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클라이밍 경기
가. 경기 종류
난이도 경기
난이도 경기는 제한 시간 내에 도달한 높이를 겨루는 경기다. 선수는 아래에서 안전하게 확보되어 리드 방식으로 등반하면서 규정에
따라 퀵드로(안전 고리)에 순서대로 로프를 걸어가며 등반한다. 등반 제한 시간은 각 라운드의 루트에 따라 다르게 주어지며 예선,
준결승, 결승 3라운드로 구성된다.
속도 경기
속도 경기는 톱 로프로 확보된 상태에서 정해진 루트를 완등하는 속도를 겨7루는 경기다. 선수 순위는 추락하지 않고 완등 한 두 루트의
소요 시간을 합산해서 정하며, 결승전은 선수들이 두 루트에서 취득한 합산 시간에 의해 패자 탈락 방식을 취한다.
난이도 - 듀얼 경기
난이도 및 속도 경기의 변형으로 온 사이트 리딩 방식을 취한다. 선수의 순위는 제한 시간 내에 올라간 높이로 측정하고, 동률이 나올
경우는 최소 소요시간으로 순위를 가린다. 예선전, 준결승전, 결승전 3라운드로 구성되고, 결승전은 난이도 규정에 따라 진행되나,
속도 경기에 적용하는 패자 탈락 방식을 취한다.
볼더링 경기
볼더링 경기는 최대 12개 이하의 기술 등반 과제로 구성 된다. 모든 과제는 로프 없이 등반하며, 각 과제의 손 홀드를 4개 내지 8개로
제한한다. 한 라운드의 과제마다 평균 손 홀드를 잡으면 보너스 점수가 주어지며, 선수가 마지막 홀드를 잡고, 심판이 OK라고 하면
완등으로 간주한다.
나. 경기 방식
경기 방식에는 리딩 방식과 톱 로프(Top Rope)에 의한 방식이 있으며, 링딩 방식에는 온 사이트, 플래싱, 레드 포인트로 세분화된다.
리딩(Leading) 방식
리딩 방식은 등반자가 아래에서부터 카라비너를 순서에 의해서 걸면서 올라가며 온 사이트(On Sight), 플래싱(Flashing), 레드 포인트
(Red Point) 경기가 있다.
온사이트 : 루트정보 없이 한 번의 허용된 루트 제한 시간 내에 관찰한 다음 진행되는 경기. 현재 국내의 난이도 경기가 이에 속한다.
플 래 싱 : 사전에 루트 설계자가 등반하는 모습을 보고 등반하는 방식으로 속도 경기에서 이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레드포인트 : 사전에 인정된 연습을 한 다음 시도하는 경기로 고난이도 등반이나 자기 체력을 넘어서는 루트에서 적용하는 방법이다.
톱 로프 방식
톱 로프 방식은 마지막 안전 고리에 미리 줄을 걸어 놓고 등반하는 방식으로 속도 경기에 쓰인다. 안전을 위해 초보자 교육이나 새로운
루트를 개척할 때도 이 방식을 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