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증상이 유사해도 원인이 달라요 도안동정형외과
일생을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는 요통은 갑자기 삐끗해 발생하는 경우부터 장시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까지 다양하지만 보이는 증상은 유사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아무리 유사해도 원인이 다른 만큼 그에 따른 치료법은 상이합니다.
때문에 통증이 있다면 먼저 그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허리통증은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나 하반신 마비와 같은 중증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되는 통증이 있다면 전문 의료진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원인진단이 중요해요.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흔한 질환은 단순 요통이라 여기는 염좌와 가장 흔한 병적 요인인 허리 디스크, 퇴행성 질환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척추관협착증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허리통증은 심한 허리통증이나 다리 저림과 같은 유사 증상이 있어 정확한 의료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은 전형적인 증상만 보고 오인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허리통증은 매우 전문적인 분야로 증상만으로는 의료진도 확진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통증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도안동정형외과와 같은 정형 전문 의료진을 찾아 통증의 원인부터 정확하게 찾아야 합니다.
허리 염좌가 있어요.
허리통증으로 도안동정형외과를 찾은 경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원인은 허리 염좌로 대부분 급성으로 생겨 내원합니다.
흔히 허리가 삐끗해 발생한 통증인데 무거운 물건을 허리 힘으로만 들어 올리거나 나쁜 자세를 취하다가 혹은 아무런 이유 없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허리 염좌의 통증은 하루아침에 생긴 것이지만 그 원인은 오랫동안 지속해온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자세로 생긴 피로도가 차곡차곡 쌓이게 되면서 임계치에 도달해 생긴 것입니다.
통증이 심해도 적절하게 치료하면 2~3회 내원으로도 충분히 개선됩니다.
허리 디스크가 생긴 경우
급성 혹은 만성으로 생기는 허리디스크는 병적 요인으로 요통이 발생한 경우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원인질환으로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자리한 디스크가 어떤 원인에 의해 그 위치에 있지 못하고 밖으로 벗어나게 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뒤 신경을 자극해 생긴 질환입니다.
압박받은 신경이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 발가락 등으로 뻗어 있어 이상감각이 요통과 함께 하지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간혹 방사통이 양쪽 다리에 발생하는 경우도 드물게 있지만 대개는 한쪽 다리에서 생깁니다.
허리 염좌와 달리 척추 자체에 손상이 생긴 증상이지만 조기에 도안동정형외과에 내원하면 개선이 가능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이 있어요.
허리 디스크 다음으로 흔하게 볼 수 있는 척추관협착증은 퇴행성의 정도가 다른 척추질환에 비해 심해 보다 빠른 치료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나쁜 자세나 외상, 부상, 혹은 비만 등으로 생기는 허리 디스크와 달리 주원인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척추관이 두꺼워지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돼 생긴 증상입니다.
허리 디스크처럼 요통과 함께 다리 쪽으로 뻗치는 방사통이 있지만, 이는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해 생긴 증상이라 매우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초기가 지나면 예후가 좋지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외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에는 허리뼈분리 증과 요추전방전위증, 강직 척추염, 척추염증 등 다양합니다.
이 질환들은 대부분 유사한 양상을 보이므로 통증이 있다면 자가 진단하며 마냥 참지 말고 조기에 도안동정형외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통증의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적용함으로 통증을 개선해 일상이 가능하도록 돕는 본원은 고려대학교 의료원과 고려대학교 서울병원에서 겸임교수와 임상교수를 역임한 고려대 출신의 정형외과 전문의가 대표원장으로 상주하여 책임 관리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고려정형외과의원이 주체가 되어 작성된 포스팅이며 의료광고입니다.
모든 치료는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