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주인공이 되어 글을 쓰는 역사그림동화 4편
-사관이 되어 백제왕조실록을 써요– 3탄
역사그림동화 교재와 함께 활용하실 수 있는
역사그림동화 수업활용영상에 관한 교육자료입니다.
이미지텔링 - 영상이 나오면 아래 질문을 하며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우리가 그림을 보며 이야기 한 것을 글로
써서 백제의 왕조실록을 만들 거야.
왕조실록이 뭘까? 왕들이 한 일을 적은 역사책이야. 그러니 백제왕조실록이란 무엇을
뜻할까? 지금까지 선생님과 그림을 보며 이야기했던 백제왕들의 이야기를 기록한 역사책이겠지.
참고)
백제왕조실록에 대한 글을 쓰기 전에 문학동네에서
출간된 조선왕조실록을 구입해서 읽어오도록 하시거나, 선생님께서 구입하셨다면 읽어 준 후 글을 적도록
해주시면 아이들이 글을 쓰기 훠~얼씬 좋을 거예요. ^^
<조선왕조실록 / 문학동네>를 갖고 있을 경우에 질문)
책 앞 표지를 보여주면 이야기를 나누세요.
책 제목이 뭐니? 조선왕조실록이야.
작은 제목은? 왕의 기록, 나라의 일기라고 되어 있지?
이 책은 어느 나라 왕들의 이야기를 기록한
역사책이니?
조선 왕들의 이야기를 기록한 역사책이야.
어떤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는지 볼까?
16. 17쪽을 보여주면 이야기를 나누세요.
세조 임금의 이야기를 적은 실록에 적힌
내용을 그림으로 그린 거야.
뭐 하는 것 같니? 다른 나라의 손님들이 조선을 방문했다는 것을 남긴 거야.
사신들이 얼마나 왔니? 무척 많이 왔네. 사신들 앞에 누가 있니? 군인들이 있어.
왜 군인들이 있을까? 위험한 일을 당할까 봐 지키는 거지.
사신들은 어떻게 하니? 말을 타고 오네.
사람들이 어떻게 하고 있니? 구경하고 있네.
군인들은?
이들이 위험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지키고 있어. 그리고 구경도 하지?
백제에도 다른 나라 사신이 방문했던 적이
있었어. 어떤 왕이니? 근초고왕이지.
18. 19쪽을 보여주면 이야기를 나누세요.
부디 내가 죽었다는 말을 하지 말라. 라고 적혀 있어. 어떤 분이 생각나니? 이순신 장군이야. 선조임금의 실록에 {이순신이 남해 경계까지 왜군을 추격하며 화살과 총탄이 날아오는데도 힘을 다해 싸우다가 가슴에 총탄을 맞았다. 옆에 있는 사람들이 부축해 장막 속으로 들어가자 이순신은 이렇게 말했다. “전투가
한창 다급하니 부디 내가 죽었다는 말을 하지 말라.” 이 말을 마치고 이순신은 숨이 끊어졌다.}라고 적혀 있어.
백제도 다른 나라의 침략을 받은 적이 있었어. 어떤 왕이니? 문주왕 때 고구려의 침략을 받았었지. 근초고왕 때 선진문물을 전해주었던, 왜가 발전해서 일본이라는 이름을
가진 나라가 되었어. 그 일본이 쳐들어 온 임진왜란 때 적은 글이야.
역사란 어떤 것 같아?
24, 25쪽을 보여주면 이야기를 나누세요.
이건 정조실록이야, 농사법이 발달해서 백성들이 살기가 편해졌다는 것을 기록한 거야. 백제의
어느 왕이 떠오르니? 무령왕이 떠오르지?
이렇게 실록을 적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9쪽을 보여주면 이야기를 나누세요.
선생님이 읽어줄게 들어 봐.
{우리 조상들은 때마다 일어난 사건과 겪었던
일을 글로 써서 남겼습니다. 후대 사람들이 역사책을 거울로 삼아 보다 좋은 나라, 좋은 세상을 만들기를 바랐기 때문입니다. 조선왕조실록은 472년 동안 하루하루를 일기처럼 기록하여 만든 역사책입니다.} 라고
적혀 있어.
왕조실록은 어떤 책이라고 하니? 하루하루를 일기처럼 기록하여 만든 역사책, 즉 왕의 일기란 소리네.
왜 만들었다고 했니? 후대 사람들이 역사책을 거울로 삼아 보다 좋은 나라, 좋은 세상을
만들기를 바랐기 때문이라고 했어.
선조실록을 읽으면 어떤 생각을 할까?
정조 실록을 읽으면 어떤 생각을 할까? 그런 마음으로 만든 거야.
25쪽을 보여주면 이야기를 나누세요.
여기 사관이 몇 명 있니? 두 명이야.
왜 두 명일까? 잘 기록했는지, 빠진 것은 없는지,
거짓말로 쓴 것은 아닌지. 비교해 볼 수 있도록 두 명의 사관이 왕을 따라다니면서 적은
거야.
우리는 이제 백제 왕들이 한 일을 역사책으로
만들 거야.
실록을 기록하는 사람들을 사관이라고 해. 이제 너희는 사관이 되어 백제 왕들의 실록을 만들 거야. 백제에는
어떤 왕들이 있었지? 기억이 잘 안 떠오를 수 있으니 다시 한 번 그림을 보며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살펴보자.
온조왕에 대한 영상을 보면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떠올려보자.
온조가 고구려에서 떠나서 어디로 가니? 한강 남쪽으로 갔어.
한강 남쪽으로 가서 어떤 일을 했니? 백제를 세웠어.
지금의 서울이라고 할 수 있어. 서울은 서울인데, 지금의 서울보다 작은 한강 남쪽에 세워진 거지.
온조왕은 왜 목지국에 사신을 보내 선물을
하는 것일까? 아직 약한 나라였던 백제는 살아남기 위해 선물을 보낸 거지.
어떻게 했니? 대방군은 왜 저러고 있니?
대방군을 막기 위해 각 나라들은 어떻게
했니? 마한이라는 단체를 만들었지.
참고)
이때 북아트 기법으로 만들어 진
역사그림동화를 펴서 온조 편에 해당되는 그림을 보여주세요.
이제 역사동화를 보며 온조왕의 실록에 어떤
기록을 남길지 말해볼까? 온조는 고구려를 떠나서 어떻게 했니? 온조는
백제국이 대방군도 막고 잘사는 나라가 되게 하려고 어떻게 하니? 마한 단체에 들어가서 대장 나라인 목지국에
선물을 보내기도 했지.
참고) 이제 역사동화책을 만든 후에 역사동화책에 동화를 적도록 해주세요.
온조부터
성왕까지의 역사를 모두 훑어 본 다음에 적어도 좋지만
학년이
낮을 경우에는 글쓰기를 힘들어 할 수도 있으니 각각 왕에 대해서 훑어 본 후 즉시 적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이 부분을 보여주시면서 앞에서 이야기 한
것을 떠올려서 적도록 해주세요.
만약 쓰기 힘들어 한다면
예시 글을 읽어주고 한 줄이라도 쓰게 해주세요.
그림을 보고 키워드. 즉 생각나는 단어를 말하도록 해주세요. 그 단어들을 칠판이나 종이에
적은 후에 키워드를 연결해서 문장을 만들도록 해주셔도 좋습니다.
예시 글 )
고구려를 떠난 온조왕은 한강의 남쪽으로
내려와 백제국을 세웠어요. 처음에 힘이 약했던 백제는 마한연맹에서 가장 대장 나라인 목지국에 잘 보이기
위해 선물을 보내기도 했어요. 마한 연맹체는 북쪽에 대방군이 언제 쳐들어 올 지 몰라서 한강 남쪽에
있는 작은 나라들이 만든 거예요..
고이왕에 대한 영상을 보면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떠올려보자.
고이왕 때는 자주색 옷을 입은 짱님들이
있었어. 이 사람들은 왕 다음으로 높은 사람이라 자신들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자주색 옷을 입은
거야. 좌평이 몇 명이었니? 6명이지. 그래서 6좌평이라고 해. 각각의
좌평들은 무슨 일을 했는지 보자.
처음
본 좌평 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왕의 명령을 전하거나 왕에게 보고하는 일을 했어.
말하자면
왕의 비서지.
참고)
그림을
보며 잘 익혀두면 역사그림동화 10권에서 나오는 육조에 대해 익히기 쉽습니다.
육조직계제를
이해하기 위한 첫 수업이니 하는 일을 잘 익히도록 해주세요.
두
번째 좌평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나라를 위해 쓸 곡식이나 물건이 들어 있는 창고와 나랏돈을 관리하는
일을 했어.
세
번째 좌평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제사를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왕을
대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같은 예절을 지키는 일에 관한 일을 했어.
네
번째 좌평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왕을 호위하고 왕궁을 지키는 일을 했어.
다섯
번째 좌평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죄인에게 벌을 주고 감옥을 지키는 일을 했어.
여섯
번째 좌평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군사업무를 각각 맡았어.
참고)
내신좌평(內臣佐平)은
왕의 명령을 전하거나 왕에게 보고하는 일, 내두좌평(內頭佐平)은
창고와 재정에 관한 일, 내법좌평(內法佐平)은
예법과 의례에 관한 일, 위사좌평(衛士佐平)은
왕을 호위하고 왕궁을 지키는 일, 조정좌평(朝廷佐平)은
형벌과 감옥에 관한 일, 병관좌평(兵官佐平)은
일반 군사업무를 각각 맡았다고 한다. 이에 관한 기록이 《삼국사기》와 《구당서(舊唐書)》
및 《신당서(新唐書)》에
실려 있다.
이렇게 나라의 일을 나눠서 하니 나라가
어떻게 될까?
백제가 강해지니 목지국은 어떻게 되었니? 고이왕은 어떤 일을 했니?
이제 역사동화를 보며 고이왕의 실록에 어떤
기록을 남길지 말해볼까?
참고)
이 부분을 보여주시면서 앞에서 이야기 한
것을 떠올려서 적도록 해주세요.
만약 쓰기 힘들어 한다면
예시 글을 읽어주고 한 줄이라도 쓰게 해주세요.
그림을 보고 키워드. 즉 생각나는 단어를 말하도록 해주세요. 그 단어들을 칠판이나 종이에 적은 후에 키워드를 연결해서 문장을 만들도록 해주셔도 좋습니다.
예시 글 )
고이왕은 나라의 일을 6좌평에게 나눠서 맡겼어요. 덕분에 강해진 백제는 대방군과 목지국을
몰아내고 마한에서 가장 강한 나라가 되었어요.
근초고왕에 대한 영상을 보면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떠올려보자.
왜의 사신들이 어떻게 하고 있니? 백제의 발달된 문화가 신기해서 이곳저곳을 둘러보고 있어.
이 모습을 보고 근초고왕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매일 전쟁만 하는 왜를 이용하면 우리나라가 강해질 수 있어. 라고 생각하는 걸까?
왜의 사신에게 백제의 발달된 문화를 전해주네. 왜 전해주는 것일까? 왜의 마음을 사서 필요할 때 이용하려고 하는
건가 봐. 왜는 어떤 마음일까?
고구려는 백제의 침략을 받고 어떻게 되었니?
왜는 백제군이 고구려를 쳐들어 갈 때 어떻게
하니? 군사들을 보내 백제를 도와주지.
또 마한을 쳐들어갈 때도 어떻게 하니?
근초고왕은 왜왕에게 무엇을 주니? 백제의 발달된 문물을 주지.
백제는 어떤 나라가 되었니? 강한 나라가 되었어. 이때를 백제의 전성기라고 한다고 했지.
이제 역사동화를 보며 근초고왕의 실록에
어떤 기록을 남길지 말해볼까?
참고)
이 부분을 보여주시면서 앞에서 이야기 한
것을 떠올려서 적도록 해주세요.
만약 쓰기 힘들어 한다면
예시 글을 읽어주고 한 줄이라도 쓰게 해주세요.
그림을 보고 키워드. 즉 생각나는 단어를 말하도록 해주세요. 그 단어들을 칠판이나 종이에 적은 후에 키워드를 연결해서 문장을 만들도록 해주셔도 좋습니다.
예시 글 )
근초고왕은 왜에게 백제의 발달한 문물을
전해주었어요. 백제와 친해진 왜는 근초고왕에게 군사를 보내 고구려와 마한을 침략하는데 도움을 주었어요. 덕분에 백제는 전성기를 맞이하여 아주 강한 나라가 되었어요. 기쁜
마음에 근초고왕은 왜 왕에게 칠지도를 주었어요.
수업활용영상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었다면
역사그림동화 교재를 참고해서 적도록 해주세요.
영상과 교재를 활용하는 방법은 생각날기 홈페이지에서 교사용지침서를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