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말, 망하는 말(잠12:14)
“말이 씨가 된다”라는 말이 있는데, 그 말은 과학적 사실입니다. 성경은 잠언 18장 21절에 보면,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이 구절은 말이 우리 인생을 잘 되게도 하고, 망하게도 한다는 말씀입니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자기충족적 예언‘이라는 용어로 표현합니다. 인생은 말하는 대로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망하는 말
야고보서 3장에 보면, 우리의 혀를 불에 비유합니다. 작은 불씨가 큰 산불을 일으키듯 우리의 혀도 통제되지 않으면 인생에 큰 재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약3:6). 그것을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라고 표현했습니다. 인간은 여러 종류의 동물을 길들이고 지배할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혀를 길들이지 못해 “쉬지 아니하는 악”과 “죽이는 독”을 품어댄다고 말씀합니다(약3:7-8). 더욱 심각한 것은 그것이 자기 인생도 망하게 한다는 것입니다(고전10:10-11).
잘되는 말
망하는 사람은 망하는 말투를 사용하지만, 잘되는 사람은 흥하는 말씨를 사용합니다. 잠언 12장 14절에 보면, “사람은 입의 열매로 말미암아 복록에 족하다”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의 뜻은 “사람은 입술의 열매로부터 좋은 일들이 가득 찬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인생에 좋은 일들이 가득하기를 원하신다면, 먼저 말을 바꾸어야 합니다. 말의 어원은 ‘마~알’에서 왔다고 합니다. ‘마~알’은 ‘마음의 알맹이’입니다. 마음의 알맹이가 입 밖으로 나오면 말이 됩니다(마15:18). 마음의 알갱이를 잘 만들면 여러분의 입에서 멋진 말이 나옵니다. 그런데 마음의 알맹이를 잘못 만들면 자신의 삶을 망가트리고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마12:35~37).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하는 말이 가볍게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심판 날에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경고하십니다. 여러분의 입술이 여러분의 삶을 망치게 할 수 있고, 잘 되게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 입에서 나오는 말을 들어보면, 미래에 여러분이 잘될지, 망할지가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