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 |
활동 |
반응 |
진술하기/주장하기 |
-지난 한주를 어떻게 보냈는지 이야기한다. - 오후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한다. |
-“잘 지냈어요”로만 표현함. -규현:“성당가요”,진경:“텔레비전 봐요”, 현우,영민:“컴퓨터 해요”, 성혁,규수: “없어요” |
설명듣고 이해하기/ 게임규칙과순서 이해하기/ 진술하기 |
가위바위보로 2명씩 팀을 정하여 꽃밭 가꾸기 보드게임을 한다. 두 사람이 동시에 화살표를 돌려 나온 그림결과를 차례로 말하게 한다. (예, 노란색 진달래꽃 가져와요. 빨간색 개나리꽃 가져와요. 등) 획득한 꽃을 세고 결과를 점수판에 쓰게 한 후 발표하게 한다. 준비물: 꽃밭 가꾸기 게임 보드, 꽃밭, 점수판 |
게임의 규칙을 잘 이해하는 것은 규현,현우,진경이 였음. 규현,현우는 색깔과 꽃이름을 ‘노란색 진달래꽃’이라고 정확히 표현했고, 나머지는 ‘노란색, 진달래꽃’등 한 가지만 말하다가 4번이상 지나서 가능하였음. |
대답하기/지시이해하고 수행하기/정보요구하기 |
커다란 종이에 트리를 만들어 놓는다. 차례를 정해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을 불러 그 학생에게 트리에 무엇을 장식할지 말해주게 한다. 호명 받은 학생은 지시에 따라 트리를 장식한다. 지시를 이해하지 못할 경우 다시 묻게 한다. 준비물: 트리 배경판, 눈사람 별 선물 눈 등의 장식품들, 풀 |
대부분의 학생이 잘 수행하였음. 현규와 진경은 “눈사람 트리 옆에 붙여줘”라고 ‘옆에’를 첨가하여 말하였고, 나머지는 “별 트리에 붙여‘로 표현함. |
상대방에게 주의 집중하기/ 설명하기/ 설명듣고 이해하고 대답하기 |
우유, 주스, 쿠키, 빵 등을 준비하여 학생들이 보이지 않게 뚜껑을 덮어 놓는다. 그림을 보고 설명이 가능한 학생은 간식 그림만 보고 설명하게 하고, 설명이 어려운 학생은 퀴즈문장을 읽게 한다. 퀴즈를 맞춘 학생은 간식 쿠폰을 받는다. 준비물: 간식, 쿠폰, 간식그림, 간식퀴즈문장 |
수수께끼에 대한 이해가 모두 어려웠음. 자신의 카드를 친구들에게 보여주지 않는 것도 어려웠고, ‘우유,과자,주스,샌드위치’등에 대해 친구들에게 설명하기 어려웠음. |
* 김은지 결석.
의사소통 그룹활동 6회기(12월19일)
진경,지은,규현,규성/현우,성혁,규수,영민(고1~고3) 지도교사: 김인숙
목표 |
활동 |
반응 |
진술하기/주장하기 |
-지난 한주를 어떻게 보냈는지 이야기한다. - 크리스마스 계획에 대해 이야기한다. |
|
설명듣고 이해하기/ 게임규칙과순서 이해하기/ 대답하기 |
‘누가 꿀떡을 먹었니 항아리에서’ 게임을 한다. 참여자들의 눈을 감게 한 후 구슬을 한 학생의 주머니에 넣어주고 누가 구슬을 가지고 있는지 맞추게 한다. 맞춘 사람이 떡을 먹는다. 준비물: 구슬, 꿀떡 |
|
호칭 부르기/정보요구하기/대답하기/내용 듣고 수행하기 |
두 명씩 짝이 된다. 잘 꾸며진 집 그림을 참가자에게 보여 주며 각자 자기 집을 똑같이 꾸미라고 한다. 먼저 여러 가지 가구 그림 두 세트를 책상위에 뒤집어 놓는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먼저 재료를 고르고 나머지는 진 사람이 가져간다. 각 학생에게 집 밑그림을 주고 각자에게 가림판을 주어 자신의 그림을 가리게 한다. 자기가 가진 가구는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게 하고 없는 가구는 짝에게 달라고 요구하여 집을 꾸미게 한다. 예;00야 의자 가지고 있니?/ 응/나 하나 줄 수 있어?/선생님, 다 했어요. 준비물: 집밑그림, 가구, 가림판, 풀 |
|
상대방에게 주의 집중하기/ 설명하기/ 주장하기/설명듣고 이해하고 대답하기 |
낱말카드를 뒤집어 놓은 후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순서대로 카드를 두 장씩 선택하게, 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학생들이 문제를 내도록 한다. 낱말카드: 의자, 침대, 옷걸이, 식탁, 신발장, 옷장, 책상, 책꽂이, 수건, 세면대 |
|
상대방에게 주의집중하기/ 설명하기/ 정보확인하기/ 대답하기/주장하기 |
- 가구 그림을 이용하여 빙고판을 만들어 참가자에게 보여준다. 가운데에 그림 한 개만 붙여진 빙고판을 참가자들이 완성하게 한다. 예; 00야, 의자 위에 침대 붙여./ 여기?/응 - 두명씩 한팀이 되어 빙고게임을 한다. 준비물: 빙고판, 그림(의자,침대,옷걸이,식탁,신발장,옷장,책상,책꽂이,수건,세면대), 풀, 연필 |
B조 의사소통훈련 장면(집꾸미기 의사소통 활동)
중간 남자청소년들 댄스타임~ 배치기 댄스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