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15일은 일제에 포로된 대한민국이 해방된 날이므로 매우 기쁜 날입니다. 국가를 빼앗겼을 때에도 교회는 신앙을 지키고자 노력을 했고, 사회참여적 경향의 기독교인은 독립운동에도 열성으로 헌신했습니다(예: 김구, 안창호, 이승만 등, 가나다 순).
최근 목사들의 정치참여, 태극기 부대 가담, 전광훈 구설수 등으로 핫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교계 원로였던 박종순 목사가 간략히 설명한 '교회와 국가'에 대한 설명을 아래 링크를 통해 시청해 보면 좋겠습니다. 분량이 짧고 현실적이며 균형이 잡혀 있는 것 같습니다.
교회와 국가/ 박종순목사 (youtube.com)
첫댓글 소개
박종순 목사
1940년생. 장로회신학대학교, 숭실대학교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미국 풀러신학교 목회학박사를 받았다. 카자흐스탄 국립대학교 명예철학박사, 숭실대학교 명예철학박사, 미국 바이올라대학교 명예법학박사, 장로회신학대학교 명예신학박사, 서울기독대학교 명예문학박사, 호남신학대학교 이사, 한국기독공보 이사장, 장로회신학대학교 총동문회장, 숭실대학교 목회자 총동문회장, 한국외항선교회 회장, 신앙세계사 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통합) 총회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대표회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총동문회 회장, 월드비전 이사, 실로암 안과병원 이사,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외래교수, 장로회신학대학교 평신도교육대학원 원장, 도서(섬)의료선교회 이사, 국가조찬기도회 고문, 할렐루야축구단 후원회장, 장로회신학대학교 성지연구원 이사장, 한국기독교화해중재원 이사장, 남북나눔운동 이사장, 세계스포츠선교회 이사장 겸 대표회장,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이사장, 국민일보, 국민문화재단 이사장, 숭실대학교재단 이사장, 숭실공생복지재단 이사장, 충신교회 원로목사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
검색해 보니 한국 교계의 원로 목사님이시네요.
@노베 전성기 때 설교를 들어보면 샤프하고 유머가 있는 목사님이었습니다.^^
독립운동가, 정치가로만 알려져 있지만, 김구 선생이 기독교인이었던 것은 맞나 봅니다.
===========================
독실한 크리스천 백범 김구의 신앙
https://koinespirit.tistory.com/464#google_vignette
김구를 좌파로 몰고자 하는 무리수를 쓰는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김구는 민족주의자이고 국수주의자였습니다. 김구가 아쉬운 실수를 한 것이 있는데요. 그것은 김일성이 구제불능의 빨갱이인 것을 모르고 대화와 협상의 파트너로 삼으려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한계가 있었지만... 애국자인 것은 분명합니다.
@장코뱅 네, 공감합니다.
김구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었네요. 독실한 신앙인으로서 진정한 애국자였는데 미국 정부가 언어와 생활상의 편의로 자기들 입맛에 맞는 이승만을 통치자로 세우는 바람에 억울하게 된 분이죠.
이승만의 스승이 초기 내한 선교사 아펜젤러였고, 이승만의 신앙이 나름 열정적이었다고 합니다.
============================
“옥중에 고통당하던 청년 이승만을 위한 구명운동은 배재 학당장인 아펜젤러와 교사 벙커와 노블, 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와 게일, 의료 선교사 알렌, 에비슨 등 많은 선교사와 조선왕실 고위 관직에 있던 민영환, 한규설 등도 이승만을 위해 적극적인 구명운동을 펼쳤다”며 “이승만은 5년 7개월의 한성감옥의 수감생활 동안, 초기에는 고통과 괴롬 속에서 지옥의 경험을 했지만, 하나님께 기도하여 ‘밝은 빛을 받으며 마음이 평온해지는 은혜’를 체험한 후, 열심히 성경을 읽고 배우며 전도도 하여, 지옥 같았던 감옥을 ‘복당’으로 변화시키는 ‘전도사’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출처: https://chdaily.tistory.com/3824 [기독일보:티스토리]
명과 암이 공존하는 지도자였고, 인간에게는 양면성이 존재합니다. 한국 정부 초기의 중요 지도자였지만 망명을 해야만 했던 그 이유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3·15 부정선거와 4·19 혁명.
진정한 우파이며 애국자인 박정희 대통령이 이승만 정부의 독재, 부패와 잔당들에 대해 철퇴를 가한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파가 존경할 지도자는 박정희까지라고 생각합니다.
이승만은 한국에 돌아오고 싶어 1962년 3월 17일자 비행기표까지 끊어놓고, 3월 16일 '사과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3월 17일 박정희는 특별지시를 통해 입국을 거부, 이승만의 귀국을 막았습니다. 그것이 팩트입니다.
@장코뱅 드라마에도 나오더군요. 이승만 밑에서 정치 깡패 하던 자들을 5.16 군부가 체포해서 혼내주고 처형하는 것이요.
@장코뱅 이승만에 대해 잘 알려주어 감사합니다. 구한말 왕족 가문 출신으로서 나라를 위해 일을 했지만, 기독교인으로서 처신을 더 잘 했더라면 부패하지 않을 수도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많이 주는 분 같습니다.
저의 짧은 글을 다시 링크합니다.
-------------------------------------
교회와 국가의 관계
https://cafe.daum.net/1107/Y4PR/7
글이 간결하고 명확해서 이해가 잘 됩니다^^
루터 두 왕국의 구분
https://cafe.daum.net/1107/YrXT/2
정치와 종교의 구분
https://cafe.daum.net/1107/Y4PR/10
목사들이 죄파든 우파든 과도하게 정치에 관여하는 모습은 보기에 좋지 않고, 성경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매우 공감합니다.
좋은 영상 잘 시청하였습니다. 교회의 국가에 대한 책임을 일깨우고 성서에 입각한 올바른 국가관의 정립을 촉구하네요. 잘 유념하겠습니다.
현역에서 물러났지만 박종순 목사님의 표정과 어투가 여전히 샤프하고 재치있어 보이십니다^^
@장코뱅 연세가 꽤 있는 걸로 아는데 말씀하시는 것이 매우 명확하고 잘 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