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mbiguity” 애매성, 모호한 표현
Ambiguity는 문학 표현 중에 애매성이나 모호한 표현을 말합니다. 윌리엄 엠프슨에 의하여 시의 특징으로 규명된 시적 장치로, 둘 또는 그 이상의 거리가 먼 지시 내용을 의미하거나 또는 둘이나 그 이상의 서로 다른 태도나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나 표현을 이르는 말을 뜻합니다.
ambiguity는 어원적으로 보면 라틴어로 ‘두 길’을 뜻하는 ambi-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두 가지 뜻으로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모는 ‘모호함’을 뜻하지요.
이처럼 ambi-가 붙어 둘을 의미하는 단어들은 또 여럿 있습니다. 먼저 ambivalent는 ‘마음이 두 갈래’라는 뜻으로 ‘극단적이거나 상반되는 감정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사랑과 증오가 함께 있는 감정이나, 좋으면서 싫은 것이 ambivalent 한 것이죠.
더 쉬운 단어로는 amphibian도 있습니다. 물에서도 살고, 육지에서도 사는 생물을 우리 말로 양서류라 하죠? 이 '양서류'를 영어로는 amphibian이라고 합니다. 앞쪽에 붙은 amphi-는 ambi-의 변화형으로 보면 되죠.
일상적으로 잘 쓰이는 ‘애매한’의 뜻을 가지는 단어는 ambiguous라고 합니다. 쉬운 말로는 unclear, ‘확실하지 않은’이란 뜻이지요. 비슷한 의미로는 성운을 의미하는 nebula에서 유래된 말 nebulous가 있습니다. 우주의 뿌연 성운처럼 뿌옇고, 명확하지 않게 보인다는 뜻에서 nebulous가 ‘흐린, 불투명한’ 이란 뜻을 갖게 된 것이죠.

SSAT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