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제9차 서울지부 교육부 회의
때:2006년 10월13일 금요일 10시
곳: 어린이도서연구회 사무실
< 오신 분 >
강남 ( ), 강동 (0 ), 강북 (0 ), 강서양천 (0 ), 광진 ( ), 구로 ( ),
금천 (0), 노원 ( 2), 도봉(0 ), 동작 ( 2), 마포 ( ), 서대문 (0 ),
서초 ( ), 성북 ( ), 송파 (0), 은평 (0 ), 중랑 (0 ).
지부교육부장 육용희, 지부회장 양승복
기록: 진수정 금천교육부장
<회의 진행>
10:00~10:30 물꼬트기
10:30~11:30 심화토론
11:30~11:50 기본안건토론
11:50~12:00 공지사항
*물꼬트기
강북
1) 몸 풀기 -스트레칭으로 굳어진 몸 풀어주기
2) 천재 고양이게임 -
2인1조가 된다. 서로 마주본다. 혼자서 박수를 한 번 치고 상대방과 손을 맞대어 박수치는 것을 반복하는데 나는 한 번만 치고 상대방과 맞대어 치는 박수는 한 번에서 다섯 번까지 횟수를 늘려간다. 상대방과 마주치는 박수에 맞춰서 ‘야옹’을 외치고 거꾸로 다섯 번에서 한 번까지 순서대로 박수를 치는데 이때는 ‘왈왈’이라고 외친다. 점점 빠르게 게임을 한다.
3) 점 9개를 연필 떼지 않고 4개의 선으로 이어서 그리기
. . .
. . .
. . .
*심화토론
발제: 강동 -- 진휘바이러스/최나미/우리교육
-나눈이야기-
★진휘바이러스
-책을 통해 열 세 살 요즘 아이들의 고민이 느껴진다.
-열 세 살의 어린 나와 만날 수 있어서 화가 나기도 했다.
-청소년기로 넘어가는 아이들의 심리가 잘 드러남
-대부분의 부모는 진휘 바이러스에 내 아이가 감염되기를 바라지 않는다.
아이에게 읽히고 싶지만 아이가 닮을까봐 꺼려진다.
-아이를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겉모습을 보고 문제아로 치부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어떤 시각을 갖고 아이를 바라보아야 하는가를 생각할 때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한 것 같다.
-진휘의 말을 통해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너무 많이 하고 있는 듯하다.
-모성은 본능이 아니라 문화적산물이다.
-아이들은 아버지보다 엄마를 더 좋아하지만 삶의 영향을 주는 건 아버지다.
아버지의 부재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고 있는지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모두들 진휘같은 시기를 약하게라도 겪지 않았을까.
-마무리를 명확하게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그 이후의 이야기는 오히려 읽는 사람 들의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몫이 아닌가 한다.
-아이들의 심리를 잘 파악해서 글을 쓴 것 같다.
-정체성을 고민해본 아이가 오히려 건강하게 자랄 것 같다.
★턱수염
-아버지와의 소통을 원하는 열세 살 남자아이의 이야기이다.
-이야기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다소 작위적인 부분이 있다.- 화를 내던 아버지가 느닷없이 무릎을 꿇는 장면과 잠든 아버지의 턱수염을 깎아주는 장면
★청소함 옆자리
-혜준이라는 캐릭터가 과연 6학년 아이가 가질 수 있는 생각인가(지나치게 영악함)-아무런 어려움이 없이 자란 혜준은 어려움이나 난관 (인희가 자신을 반대하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다중적으로 사는 아이 -친구와 있을 때와 어른들이 있을 때 보이는 모습이 다르다.(인간이 가진 양면성)
-청소년기로 넘어가는 또래 여자 아이들이 겪는 심리가 너무나 실감에 표현되어 있어 작품중 가장 몰입이 잘 된다.
-어른이 되어서 가장 문제가 될 인물이 강미 같다.(스스로의 주관이 없다)
-인희가 좋아하는 창가는 소외를 의미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기본 안건
-11월25일 서울지부 회원연수 어떻게, 어떤 내용으로 진행할 것인가?
회원연수 가일정
10:00~10:30분까지 접수
10:30~11:00 사업보고 및 앞풀이
11:00~11:30 지역보고, 임원인사
11:30~12:30 광진모임-인형극 공연
마포모임-빛그림공연
구로모임-그림자극 공연
12:30~13:30 점심식사
13:30~15:00 (미정-강의및 워크샾예정)
15:00~17:00 아이들과 함께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
아직 완전히 정해진 것은 아니며 지역 모임에서 의논해보고
홈에 올린다.
-월례강연 평가
@9월 1차 월례강연 최윤정님 (‘문학평론과 어린이 책을 통한 독서교육’)
동화읽는어른에 대한 선생님의 생각중에서 -‘신입회원24회커리’에 대한부정적인 발언은 우리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동생의 의견을 대신한 것으로 24회 신입회원을 위한 우리창작 부분은 우리 회에 정체성과 연결이 되어있어서 꼭 공부해야 하는 과정이므로 24회커리를 보는 다양한 의견중의 하나로 가볍게 넘겨야할 부분이다.
@10월 2차 월례강연 김상욱님 (‘어린이책과 어린이책을 둘러싼 독서환경, 문화에 대해서’)
강사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진행상 무려 1시간이나 늦게 시작되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명도 자리를 뜨지 않고 강연에 귀를 기울인 회원들의 성숙한 모습에서 우리모임의 건강한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
추석명절 후 피곤한 몸과 마음을 채 추스르지도 못하고 강연에 참석한 우리회원들이야 말로 어린이와 어린이 책에 대한 각별하고 뜨거운 열정으로 가득 차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 하는 자리였다. 어린이와 어린이 책에 대한 전문가로서 손색이 없는 우리 회원들이지만 그날 강의 내용을 통해 ‘우리가 왜 책을, 특히 어린이 책을 읽어야 하나?’와 ‘좋은 책을 읽으면 나무가 자라는 것처럼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매일매일 멈추지 않는 미세한 성장이 있듯이 사람을 건강하게 변화 시킨다’ 는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
@11월 3차 월례강연 준비 :정승각님
(11월9일 목요일 이른 10시 용산도서관)
일방적인 강의 보다는 ‘소통’ 하는 강의를 원하신다고 합니다.
질문하고 싶은 내용을 카페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질문내용---1) 그림책에 관해서
-그림책을 아이에게 읽어줄 때
-정승각님이 그린 그림책을 보거 궁금한 점 : 그림의 형식과 내용부분에서
-다른 특정한 그림책에 관해서
2) 어린이 미술활동에 대해서
3) 어린이 핵 정가제에 대해서
4) 그 밖에 궁금한 점
@우리회원들을 위해 마련한 월례강연에 좀 더 많은 회원들이 참가했으면 좋겠다. 혹 그렇게 하지 못하는 회원들을 위해 지부카페에 월례강연 강사들의 강의안을 올려놓았으니 회원전체모임을 통해 강의내용을 다함께 살펴보는 것을 권한다.
-2007년 어린이권장도서목록을 위한
추천도서선정 작업 - 11월말까지 지역별로 나누어서 진행한다.
지역별 담당도서목록은 아래와 같다.
교육부에서는 초등 기타부분을 맡았으니
2006년 권장도서목록을 참고 한다.
(해당도서를 읽으시고 권장이유를 자세하고 성의있게 적어주세요~)
강남:가자가자 감나무(편해문/창비)
감자꽃(권태응/창비)
개구리랑 같이 학교로 갔다(밀양상동초어린이 /보리)
개구쟁이 산복이(이문구/창비)
강동:고구마 순 놓기(이주영/우리교육)
공부는 왜 해야 하노(이호철/산하)
귀뚜라미(임석재 외 /재미마주)
귀뚜라미와 나와(권태응 외/보리)
김치를 싫어하는 아이들아(김은영/창비)
강북:나무야 나무야 겨울 나무야(이원수/웅진닷컴)
나비가 날아간다(김용택/미세기)
난 그래도 놀아 줄 거다(서울 글쓰기회/온누리)
내가 처음 쓴 일기(대구 금포초등학교1학년2반/보리)
너를 부른다(이원수/창비)
강서양천:달팽이는 지가 집이다(서창우 외/푸른숲)
딱지 따먹기(초등학교 아이들/보리)
별을 사랑하는 아이들아(윤동주/푸른책들)
비오는 날 일하는 소(이호철/산하)
빼앗긴 이름 한 글자(김은영/창비)
광진:새끼토끼(김녹촌/온누리)
서울 아이들(뮨동재/창비)
시꾸러미(정의행/일과놀이)
아무도 내 이름을 안볼러줘(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보리)
알리체의 일기(알리체 스투리알레 /비룡소)
구로:어린이 노리 모음집(놀이연구회/우리교육)
어머니 사시는 그나라에는(권정생/지식산업사)
엄마야 누나야(겨레아동문학연구회/보리)
엄마의 런닝구(한국글쓰기연구회/보리)
이원수 시에 붙인 노래들(이원수/보림)
금천:일하는 아이들(이오덕/보리)
저 하늘에도 슬픔이(이윤복/산하)
주먹만한 내 똥(한국글쓰기연구회/보리)
침 튀기지 마세요(박문희/고슴도치)
콩, 너는 죽었다(김용택/실천문학사)
노원:탄광마을 아이들(임길택/실천문학사)
할매,나도 이제 어른이 된 거 같다(이승희/굴렁쇠)
할아버지 요강(임길택/보리)
해바라기 얼굴(권오삼/창비)
허수아비도 깍꿀로 덕새를 넘고(이오덕/보리)
도봉 :가슴펴고 어깨걸고 1-2(놀이연구회 엮음/우리교육)
가족 나무 만들기(로렌 리디 글/ 미래M&B)
깨복이(오세영 글,그림/게나소나)
나무 공예(손영학/나무숲)
동작 : 나와 악기 박물관(안드레아호이오 글, 그림/미래M&B)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J.M.바스콘셀로스 원작/청년사)
노래 주머니(방정환, 마해송 글/ 우리교육)
돌고 도는 돈(발레리 기두 글/ 시공 주니어)
두 얼굴의 나라 미국이야기(정범진, 허용우 글/ 아이세움)
마포 :라다크 소년 뮤욕에 가다(헬레나 노르베리-호지 외 글/녹색 평론사)
모네의 정원에서(크리스티나 비외르크 글/미래사)
미술과 색(엘리자베스 뉴베리 글/동산사)
미술관에 간 윌리(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웅진닷컴)
사물놀이(조혜란/길벗어린이)
서대문:사물놀이 이야기(김동원/사계절)
생각하는 미술-우리미술(김정 김혜숙/마루벌)
세계 미술사 박물관(클라우디오 메를로/사계절)
세상 밖으로 날아간 수학(이시하라 키요타카/맑은소리)
세상을 담은 그림 지도(김향금/보림)
성북:수학귀신(H.N.엔젤스베르거/비룡소)
쉿!나도 어른이 되어 가고 있어요1-2(야마모토 나오히데/웅진닷컴)
슬픈 란돌린(카트린 마이어/문학동네 어린이)
아빠, 법이 뭐예요?(우리누리 글/창비)
어떻게 그릴까?(안 푸르슬린드/비룡소)
송파:어린이 문화유산 답사기(이형권/대교)
얼씨구 국악이야기 들어보세(김태균/산하)
엄마, 남자와 여자는 어떻게 달라요?(김남선/사계절)
연필을 잡으면 그리고 싶어요(덕산초등하교5학년1반/보리)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조은수/창비)
은평:외뿔이(오세영/게나소나)
우리 그림이 신나요1-2(이호신/현암사)
우리말글 바로 알고 옳게 쓰자1-2(정재도,김병규/창비)
입체주의(린다 볼튼/보림)
즐거운 이사놀이(안노 미쓰마사/비룡소)
중랑:짱뚱이의 나늬 살던 고향은(오진희/파랑새어린이)
참 좋다! 통일세상(임수경/황소걸음)
캄펑의 개구쟁이(라트/오월)
평화는 힘이 세다(로라 자테 외 /푸른숲)
*지부 및 지역 소식
신입강사추천(강사연수 11월4일~5일)
*다음회의 안내
11월10일 -- 물꼬트기: 서대문
발제 : 구로 / 나의 린드그랜 선생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