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22
IBK투자증권 / 이동욱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80,000
금호석유의 실적은 상반기를 저점으로 반등하며, 타 범용 유화 업체 대비 차별화된 실적을 지속할 전망이다.
올해 하반기는 NB Latex의 실적 부진 지속에도 불구하고,
1) 상반기 발생한 고가 원재료 투입 효과가 올해 하반기부터 제거되며 Lagging 스프레드의 개선이 예상되고,
2) 업스트림 기초유분/중간유분의 공급 과잉 지속으로 올해 하반기에도 동사와 같은 다운스트림 업체들의 원가 감축 효과가 유지될 전망이며,
3) 낮아진 부타디엔 가격을 향유하기 위하여 동사는 2021년 100%를 상회하던 부타디엔 플랜트 가동률을 작년에는 72%, 올해 상반기에는 40% 미만으로 저위 가동을 하고 있고,
4) SSBR/NBR/고절연 EPDM/ULG용 NB Latex/수첨 BPA 등 고부가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5) 또한 최근 유가 상승 및 전력 수요 증가로 인한 SMP 반등도 올해 하반기 이후 동사 실적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내년에는 전반적인 유화 업황이 올해 대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동사의 경우 증설 효과가 추가될 전망이다.
참고로 동사의 내년 말 합성고무 생산능력은 올 해 대비 14%, 합성수지 4%, MDI 약 50%, EPDM 약 30%, 에폭시수지 22% 증가한다.
한편 동사 CNT는 배터리 업체향 판촉 강화, 유럽 내 전도성 트레이 시장 수요 회복으로 올해 상반기 판매량이 작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였고, 내년까지 현재 120톤의 CNT 생산능력을 360톤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OCI와 합작한 글리세린 공법 ECH 플랜트가 건설 완료된다면 에폭시 관련 원가 개선 효과도 예상된다.
전방 수요의 급격한 개선이 제한되었지만, 금호폴리켐의 주요 제품인 EPDM은 견고한 실적을 지속하고 있다.
북미 수요가 최근 증가하고 있고, 러시아 합성고무 수출 제한 및 최근 몇 년 동안 이어진 경쟁사들의 설비 합리화로 인하여 견고한 수급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세계 EDPM 시장 규모는 작년 180만톤 규모에서 2027년 245만톤으로 연평균 6.5%씩 성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