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란게 보러 다니시다 보면 모든게 맘에 드는 집이 없습니다.
항상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죠.
장단점을 찾아서 어느 정도 마음에 들때 또 그런 집을 2~3곳 추려서 비교해서 결정하신다면
후회 없는 보금자리가 만들어 질 겁니다.
1. 인접 도로가 넓을수록 좋다.
땅이란건 어떻게 생겼는가에 따라 가격차이가 납니다.
인접 도로가 넓을수록, 생긴게 이쁜 땅일수록 땅값이 비싸죠.
대지지분을 생각하면 비싼 땅이 좋겠죠.
2. 외벽 두께가 두꺼울수록 좋다.
어느 빌라든 아파트처럼 철근콘크리트로 지어집니다.
아파트는 앞뒤 베란다가 있어 외벽으로부터 거실,방등 생활공간이 떨어져 있습니다.
여름이나 겨울 외부온도가 내부로 전달되기전 베란다가 한번 막아주게 되죠.
하지만 빌라는 베란다 확장형으로 건축 되어서 외벽과 생활공간이 맞닿아있죠.
때문에 단열 효과가 좋아야만 가스비등 연료비를 줄일수 있고 결로(벽에 습기가 생기는)현상도 피할수 잇죠.. 그래서 외벽두께가 두꺼울수록 좋다는겁니다.
3 주차장 공간이 넓을수록 좋다.
아파트가 빌라보다 불편하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 중 하나가 주차문제입니다.
요즘 한세대당 1대 이상 차량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차공간이 충분한지 반드시
확인 하셔야 하며 부족 하다는 건 대지지분도 부족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광주 지역은 기본 100% 이상의 주차 공간은 확보 되어 있어서 주차는 그나마 괜찬은 편입니다.
4 방향은 동남향이나 남향이 좋다.
빌라가 들어선 방향이 동남향 아니면 남향이 살기에 좋습니다.
요즘 우리나라 기후가 아열대 기후로 바뀌고 있다는 뉴스 보셨을 겁니다.
뉴스 이전에 우리가 체감하기에도 봄,가을은 짧아지고 여름은 점점 길어지고 점점 더 뜨거위지고 있다는 겁니다.
방향이 서쪽을 바라본다면 길고 더운 여름날 가장 더울 시간에 집안으로 뜨거운 태양이 작렬하게 되겠죠.
5 버스정류장,마트,학교등 생활 편의 시설이 근처에 많을수록 좋다.
빌라는 투자목적 보다는 실거주 목적으로 분양 받으시는 경우가 대부분인 서민형 주택입니다. 하지만 살다 보면 부득이하게 이사를 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잇죠.
이때 생활편의 시설이 주변에 많을수록 집이 빨리 빠질 수 있는 필요충분 조건이 되겠죠
6 **평형이라는 문구보다는 등기부상 올라가는 전용면적을 확인해야 한다.
**평형이라는 현수막을 많이 보실겁니다.
등기상 면적에 베란다 확장한 면적,서비스 면적등을 더해서 **평형이라고 얘기들 하는데요… 이건 홍보하기 위한 면적이고 기준도 애매한데다 확인하기도 어려워 건축주측에서는 대충 부르거나 과장에서 홍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꼭 등기부상 면적을 확인하세요.
.
7 빌라는 내부 인테리어만 보고 사면 안됩니다.
내부 구조는 잘 보셔야 합니다. 생활에 필요한 수납 공간, 옥상등 공용공간도 필수체크사항이지만 내부 인테리어가 이쁘게 되어 있다고 혹 하시면 후회 하시기 쉽상입니다.
냉장고는 물론 김냉 놀 공간도 확인 하시구요, 창가쪽 벽면을 손으로 두드려 보아 콘크리트 벽면에 바로 도배를 한 집인지 아님 석고보드로 마감후 도배를 한건지도 확인 하셔야 합니다.
또 화장실 문을 열었을 때 슬리퍼가 문에 걸리는지도 확인 하세요.(요거 하자는 아니지만 살면서 불편하거든요)
내부 인테리어가 소프트웨어라면 빌라의 입지조건이나 향,벽두께는 빠꿀래야 바꿀수 없는 하드웨어라 생각하셔야 합니다.
8 분양사무실 얘기만 듣지 마시고 자신만의 기준을 갖고 보셔야 합니다.
어느 빌라를 가시든 상담해 주시는 분은 자신의 빌라가 젤 좋다고 말합니다.
단점은 될수 있음 숨기려 하고 장점은 과장되게 얘기하려 하죠.
또 분양이 잘 되서 얼마 남지 않았다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이런 얘기들은 어떻게든 계약을 하기 위한 그분들의 노하우기 때문에 분위기에 휩쓸리게 되면 얼떨결에 계약을 하시게 됩니다.
꼭 좋은 빌라를 고르는 기준과 여유를 갖고 보시기 바랍니다.
9 결정은 신중하게 하되 신속해야 한다.
집을 구입하는 경우, 물론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하겠지만 어느정도 마음에 드는 집이 있어도
결정이 신속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이 먼저 계약을 하여 집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결정은 신중하되 신속해야 합니다.
집은 100% 만족 할 수 없으므로 장,단점을 비교하여 장점이 높은 집으로 선택하고
가족이 생활하기에 가장 편안한 휴식공간이 되어야 하므로 이에 맞는 집을 선택하시면 될것입니다.
10 빌라? 아파트? 주변얘기는 흘려 들으세요^^
집은 주거가 목적입니다....
맘 편하시다면 그것으로 만족하시면 될듯 합니다. 솔직히 어찌될지도 모르는 세상...
모든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변합니다. 중요한건 마음...
편하게 사시다가 조건되시면 그 변화에 맞춰서 사시면 되죠...맘 편한게 짱
내가 좋으면 된겁니다..손해도 이득도 모두가 팔자소관입니다^^
남들말 너무 신경 쓰지마세요... 아파트에 살던 빌라에 살던 내집을 마련해서 산다는게 중요한거니까요.
내집을 가졋다는것에 만족하고 행복하게 사세요... 집없는 사람들도 수두룩한 세상입니다.
집 왜 삿냐고 하는 지인들의 말은 무시 하세요.
앞으로 생활해 나가시는 데에도 대출 갚는 다는 목표가 생겼고 자기집이라는 보금자리가 있다는 것은
상당히 큰 심적 안정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빌라는 값이 싼대신 나중에 되팔 때 골칫거리라 생각하기 쉽지만 모두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인기지역과 교통편한 곳,임차수요가 많은 곳은 전세가가 오르면서 매매가도 덩달아 오르는 경우도 많거든요.
어차피 분양 받은 집에서 평생 살것도 아니고 살아가면서 거치게 되는 집 한채일뿐입니다.
솔직히 돈이 모자라서 빌라를 선택하거니까 개의치 마시고 현상태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이런저런 얘기들에 맘 상하지 말고 충실하게 지금의 행복을 누리면서 열심히 사세요.
빌라던 아파트건 신경쓰지 마시고 편하게 사세요.
세상은 어떻게 될지 모르니 더 좋은 기회가 올수 있거든요.
보금자리주택, 신규아파트분양, 미분양으로 인한 급매물, 경매물건..... 다 남얘기일뿐입니다.
우리 서민들은 그저 나의 부족한 자금으로 내 식구들과 두발 뻗고 편히 쉴 공간을 찾고 싶은 마음뿐인거죠.
계획대로만 되는 미래가 아닌데 그에 대한 걱정으로 소중한 현재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빌라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