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해군 각급 부대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장병들의 사기를 끌어올리고, 코로나 블루(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 극복을 위한 이벤트를 마련해 주목받고 있다.
육군28보병사단 군악대 장병들이 ‘위(we)풍(風)당당 온택트 공연’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하고 있다. 사진 제공=김찬우 중위
육군28보병사단
격리 장병들, 휴대전화로 연주 관람
“갑작스러운 격리에도 큰 위로”
육군28보병사단 ‘온택트 공연’
육군28보병사단은 지난 4일 “격주 단위로 ‘위(We)풍(風)당당 온택트 공연’을 열어 코로나19 격리 장병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복무 의욕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은 사단 군악대 공연과 코로나19 격리 장병 사연 소개, 선물 증정 순으로 진행된다. 최근 공연에서는 ‘당신을 응원합니다’를 주제로 9곡의 군가와 가요를 연주했다. 격리 장병들은 휴대전화로 공연을 관람하며 “코로나19로 문화생활에 목말랐다” “랜선으로 떠나는 군악대 공연 좋아요” 등의 댓글을 실시간으로 남겼다.
이승건 일병은 “갑작스러운 격리로 걱정이 많았지만 온택트 공연을 보며 큰 위로를 받았다”며 “좋은 공연을 준비해준 군악대에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사단은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온택트 공연을 계속할 방침이다. 황보람(대위) 군악대장은 “장기간 문화활동을 못 한 장병들이 잠시나마 스트레스를 해소했기를 바란다”며 “복귀했을 때 즉시 임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격리 장병의 코로나 블루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해군3함대사령부 ‘쇼미더 스마일’ 챌린지에 참여한 공병대대 강현호 상병의 웃는 모습. 사진 제공=정윤화 하사
해군3함대사령부
전우들 웃는 사진 소개
“마스크 속 미소 상상에 행복”
신문 제작·칭찬 게시판 운영도
해군3함대 ‘웃는 사진 소개’‘신문 제작’…
해군3함대사령부는 마스크 착용으로 제대로 마주하지 못한 전우의 웃는 얼굴을 소개하는 ‘쇼미더 스마일(Show Me the Smile)’ 챌린지를 도입했다. 전우의 웃는 사진과 소개 글을 부대 홈페이지 팝업창에 게시하고, 서로를 알아가며 코로나19를 극복하자는 온라인 소통 프로그램이다. 특히 웃는 모습이 소개된 장병은 다음 차례 전우를 지목하는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돼 많은 부대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3함대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장병들의 사진은 야외에서 2m 간격을 두고 촬영하거나 부대 카메라로 찍은 셀카를 활용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
‘쇼미더 스마일’ 챌린지에 참여한 강현호 상병은 “간부들의 출퇴근 버스를 운행하는 운전병 임무를 수행하면서 밝은 미소로 맞이하고 싶지만, 마스크 때문에 제약이 있는 점이 항상 아쉬웠다”며 “이번 이벤트로 전우들과 코로나19로 나누지 못한 미소를 전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강 상병의 게시물을 본 장병들 역시 “강 상병의 마스크 속에 따뜻한 미소가 있다고 생각하니 행복해진다”고 댓글로 응원했다.
공보정훈실 허태균 중위는 “마스크를 착용한 전우 모습에만 익숙해진 요즘, 전우의 웃음을 보니 저절로 웃음이 나고 병영생활에 활력소가 되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3함대는 부대 곳곳에서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장병들의 모습을 신문 형식으로 제작한 ‘상승 Times’를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고 있다. 최근엔 폭설에도 경계임무를 수행하는 무기지원대대 장병들을 실어 큰 호응을 얻었다. ‘상승 Times’를 읽은 장병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는 장병들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칭찬했다.
3함대는 전우들과 훈훈한 일상을 공유하는 ‘칭찬합시다’ 게시판도 운영해 전우애를 기르는 자양분으로 삼고 있다. 지난달에는 격오지 부대에서 장병들에게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는 해남통신지원대 김세현(하사) 조리장에 대한 칭찬이 쏟아졌다.
전남함 지명훈 주임원사는 “게시판과 댓글로 칭찬하는 문화가 정착되면서 긍정의 파도가 밀려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전우애를 함양해 부대 전투력 발전을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첫댓글 격리 장병들 별탈없이 복귀하기 바랍니다~
스마일 챌린지 좋으네요~ 칭찬합시다 같은 좋은 문화는 더 많은 부대에서 참여하면 좋겠어요~^^
원석맘 좋은소식 감사합니다~
군대 좋은 문화 많이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군대도 자유시간에는 사회처럼 자기만의 시간을 보장해달라~!!
쇼미더스마일 아주좋네요~~^^
여러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
코로나기간에 군복무하는
장병들의 스트레스를
날려줬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