임을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에게 기본자원을 줄때에 주로 쓰인다. Set은 현재 자원 보유상태가 지정된 숫자보다 많던 적던 무조건 그 숫자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고, Add는 현재 보유한 숫자에 지정한 숫자를 더해주는 것이고 Sutract는 현재 보유한 숫자에서 지정한 숫자 만큼을 빼어버리는 것이다.
: 특정한 스위치를 작동 시키거나 제거시킨다. 스위치는 복잡한 이벤트를 만들때 조건식으로 주로 쓰이게 된다. 좋은 예는 커스텀 캠페인의 첫번째 시나리오를 열어 그 트리거를 참조하면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브루드워에서는 스위치의 이름을 따로 줄 수가 있다 `Rename`을 클릭하면 됨.
TRANSMISSION
Send transmission to current player from unit at location.
A B
Play WAV file.
Modify transmission duration: Set number milliseconds.
C
Display the following text: Text
D
-> 현재 플레이어에게 B지역의 A유니트가 WAV를 연주한 다음 C밀리초 동안 말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D텍스트를 화면에 나타낸다.
: 게임중 다른 유니트로 부터 통신이 들어오는 것을 꾸밀때 쓰이는 명령인데 실제로는 몇몇개의 명령들의 조합에 불과하다. 미션에서 영웅들을 만나 임무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그런 것인데 영웅들의 대화하는 모습이 잠시 나온후, 자막처리 되어 대화의 내용이 텍스트로 화면에 뿌려진다.
: 지정한 밀리초만큼 다음에 지정한 트리거의 작동을 연기시켜준다. 이건 상당히 중요한 기능으로 보통 트리거가 작동하는 시간은 눈 깜짝할 사이여서 위의 Show TEXT나 Pause등은 그야말로 순식간에 작동하고 사라져버려 글이 나타나지 않거나 게임이 정지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 경우에 명령으로 트리거가 지연되도록 해주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