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비용 및 차량수리비, 장비수리비를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특수차량의 수리비 등의 감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차량의 엔진오일의 소모정도가 통상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가 생기며, 기준시간이 지나지 않아서 하한선으로 내려가는 경우에 엔진의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의 사례로서, 파쇄를 목적으로 하는 특수차량의 주행중에 요철 부분에서 방향전환시에 이상 소음이 발생하거나 진동으로 인해서 스프라켓 볼트 풀림에 새기기도 하고, 과부하 없이 아무런 하중이 없는 상태에서 볼트 풀림이 생기는 것이라면 더욱 더 수리의 필요성이 커지게 됩니다.
제작에 수억원이상 소요되는 특수작업차량의 냉각수 보충이 부족하기도 하고, 트레일러에 상하차를 하는 경우에 기울어짐 발생으로 냉각수가 유찰되는 경우도 생기고, 연료 누유 현상이 생기거나, 특수차량에 설비된 컨베이어벨트를 가동하는 베어링 키가 빠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컨베어 벨트 받침대의 휨현상이 생기거나, 엑셀 손잡이가 헛도는 현상이 발생하거나 RPM이 흔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햄머홀더 장치가 찌그러지는 현상이 생기는 것은 파쇄를 위한 특수장비에서 내구성이 부족하게 되는 현상이 되기도 합니다.
햄머 홀더 등은 하독스 재질의 소재로 사용하여야 하는데, 그런 재가공에 필요한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특수장비에서 시동이 제대로 걸리지 않는 것은 심각한 하자로 인한 것이거나 디젤엔진에서는 점화시점이 타이밍 벨트로 인햇 제대도 맞지 않아서 그런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장비 자체에서 페인팅 부실로 인해서 샌딩이나 쇼트 블라스팅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로 프라이머 및 탑코팅을 하게 되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DFT를 체크해서 건조도막 두께를 확인해 보아야 하며, 표면의 상태를 면밀히 보아서 페인팅 박리, 박락의 상태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어야 합니다.
파쇄를 위해서 고속으로 회전하는 둥근 로터에 파쇄햄머가 취부되었고, 파쇄햄머는 목재와 충격적으로 접촉하고 파쇄하기 때문에 일반 SS41으로 제작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고, 최소한 하독스가 되거나 특수강을 사용한 뒤에 특수 열처리를 하는 것이 합당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로터에 설치한 파쇄 햄머가 찌그러지고 손상되는 것이며 잘못하면 엄청난 회전스피드로 큰 지름으로 회전하는 날의 특성상 대형 인사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론강으로 만든 햄머는 쉽게 파손될 것이며 매우 빠른 주기로 교체하여야 하므로 유지관리 및 수리비가 많이 들게 될 것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건설기계전문서를 참조하여도, 엔진의 오일은 매일 점검하여 그량과 소비 상태를 점검하여야 하고, 오일이 오히려 증가하면 냉각수가 섞이든가 연료가 혼입되므로 그 원인을 점검토록 하고 있습니다.
오일을 유면 표시기로 점검하여 F선과 L선의 중간까지 있으면 정상이고 L선 이하면 F선까지 보충하면 되는 것이며, 오일이 너무 많으면 오일이 연소실로 올라가 연소되므로 지장을 일으켜 카본이 많이 쌓이고 성능이 저하되며, L선 이하가 되면 오일이 부족하여 정상적인 윤활작용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필요한 작업비용에 대해서는 분석을 해서 제공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밖에 작업을 하기 위한 기간동안의 휴차료와 더불어 수리에 의해서 특수차량의 감가가 되는 부분이 얼마가 되는지를 확인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연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인하대학교 등에서 공학학위과정을 제대로 공부한 전문가 기술인으로서, 기술검증에 필요한 미국기계기술사(ASME)를 갖춘 전문가로서 각종 생산장비 및 시설, 특수장비에 대한 계약과정, 설계과정, 자재조달과정, 제작과정, 설치과정, 시운전과정, 양산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인 자문도 해드릴 수 있는 기계전문가입니다.
기술개발이나 적용에 있어서 기술자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연락을 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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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인 : 최춘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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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사회에 봉사를 하는 마음으로 의뢰인의 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수많은 법원감정의 실적과 현재 진행중인 법원감정인으로서의 실적이 말해주듯 기계전문가, 장비 전문가, 차량전문가로서 높은 전문성이 있으므로 연락을 주시면 최대한 도움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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