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에 있는 근심
1 아닥사스다 왕 제이십년 니산월에 왕 앞에 포도주가 있기로 내가 그 포도주를 왕에게 드렸는데 이전에는 내가 왕 앞에서 수심이 없었더니,
2 왕이 내게 이르시되 네가 병이 없거늘 어찌하여 얼굴에 수심이 있느냐 이는 필연 네 마음에 근심이 있음이로다 하더라 그 때에 내가 크게 두려워하여,
해설
ㆍ느혜미야는 왕의 술 관원이 되었지만 무너진 예루살렘성 때문에 근심합니다. 하지만 기슬르월에서 니산월이 될 때까지 넉달동안 얼굴에 수심을 드러내지 않고 책임을 다하여 왕의 신임을 얻습니다. 이처럼 질서에 순종하며 때를 기다리는 것이 지혜입니다. 내게 믿음이 있다고 질서를 무시하고 내가 원하는 때에 일을 시작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믿음의 사람은 질서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는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적용질문
ㆍ하나님이 허락하신 질서 속에서 기도하며 잠잠히 기다려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 철저한 기도와 준비
3 왕께 대답하되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내 조상들의 묘실이 있는 성읍이 이제까지 황폐하고 성문이 불탔사오니 내가 어찌 얼굴에 수심이 없사오리이까 하니,
4 왕이 내게 이르시되 그러면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시기로 내가 곧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하고,
5 왕에게 아뢰되 왕이 만일 좋게 여기시고 종이 왕의 목전에서 은혜를 얻었사오면 나를 유다 땅 나의 조상들의 묘실이 있는 성읍에 보내어 그 성을 건축하게 하옵소서 하였는데,
6 그 때에 왕후도 왕 곁에 앉아 있었더라 왕이 내게 이르시되 네가 몇 날에 다녀올 길이며 어느 때에 돌아오겠느냐 하고 왕이 나를 보내기를 좋게 여기시기로 내가 기한을 정하고,
7 내가 또 왕에게 아뢰되 왕이 만일 좋게 여기시거든 강 서쪽 총독들에게 내리시는 조서를 내게 주사 그들이 나를 용납하여 유다에 들어가기까지 통과하게 하시고,
8 또 왕의 삼림 감독 아삽에게 조서를 내리사 그가 성전에 속한 영문의 문과 성곽과 내가 들어갈 집을 위하여 들보로 쓸 재목을 내게 주게 하옵소서 하매 내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시므로 왕이 허락하고,
해설
ㆍ느헤미야는 때를 기다리며 기도로 준비해 왔기에 아닥사스다 왕의 가치관과 문화를 고려하여 그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말을 할 수 있었습니다.이처럼 내가 무너진 성을 위해 근심하며 기도로 준비할 때 하나님이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철저한 기도와 준비가 있어야 기회를 놓치지 않고 구원의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영적으로 남을 살리는 일은 말씀에 따른 철저한 기도와 준비가 있어야 합니다.
적용질문
ㆍ가족과 이웃의 구원을 위해 오늘 내가 구체적을ㆍㄷ기도해야할 것은 무엇입니까?
* 방해 세력
9 군대 장관과 마병을 보내어 나와 함께 하게 하시기로 내가 강 서쪽에 있는 총독들에게 이르러 왕의 조서를 전하였더니,
10 호론 사람 산발랏과 종이었던 암몬 사람 도비야가 이스라엘 자손을 흥왕하게 하려는 사람이 왔다 함을 듣고 심히 근심근심하더라.
해설
ㆍ왕의 허락을 받은 느헤미야가 고국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산발랏과 도비야는
그를 못마땅하게 여깁니다.'도비야'는 '주는 선하시다'는 뜻이고 '산발랏'은 '月神월신이 생명을 준다'는 뜻입니다.이는 이는 하나님도 믿고 우상도 섬기는 다신론 문화를 상징합니다. 교양 있게 보이는 다신론은 우리 삶을 참된 믿음으로 자건 하는 일을 크게 방해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방해가 있더라도 매일 말씀을 묵상하고 영적 근심으로기도하면서 준비하면 하나님이 도우십니다.
적용질문
ㆍ나는 하나님 한 분만으로 만족합니까? 다른 무엇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까?
* 중보기도
노년의 성도들이 무엇을 결정하기에 앞서 먼저 주께 기도하게며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게 하옵소서
* 기도하기
저와 지체들의 허물어지고 불타는 사건에 대한 근심이 영적인 근심으로 바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때를 기다리는 지혜를 주시고 구원을 위해 구체적으로 기도할 수있게 도와주옵소서. 하나님 한 분만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제 속의 영적 방해 세력을 보게 하여주옵소서.
* 간증
하고당한 이유 ㆍ치과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