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후기
후배녀석이 뚝딱 뚝딱 해서 끝나버렸습니다..;;
저는 후배녀석과 친구 먹일 고기 굽다가 디테일한 부분은 많이 못 봤네요.
관찰기를 적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4 M 짜리 스파이럴 연통을 자릅니다.
-. 길이는 미리 썼더 게시물에 나와 있습니다.
-. 스파이럴 연통이 조금 헐거웠네요.
2. 미소 5호 연통 연결부를 토치로 달궈서 피스 구멍을 냅니다.
-. 스텐 연통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헐거워서 이렇게 해야 했습니다.
3. 댐퍼를 연결합니다.
4. 실내 수직관을 연결합니다.
5. 엘보를 연결합니다.
6. 수평관을 연결합니다.
7. 창문에 책을 몇권 두어 수평권을 임시 고정합니다.
8. 다시 엘보를 연결합니다.
-. 사전에 피스구멍을 몇개 내 둡니다.
9. 실외 수직관을 연결합니다.
10. wire 등을 이용하여 실외 수직관을 고정합니다.
11. 함석판을 잘라 창문을 막습니다.
12. 알루미늄 테이프로 마무리 합니다.
글을 많은데, 연통 자르는 것과 피스 박는 것, 고정하는 것이 관건이네요.
이렇게 하여, 반나절만에 설치가 끝났습니다.
사용 후기
우선 불을 지피는 기술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연통 길이만 제대로 설치하면 말이죠.
저는 수평으로 30 cm 정도 길어졌는데, 수직으로는 50 cm 정도 밖에 확장을 못 했습니다.
그래도 잘 타고 따뜻하네요!!
1. 어제 집에 도착했을 때 거실이 7.8 도 였습니다. 집이 거실 난방이 안되요 ㅠ 하지만 1시간 후 22.5 도로 만들어 주네요.
2. 장작의 종류에 따라 불피우기, 화력 유지하기 등이 천차만별입니다.
-. 처음에 참나무 장작을 피웠습니다. 참나무 향은 피울 때는 좋지만, 나중에 방안(거실) 가득 냄새가 진동합니다.
-. 참나무 처음 불 뭍일 때 바로 붙지는 않지만, 일단 붙으면 잘 타고, 화력도 좋습니다.
-. 하지만, 냄새 때문에 다른 장작을 찾아보았습니다.
-. 압축목? 톱밥을 압축해서 만든 통나무 같은 것입니다.
-. 지름이 좀 커서 입구를 거의 메웁니다.
-. 압축목 처음 불 붙이기 수월합니다. 화력 좋습니다. 오래 탑니다. 가격도 적당합니다. kg 당 단가는 더 저렴합니다.
-. 그런데 잘 타니 참나무보다 사용량이 많습니다만, 빠른 온도 상승으로는 최고인 듯 합니다.
-. 목공소 나무를 잘라서 파는 장작도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화목 난로용으로 넓직하니 보내줬네요 ㅠ
-. 대충 길이 맞는 것으로 넣어서 태웠습니다. 처음에 잘 안 붙습니다. 일단 붙으면 고르게 타지 않고 겉부터 탑니다.
-. 숯으로 오래 갑니다만, 이 때문에 아래쪽이 무너지지 않고 유지가 되고 불이 약해집니다.
-. 참나무 외에 두 장작은 모두 냄새가 극히 적습니다. 연기도 거의 나지 않습니다.
3. 참나무 4 개를 넣으니 난로가 빨갛게 달아올랐습니다. 불날까봐 문을 활짝 열었드랬죠. 연통도 살짝 변색이 되네요 ㅠ
4. 평일에는 4~5시간, 주말에는 12시간 이상 정도 피웠는데, 참나무 15 kg 한상자 쓰고 조금 남았습니다.
5. 마찬가지로 압축목 20 kg 한자루가 일주일 정도 쓴 듯 합니다.
6. 일주일에 만원 잡으면, 한달에 4주로 해서 4만원. 거실은 이렇게 따뜻하네요.
7. 거실(6 m X 6 m) 에서 피우면, 부엌이 따뜻해지고, 1층의 나머지 두 방도 훈훈해집니다.
마지막 질문들!!
1. 불을 피우고 나무가 조금 남았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2. 앞쪽 문 말고 뒤쪽 문이 있어서 살짝 열었더니 연기가 나면서 역류하네요. 그런데, 불이 꺼질 때 즈음 여니까 연기가 나지만 불이 빨리 꺼지는데, 이렇게 해서 불을 끄면 너무 연기가 날까요?
3. 물주전자를 올려 놓는데, 수증기가 장작 넣는 구멍으로 빨려들어가요. 이러면 안좋겠죠?
4. 아직 사용한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목초액이 구멍으로 안 떨어지는데, 문제 있는건 아니겠죠?
5. 장작을 앞쪽 문으로 넣어서 불을 붙여봤는데, 화력이 훨씬 좋았어요. 윗쪽으로 넣으면 간혹 나무가 안 무너져서 불이 약해지고 꺼지는 경우가 발생해요, 이럴 때는 어떻게 하죠?
퇴근 후 집에 기거중인 길냥이 새끼 5 마리를 포함하여 10 여마리의 고양이와 노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는데,
추워지니 난로 옆에 붙어서 관찰하고 노느라 시간 가는줄 모르겠네요..ㅎㅎ
무튼, 좋은 난로 너무 감사드리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잘읽었습니다 ㅎㅎ
미소난로를 잘 사용해주셔서 고맙습니다 ^_^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1. 나무 종류에 따라 다 타지 않고 토막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토막이 불길 들어가는 안쪽에 들어가서 타지 않은 상태로 있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길을 막아 연소가 나빠질 수 있으니까요.
2. 문 둘다 닫고 사용해야 합니다
3. 주전자 방향을 바꾸어주시면 될 듯. 주전가 크기를 바꾸거나.
4. 목초액이 안 떨어지니까 좋은거죠. 그만큰 연소를 잘 시켜주고 있는 것이고.
5. 앞쪽문을 열고 불을 붙이는 것이 맞습니다. 나무가 안 무너지는 것은 나무 종류 때문일 수 있겠네요.
2번에서
앞문을 여니까 천천히 타더라구요 댐퍼 조정하는 것보다 열이 더 오래 머무르던데.. 앞문으로 화력 조절중입니다!
혹시 착한화덕 사용하고 계신가요? 멋진 후기 올려주셔서 선물로 보내드리려고 하는데요. 제게 전화주시거나 메시지로 주소 알려주세요. 010-6234-2960 입니다.
어이쿠 이제서야 적으신 글을 봤네요. 사용하면서 사용시는 꾸준히 쓰겠습니다. 착한화덕 워크숍 가서 집사람이랑 각각 신청하여 두개가 있어요! ㅎㅎ 선물 주신다면 ㅠ 20L 짜리를,,,?! ㅎㅎ
이렇게 좋은 난로 만들어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한데요 뭘 ~
@?Terra+Mind 제게 주소와 전화번호 알려주세요. 20리터 화덕 드릴께요.
@김기한 MisoStove 오! 감사합니다! 문자로 남기겠습니다~
참고로 페북에서 미소난로 홍보대사로 자체 활동 중입니다 ㅋㅎㅎ
어제 착한 화덕 큰녀석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빨갛게 달아오른 난로 부럽습니다. 저도 같은 난로쓰고 있는데 아무리 나무를 때도(하루에 참나무장작 15kg 한자루 이상 들어갑니다.) 난로가 빨갛게는 커녕 가까이 가야 따뜻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김기한 MisoStove님 바쁘시더라도 빠른 조치 부탁드립니다. 청평 너무 추워요...ㅜㅜ
일찍 가 봐야하는데 미안합니다. 이번주내에는 꼭 찾아뵙겠습니다.
허걱 우선 워크숍 참석하시면 얼추 미소난로 사용의 감이 옵니다 연도 설치는 수식대로만 하면 되고...
흠 뭐가 문제일까요 ㅠ
빨갛게 달아오르면 좀 무서워요 바람소리
ㅎㅎ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