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하루 세끼 꼬박 꼬박 챙겨먹는 식사. 이 식사를 하지 않으면 제대로 활동을 할 수가 없죠? 그렇다면 잠은 어떨까요? 잠을 자지 않고도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요? 하루 24시간을 주기로 볼 때 평생 3분의 1은 잠을 자는데 투자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잠은 우리에게 있어 음식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죠. 오늘은 이 숙면을 방해하는 각종 수면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밤에 충분히 잠을 자는데도 졸리면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자는 시간보다는 수면의 질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수면을 방해하는 소음 등의 외부인자와 수면무호흡증이나 주기적인 사지 운동증 등의 내인성 인자로 인하여 수면의 깊은 단계에 들어가지 못하고 얕은 단계로만 잔다면 자는 시간이 많다고 해도 낮에 졸리게 되는 것입니다.
잠이 들면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뇌파도 서서히 느려지고 1단계,2단계,3단계,4단계로 서서히 깊은 잠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뇌파가 마치 깨어있을 때처럼 활동을 하고 눈동자가 빨리 움직이는 수면에 이르게 되는데 이때를 영어의 Rapid Eye Movement 즉, 빠른 안구 운동의 첫 글자를 따서 REM 수면이라고 하고 이 시기에 꿈을 꾸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뇌파가 느려지고 Non-REM(렘수면이 아닌)수면에 빠지게 되며 자는 동안 이런 과정을 4-5회 반복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전체적인 수면 량은 줄어듭니다. 렘수면도 줄어들고 렘수면이 아닌 수면은 늘어나지만 3-4단계의 깊은 수면은 줄어듭니다. 그래서 노인 분 들이 새벽에 일찍 깨고 잠이 없다고들 합니다. 수면 장애가 있을 때 이러한 수면단계를 평가하여 진단합니다.
수면장애의 대표적인 것은 잠을 못자는 불면증, 코 골이와 동반되는 수면 무호흡증, 잠을 많이 자는 기면증 , 그리고 잠과 관련된 이상 행동들 예를 들어 -하지불안 증후군, 주기적 사지 운동증, 렘수면장애, 몽유병, 악몽, 야경증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흔하면서도 심각한데 간과되고 있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흔히 낮에 과도하게 졸음이 오거나 또는 피로와 집중력 저하, 심한 코 골이로 병원에 오시는데 최근 6000여명의 40세 이후의 중년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만과 무관하게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의 독립된 위험인자로 밝혀졌고 교통사고 위험률도 정상인에 비해 7배나 높았습니다.
하지불안 증후군의 80%에서 관찰되는 현상으로 주기적 사지 운동증이란 수면 중에 다리가 30초 간격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하는데 하룻밤에 수십 번에서 수백 번 나타나므로 잠을 깨게 되고 다시 못 드는 불면증과 수면단계의 연속성이 깨지고 수면단계가 얕아져 낮에 과다 졸음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유병 율이 5-15%나 되는 질환으로 자려고 누우면 다리가 조이거나 스물 스물 하게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 저리거나 불편한 느낌으로 움직이고 긁고 주무르고 다리를 펴거나 흔들거나 걷지 않으면 증상이 가라않지 않아 결국 잠들지 못하거나 잠에서 깨게 되어 불면증과 주간 졸음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하지만 약물에 반응이 좋기 때문에 의심되면 꼭 의사와 상담을 하여 처방 받으시기 바랍니다.
3주이상의 불면증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여 원인을 밝혀내야 합니다. 적절한 수면제는 수면-각성 주기를 원래대로 되돌리는데 도움이 되므로 드십시오. 불면증과 낮에 과도 졸음 등으로 고생해본 경험이 모두들 있으실 겁니다. 다음과 같은 건강한 수면을 위한 십계명을 숙지하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취침, 기상 시간을 규칙적으로 하라.
2. 잠자리에 소음을 없애고, 온도와 조명을 안락하게 하라.
3. 낮잠은 피하고 자더라도 15분 이내로 제한하라.
4. 낮에 40분가량의 운동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
5.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알코올 그리고 니코틴은 피하라.
6. 잠자기 전 과도한 식사를 피하고 적당한 수분 섭취를 하라.
7. 수면제의 일상적 사용을 피하라.
8.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을 피하고 이완하는 것을 배워라.
9. 잠자리에 누워서 책을 보거나 TV를 보는 것을 피하라.
10. 잠들지 않고 자리에 오래 누워있지 마라.
잠의 양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질이 중요한 것이죠. 활력 있는 삶을 위한 기본 조건! 바로 양질의 수면입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고혈압, 뇌졸중, 심근 경색 증, 심지어는 수면 중 사망을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수면 장애이긴 합니다. 하지만, 진단만 되면 체중 감량과 기도 양압술등의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