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민다나오 섬 관련 궁금사항 - 세부자유여행/세부맛집마사지/시티나이트밤문화체험/세부풀빌라/골프투어
문의]
무림기행이라는 다큐를 보다가
필리핀은 스페인 미국 일본
뭐
지배를 받았잖아요? 근데 거기서 유일하게
민다나오 섬이 지배를 안받았다고 하던데
정말
맞나요 ? 맞으면 왜 맞는지 아니면 언제서부터 뭐 어떡해 된건지 설명좀 ㅡ,.ㅡ
아 글구 찾아보니 뭐 분쟁이다 아니다 하던데 민다나오섬은 필리핀국가에 속해있지 않은거임??
쉽게쉽게 논리적으로 알아듣기 이해하기 쉽게 설명죰 ㅜㅠ
답변]
필리핀이란 나라의 전반적인 역사를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 애초에 필리핀은 한국처럼 중앙 집권 왕조에 의하 국토 전역이 지배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수많은 언어가 존재하는 이유가 중앙 왕조가 없기 때문에 애초에 표준어 지정이란 것이 늦게 생겨났고 그런 이유로 현재도 지역별로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합니다.
스페인의 지배를 받기 전의 역사는 마닐라가 포함된 루손 지역은 타이완이나 일본 등과 해상으로 교류를 했고 먼 신라 시대엔 해상왕 장보고와 교류도 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세부가 포함된 비사야 지역은 작은 부족 단위로 바랑가이라는 단위의 마을을 이루며 살았습니다. 스페인의 마젤란 함대가 전투를 치른 곳도 세부 막탄섬의 라푸라푸 추장과 그의 수하들과 치뤘던 전투입니다.
민다나오 지역은 일찍이 인도네시아 지역의 이슬람 교도들과 교류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현재도 이슬람 교도들이 많고 중앙 정부의 가톨릭 개종 정책 등에 반대가 심합니다. 그래서 분리 독립을 하려는 경향도 강하죠.
게다가 그 분리 독립 분위기에 편승하여 현재는 IS 세력도 동참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고 아무튼 민다나오 남부 지역은 상당히 혼란스러우며 다바오 시를 제외하고선 안심하고 여행을 할 수 있는 지역은 아닙니다.
필리핀 중앙 정부에서야 당연히 민다나오 섬도 자신의 영토라고 주장은 하고 있죠. 하지만 중앙 정부의 부패한 공무원들과 민다나오 반군과의 부패 커넥션도 있고 해서 쉽사리 토벌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애꿎은 주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죠. 필리핀 내의 다른 지역 사람들(비사야 지역 사람들 포함) 또한 마닐라가 속한 중앙 정부로부터 분리 독립을 하길 원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애시당초 필리핀은 한 국가였던 적이 스페인 지배 이전엔 없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