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와는 전혀 상관없는 내가 왜 이런걸 블로그에 올리는지는 모르겠다만...
대략 지상직 직원의 경우 아래와 같은 용어들을 주로 사용한다.
◆ AD (에이디) : Agent Discount, 여행사직원 할인
◆ EMBARGO (엠바고) : 어떤 항공사가 특정구간에 있어 특정 여객 및 화물에 대해 일정기간 동안 운송을 제한 또는 거절하는 것을 말한다.주로 PEAK기간이나 연말연시 등 승객이 붐빌 때 적용하고 있다. 국적항공사는 좀 너그러운 편이나 외국항공사는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
◆ ENDORSEMENT (엔도스) : 항공회사간에서 항공권의 권리를 양도하기 위한 이서 또는 배서. 탑승용 항공권에는 탑승구간과 그 구간의 운송 항공사가 결정되어 있는 바, 이 지정을 다른 항공사로 양도하는 것이며, 이 외에 등급 변경 때에도 차액을 지불하는 경우가 있다.
◆ GMT (지엠티) : Greenwich Mean Time, 그리니치 표준시간으로 세계표준시간을 말한다, UTC와 동일하다
◆ GSA (지에스에이) : General Sales Agency, 해외에서 자사의 판매 활동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다른 항공회사 혹은 대리점을 총판매 대리점으로 지정하여 대리점에 대한 지도 및 홍보선전 활동, 정부와의 교섭창구를 위임하고 있다.
◆ GTR (지티알) : Government Transportation Request, 공무로 해외여행을 하는 공무원 및 이에 준하는 사람들에 대한 서비스.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자국적기 보호 육성, 정부 예산절감, 외화 유출 방지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음.
◆ ID (아이디) : Interline Discount, 항공사직원 할인(AD와 구분)
◆ Interline 자사가 운송하지 않는 구간에 대해 자사의 항공권으로 타사구간을 예약, 발권 및 판매할 수 있도록 양자간 혹은 다자간 항공운송협정을 체결하여 이를 행사하는 것
◆ L/F : Load Factor, 전체 공급석에 대한 탑승객의 비율
◆ LMT : Local Mean Time(현지 시간)
◆ MCT : Minimum Connection Time, 항공기 접속 탑승 시 환승하는데 소요되는 최소 시간으로 각 항공마다 MCT가 정해져 있음.
◆ MCO(엠시오) : Miscellaneous Charges Order, 승객의 항공여행 중 부대 서비스 요금의 징수, 추후 발행될 항 공권의 운임에 대해 발행하는 지불 증표
◆ Over Booking : 판매가능한 좌석수 이상으로 예약을 확약한 상태
◆ PNR (피엔알) : Passenger Name Record, 예약기록, 승객의 이름,여정, 예약상태, 연락처 등이 기록되어 있다
◆ PTA (피티에이) : Prepaid Ticket Advice, 타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승객을 위하여 제 3자가 항공운임을 사전에 지불하고 타도시에 있는 승객에게 항공권을 발급하여 주 도록 하는 제도
◆ REISSUE (리이슈): 이미 발권한 항공권을 여정변경, 항공사 변경, 좌석등급 변경 등의 사유로 재발권하는 것
◆ STICKER (스틱커) : 항공권상의 예약상황을 변경하는데 사용하는 딱지로 항공권의 스케쥴위에 붙인다
◆ STOPOVER : 여객이 적정운임을 지불하여 출발지와 종착지간의 중간지점에서 24시간 이상 여행을 중지함을 의미한다(요금 종류에 따라 도중체류가 불가한 경우도 있음). 항공권중간의 좌측 끝 부분에 X/O란이 있는데 아무 표시가 없으면 도중체류가 가능하고 X표기가 있으면 불가하다는 뜻이다.
◆ SUBLO (서블로), NOSUB(노서브): SUBLO(Subject to Load(는 무임 또는 할인된 항공권으로 좌석예약이 인정되지 않는 항공권으로 좌석이 남아야 탈 수 있다. 같은 종류이나 NOSUB는 좌석예약이 가능한 항공권
◆ T/C (티시) : Tour Conductor, 인솔자, T/G 라고도 한다
◆ T/L (티엘) : Ticketing Time Limit, 발권 시한
◆ U/G (엎그레이드), D/G(다운그레이드) : Up Grade, Down Grade, Ticket
◆ UTC (유티시) : Universal Time Coordinated(협정세계표준시간) ※ GMT나 UTC는 똑 같다.
◆ STA (에스티에이) : Scheduled Time of Arrival, 시간표상의 도착시간
◆ ETA (이티에이) : Estimated Time of Arrival, (변경된)도착예정시간
◆ ATA (에이티에이) : Actual Time of Arrival, 실제 도착한 시간
◆ STD (에스티디) : Scheduled Time Time of Departure, 시간표상의 출발시간
◆ ETD (이티디) : Estimated Time of Departure, (변경된)출발예정시간
◆ ATD (에티디): Actual Time of Departure, 실제 출발한 시간
◆ CIP (씨아이피): Commercially Import!ant Person 중요고위 간부
◆ CIQ : Customs / Immigration / Quarantine, 해외 출국, 입국 시 정부기관에 의한 세관/출입국/검역 CHECK
◆ C/S : Code Share 두 항공사가 자기 좌석의 일부를 서로 제공하는 항공사간 국제제휴의 한 방식으로 일방의 항공사는 항공기를 투입하지 않고 자기 승객을 태워보낼 수 있다. 이 경우 같은 한 항공기에 Flight 번호가 별도로 부여된다.
※ 인천공항에서는 출발, 도착항공편을 안내하는 전광판에 양쪽 항공편명을 모두 안내하고 있다
◆ DBC : Denied Boarding Compensation, 해당 항공편의 초과예약이 나 자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탑승이 거절된 승객에 대해 부여하는 보상제도
◆ E/D CARD : Embarkation / Disembarkation Card, 출입국 신고서
◆ EXB : Exess Baggage, 초과수하물
◆ G/D : General Declaration, 항공기 출항 허가를 받기 위해 관계기관에 제출하는 서류의 하나. 항공편의 일반적 사항, 승무원의 명단과 비행상의 특기사항을 적게 되어 있다
◆ G/H : Ground Handling, 지상조업
◆ GSH (고쇼) : Go-SHow, 예약없이 공항에 나타난 승객으로 지정된 CHECK-IN 지역에 대기하며 좌석 상황에 따라 좌석을 배정받게 되는 잠재적인 유상승객
◆ MAS : Meet & Assist Service, VIP, CIP 또는 특별 취급이 필요한 승객에 대한 공항에서의 영접 및 지원 업무
◆ NSH (노쇼) : No-SHow, 승객이 예약 취소를 않은 채로 예약 편에 탑승하지 않은 것으로 Go-SHow의 반대 개념이다 (신문지상에 자주 등장하는 예약부도)
◆ NRC : No - Record, 승객이 예약된 Ticket을 제시하였으나 항공사 측에서는 예약을 받은 기록이나 확인해준 사실이 없는 상태
◆ OAL (오에이엘) : Other Airlines, Foreign Carrier이라고도 한다. 외국항공사
◆ PAX : Passenger, 승객, 여객
◆ STPC : Stopover on Company's Account, 승객의 여정상 타 항공편으로 갈아타기 위해 승객이 도중체류하는 지상 대기 시간동안 승객의 필요 사항을 항공사가 부담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제도. 일정한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 W/B : Weight & Balance, 항공기의 중량 및 중심 위치를 실측 또는 계산에 의해 산출하는 것
◆ TWOV(Transit Without Visa) : 무사증입국허가, 항공기를 갈아타기 위하여 단기간 체재하는 경우에는 비자(Visa)를 요구하지 않는 경우로 우리나라의 경우 제3국으로 여행하는 좌석예약이 확약된 항공권을 소지하고 있는 외국인에게 72시간 범위내에서 허가해주고 있으나, 단 아프가니스탄 등 30개국에 여권소지자에게는 허용하지 않고 있다
◆ UM (유엠) : Unaccompained Minor, 비동반소아로 생후 3개월 이상 12세 미만의 유아나 소아가 성인의 동반 없이 혼자 여행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