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감대(객관성) : 무엇이든 시작이 중요하다. 홍보, 광고등도 마찬가지. 처음에 공감대가 없으면 독자(소비자)의 외면을 받게 된다. 따라서 주관성보다는 객관성을 우선 시하고 독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공감대를 찾아야 한다.
2. 단순화 : 메시지는 단순할 수록 강하다. 짧을 수록 이해하기 쉽고, 기억이 오래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순성만 강조하다보면 가벼워 보이거나 성의가 없어 보이는 등 불신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화할 때는 반드시 중의성등의 스토리를 고려해야 한다.
3. 중의성 : 한 단어나 문장이 두 가지 이상의 뜻으로 해석되는 요소다. 이 요소가 언어유희의 스토리 텔링의 여건이 된다. 특히 중의성은 동음이의어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기존의 권위적이거나 수사적인 언어보다 가벼운 농담이나 일상의 유머를 대중들에게 자연스럽게 흡수토록 할 때 유용하게 활욯 할 수 있다.
4. 반복과 파생 : 반복할수록 오래 기억한다. 그러나 반복될수록 식상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그래서 반복 컨셉에서는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파생이다. 파생은 새로울 수록 재미를 느끼게 한다. 특히 반전이 있는 파생, 꼬리에 꼬리를 무는 파생은 좋은 스토리텔링이 된다. 때로는 리듬감을 추가하여 즐기는 반복과 파생을 줄 수 있다.
5. 이미지화 : 언어는 말과 글이다. 말은 청각, 글은 시각 중심이다. 청각에 시각을 더한 광고가 더 강한 기억을 남기듯이 텍스트에 이미지가 추가되면 홍보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 여기에 이미지가 연속되면 이미지스토리텔링, 즉 동영상 콘텐츠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