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분사,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구별
분사는 동사와 형용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있다.
현재분사는 (동 사원형 + -ing)의 형태로 be 동사와 함께 진행형을 만들며, 과거분사는 동사의
과거분사형을 취하여 be 동사와 함께 수동태를, have 동사와 함께 완료형을 만든다.
1. 분사의 용법
(1) 한정적 용법: 분사는 명사의 앞이나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한다.
a) 현재분사: 능동, 진행의 뜻 (...하고 있는)을 나타낸다.
an interesting book (재미있는 책), falling leaves (떨어지고 있는 나뭇잎들)
b) 과거분사: 수동, 완료의 뜻 (...하여진)을 나타낸다.
an interested reader (재미를 느끼는 독자), fallen leaves (떨어진 나뭇잎들)
c) 분사의 위치: 분사가 단독으로 쓰일 때는 명사 앞에서, 수식어구를 수반할 때는 명사 뒤에서 그 명사
를 수식한다.
Who is that singing girl?
She found her lost ring.
The girl playing the piano is my sister.(The girl who is playing ...)
I want to read a story written in English.(- a story which is written ...)
(2) 서술적 용법: 분사는 주격보어나 목적격보어로 쓰인다.
a) 주격보어: 분사는 자동사 뒤에 와서 주어를 설명할 수 있다.
She came running across the street. (주어의 동작을 보충 설명)
He feels tired all the time. (주어의 상태를 보충 설명)
b) 목적격보어: 분사는 목적어 뒤에 와서 목적어를 설명할 수 있다.
I heard her singing.(She was singing.)
I found the chair broken.(The chair was broken.)
2.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구별
동명사: (동사 + 명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용도, 목적을 나타낸다.
현재분사: (동사 + 형용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동작, 상태를 나타낸다.
a sleeping car (침대차) (동명사)
a sleeping princess (잠자고 있는 공주) (현재분사)
------------------------------------------------------------------------------------
<기초 확인 문제>
* 문제지의 빈칸에 직접 입력해보세요..
1. 괄호 안에 주어진 단어를 알맞은 형태로 바꿔 쓰시오.
(1) It was a very (interest) story.
(2) Do you know that (smile) baby?
(3) She had her money (steal) in the department store.
1.정답 (1) interesting (2) smiling (3) stolen
보충학습: 현재분사는 능동의 뜻을, 과거분사는 수동의 뜻을 가지고 있다.
2. 다음 문장에서 _잘못된_ 부분을 바르게 고쳐 쓰시오.
(1) What is the language speaking in Mexico?
(2) I want to read a written story in English.
(3) I know most of the people lived in the village.
2. 정답 (1) speaking -> spoken (2) a written story -> a story written (3) lived -> living
3. 보기와 같이 두 문장을 하나로 연결하시오.
(보기) The baby is sleeping. He is my brother.
-> The sleeping baby is my brother.
(1) 1 know the man. He is sitting on the bench.
-> ()
(2) The doll was made by Jane. It is very pretty.
-> ()
(3) 1 will wear a red dress. It was given by my aunt.
-> ()
3. (1) 1 know the man sitting on the bench. (2) The doll made by Jane is very pretty.
(3) 1 will wear a red dress given by my aunt.
보충학습: (1) 나는 벤치에 앉아 있는 남자를 안다.
(2) 제인이 만든 인형은 아주 예쁘다.
(3) 나는 아주머니께서 주신 빨강 옷을 입을 것이다.
4. 괄호 안의 단어를 올바른 형태로 고쳐 알맞은 곳에 넣으시오.
(1) The wine in France is very good. (make)
(2) The man over there is a postman. (stand)
4.정답 (1) The wine made in France is very good.
(2) The man standing over there is a postman.
보충학습: 분사가 수식어구와 함께 명사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
5. 우리말로 옮기고 밑줄 친 부분이 동명사인지 현재분사인지 구분하시오.
(1) Look at the _dancing_ bear.
(2) She is a _dancing_ teacher.
보충학습: (1)= the bear that is dancing, (2)= a teacher of dancing
5. 정답 (1) 춤추고 있는 곰을 보시오. (현재분사) (2) 그녀는 무용교사이다. (동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