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당카페 운영자의 한 사람인 HL5BPL 유영근입니다.
현재 당 카페에서 한국어 교신용으로 운용중인 D-Star 리플렉터 XRF070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자 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고,
안내에 따라 사용하고 계신 Hotspot의 설정을 수정하여 새로운 리플렉터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리플렉터 사용자 여러분에게 일시적인 불편을 드리게 되었지만, 기술적인 문제와 필요성 및 향후 발전을 위하여 어쩔 수 없이
시행하게 되었사오니 많은 양해 및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1) D-Star 리플렉터 XRF070 운용 History
1) 2014.12.29 HL5FHR 신인식 오엠님의 경주 호명리 아마추어무선놀이터에서 울산 필드데이 행사 개최시 D-Star 시연 및
D-Star 카페 개설 협의 (HL5BBD 이인우, HL5BPL 유영근, 6K2GBE 오성진)
2) 2014.12.26 "한국 D-Star User Group" 다음카페 개설 (카페지기 6K2GBE 오성진 오엠)
3) 한국내 D-Star 리플렉터 개설전까지 스웨덴의 REF031C 리플렉터를 국내 교신을 위한 장소로 임시 사용
4) 2015.05.03 진해에서 XRF070 리플렉터 서버프로그램 dxrfd 설치 (HL5BPL)
5) 이후 울산 방어진 원룸 및 진해 회사 기숙사에서 XRF070 리플렉터 운용 (HL5BPL)
(이때는 HL5BPL 울산 파견근무중 운용)
6) 2015.12.26 울산 무거동 6K5CMC 선호범 오엠님 사무실로 XRF070 설치장소 이전하여 현재까지 사용중.
HL5BPL (원격) 및 6K5CMC 공동 관리중.
(2) D-Star 리플렉터 업그레이드 및 변경 사유
1) 현재 XRF070 에서 사용중인 D-Star 리플렉터의 서버 프로그램인 dxrfd V3.11 은 원 저작자인 KI4LKF 오엠이 더 이상
유지관리를 하지 않아 기술적, 기능적인 문제 발생시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태입니다.
현재에도 운용상 약간의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으나 조치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2) 그 후 유럽에서 기능이 향상된 xlxd 서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전세계적으로 널리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XRF 리플렉터들이
xlxd 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3) 또한 xlxd 는 추후 BrandMeister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D-Star, C4FM, DMR 등 멀티 DV 모드를 혼용하는 크로스모드
교신환경 구축시 쉽게 연동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BrandMeister 네트워크에서는 D-Star (xlxd) 리플렉터, DMR 리플렉터 및 Talk Group들, Fusion (YSF) 리플렉터, MMDVM
을 사용한 멀티모드 리피터들과 연동하여 크로스모드 교신을 쉽게할 수 있는 전국적인 인프라가 구축되리라 기대됩니다.
(3) D-Star 리플렉터 변경 방안
1) HL 공식 D-Star 리플렉터를 대구 DS5TUK 신준호 오엠이 운용중인 xlxd 리플렉터 XRF071 로 변경 합니다.
2) 기존 운용중인 XRF070 은 잠정 폐쇄합니다.
추후 버전업 등 관련사항을 검토하여 백업용 리플렉터로의 활용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4) 회원 여러분이 하셔야 하는 일
1) 리플렉터 변경으로, 사용하시는 Hotspot 내의 Hosts 파일에 XRF071 주소를 기입
2) 2016년 10월 20일 까지는 XRF070 및 XRF071 혼용 가능
3) 2016년 10월 21일부터는 XRF071 만 운용
4) 기일 내에 반드시 XRF071로 변경하여 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5) Hosts 파일 변경이 어려우신 분들은 주위에 계신 잘 아시는 오엠님들께 협조를 요청하시기 바라며, 이 것도 어려우신 분들은
카페 내 "리플렉터 운용게시판"에 회원님들의 협조를 요청하셔서 우편 송부, 원격 지원 등 적절한 방법을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5) XRF071 IP 주소 변경 관련 Hosts 파일 설정
1) XRF071의 인터넷 증설에 따라 IP 주소가 변경 되었으므로 hosts 파일 기입시 다음과 같은 것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 211.60.41.185
나) xrf071.dv.or.kr
이 두 개중 아무것이나 사용해도 됩니다.
예: XRF071 <탭> 211.60.41.185 또는
XRF071 <탭> xrf071.dv.or.kr
*** 여기서 <탭>은 키보드의 스페이스 키가 아니고 "Tab" 키를 눌러 사이를 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본 공지에 첨부시켜둔 DPlus_Hosts.txt (라즈베리파이용) 또는 xref.ip (DV4mini 용) 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xref.ip
DPlus_Hosts.txt
이 Hosts 파일들에는 XRF070, XRF071, XRF117, XRF082, XRF083, XRF777 등 현존하는 한국어 사용
리플렉터들이 모두 설정되어 있습니다.
3) 많은 리플렉터들이 설정되어 있으면 라즈베리파이에서 ircDDBGateway 기동시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꼭 필요한 리플렉터만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사용의 편이를 위하여 한국어 리플렉터 주소를 hosts 파일의 선두 부분에 위치시키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4)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운용되는 BlueDV에서는 접속 IP관리를 별도의 서버로 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수정을 하지 않아도 변경된 IP로 바로 접속이 됩니다.
(6) XRF071 이용 방법
1) xlxd 리플렉터에는 A 부터 Z 까지 26개의 모듈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사용하고자 하오니 KARL 밴드플랜처럼 준수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A 모듈 : International 리플렉터 Link
B 모듈 : Regional (Asia) 리플렉터 Link
C 모듈 : 국내 호출 채널.
이곳에서 CQ를 내고, 교신 상대국이 정해지면 D~Z 모듈 중의 하나로 QSY 하여 교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D~V 모듈 : Voice 채팅 채널
W 및 X 모듈 : CW 전용 채널
Y 및 Z 모듈 : Data 전용 채널 (D-Rats 등)
2) 미국에 거주하시는 한인 HAM들께는 뉴욕의 NB2O 김장옥 오엠님 (Ex. HL1KT)이 운용하시는 XRF082 xlxd 리플렉터
사용을 추천드렸습니다.
3) 한국의 XRF071 과 뉴욕의 XRF082 리플렉터는 A부터 Z까지 모듈별로 상호 링크되어 있어서 한,미 동시 교신이 가능합니다.
리플렉터간 링크 현황에 대해서는 XRF071의 대시보드 항목중 "peers" 부분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4) XRF071 Dashboard 변경
이제까지 사용해오던 형태의 프로그램과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운영됩니다. 그래서, 각각의 대시보드로 접근할
수 있는 버튼을 대시보드에 추가해 놓았습니다. 변경된 Dashboard의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버전 : http://xrf071.dv.or.kr/db/index.php
신버전 : http://xrf071.dv.or.kr/db2/index.php
각각의 DashBoard에는 전자공작카페, Dstar 카페, XRF070, XRF082, XRF117로 바로 넘어갈 수 있는 링크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7) 기타 사항 및 해결되어야 할 사항
1) DV4mini 등 일부 Hotspot에서는 A 부터 E 까지 5개의 모듈만 선택가능한 상태입니다.
제작사의 조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계속적인 수정요구를 보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Hosts 파일 변경 방법에 대해서는 카페내에 여러 글들이 있습니다.
검색해서 익혀보시기 바라며, 잘 안되면 주위의 고수분들에게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 D-Star 리그에 메모리 채널로 리플렉터 변경 관련 URCALL 을 메모리하여 쉽게 운용하는 방법도 카페에 설명글이 있습니다.
리플렉터에 모듈이 많으므로 QSY 를 쉽게 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미리 메모리시켜두고 사용하는 방법과, ircDDB remote 같은
원격 조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 BlueDV 처럼 윈도우 화면에서 직접 모듈을 선택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4) 금번 리플렉터 변경은 DS5TUK 신준호 오엠님께서 자비로 인터넷 증설을 하시고, XRF071 리플렉터 운용을 흔쾌히 해
주시겠다고 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표 도메인 dv.or.kr 은 HL2UVH 김경택 오엠님께서 구입하여 제공해 주셨습니다.
두 분 오엠님께 감사드립니다.
추후 BrandMeister 한국 Master Server가 구축되고 YSF 리플렉터가 운용되는 등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가고 봉사해 주시는 오엠님들께 회원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시고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est 73!
de HL5BPL / 유영근
첫댓글 감사합니다.
dxrfd 에서 xlxd 로 가기 위한 070의 잠정적 폐쇄는 불가피하다 봅니다. 몇가지 제안을 합니다.
1. HL의 대표 rflector로는 070의 기능은 회복해야 한다.
2. 향후 c 챈널을 콜 주파수로한다면, 현존하는 한국어 reflector 모두를 c 챈널에 묶지 않았으면 합니다.
3. 즉, 현존 각 한국어 reflector의 콜 주파수를 c 챈널로 하고, 한국어 reflector간의 연계운용은 다른 예를들면 d 챈널에서 했으면 합니다.
두서없이 제안합니다.
가능한 글을 안올리려구 합니다만, 귀국이 (HVM) 올리신 댓글에 당국의 의견을 올려봅니다. 1번에 경우를 들면은 XRF Reflector 의 번호가 어느 대표가 될수 없다 입니다. 리플렉타를 셋업해 보신분은 다 아시겟지만 XRF 리플렉타는 Centralized 안되있지요, 그말은 내일이라도 여러개의 같은 번호에 리플렉터 생성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XLX Reflector 경우는 Centralized 되있어서 1개의고유 번호가 됩니다. 2번의 경우는 그러면 다른 리프렉터하고 콜모듈을 연결하지말고 따로 놀자???? 이해가 안됩니다. 3번의 경우...... 2번3 번은 리프렉타 개념에서 이해하기 힘듭니다. 충분한 리플렉타의 이해가 필요할거 같습니
@NB2O 리플렉터와 리플렉터의 번호 부여에 국가의 개념이 없겠지만, 현재 한국어 접속 리플렉터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070을 폐쇄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XLXD 로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의 한계에 도달하면, domain 변경과 domain server를 변경하면 되겠지요.
그리고, 콜 주파수 개념으로 가자고 한다면, Link를 타 모듈에서 하자는 저의 제안은 필요가 없겠지만,
각 리플렉트의 운용 유연성측면에서 C모듈이 아닌 타 모듈에서 Link하자는 것입니다.
@DS5HVM 070 숫자가 중요하십니까? 070리플렉터는 지금 당장 여러개 개설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리플렉터에 연결되는 주소는 각 사용자가 어떻게 등록을 하지요?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한 시점인것 같습니다.
좌측에 보이는 이미지는 XRF071을 XRF070으로 변경한 것입니다. 이 숫자 바꾸는 것은 금방 합니다. 현재 XRF070이 울산에서 운영되고 있지만 이렇게 추가가 가능합니다. 다르게 말씀드리면, XRF070 XRF071은 외견상 드러나 보이는 구분자일뿐이고, 네트워크 및 시스템 내부적으로는 IP Address가 사용되어지기 때문에 XRF070이 10개가 운영되어도 사람이 헷갈릴 뿐이지 시스템은 알아서 잘 구분합니다. 그래도XRF070 이 필요할까요?
@DS5HVM 지금 돌아가고 있는 또다른 XRF070의 주소는
http://sojubox.iptime.org:8080/
입니다. XRF070이 울산에서 돌아가지만, 여기서도 돌아갑니다. 직접 확인해 보세요. 숫자는 단지 숫자일 뿐입니다.
@DS5TUK 제가 휴대폰에서 ircDDB로 리플렉트를 변경하려면 xrf070이 나타나고, 도메인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현재 모든 프로그램이 도메인을 보고 xrf070을 찾아가지는 않습니다. 시스템을 설정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xrf070 도메인을 수십개 만들어수 있어도, 사용자입장에서는 도메인에 관계가 없는 것는데.
@DS5HVM 리모콘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XRF070이라는 것은 DEXTRAHost.txt 파일에 정리해둔 내용을 기준으로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용자에게는 이 값을 보여주지만, 시스템은 내부적으로 xrf070.iptime.org를 DNS에 보내어서 IP Address를 리턴받고, 그 IP Address를 다시 Router에 전달해서 리플렉터를 찾아가는 경로를 확인하고 Data Packet을 전송시작합니다.
HVM OM은 XRF070 xrf070.iptime.org 로 등록해서 사용하지만,
저는 XRF070 sojubox.iptime.org 로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두 사람이 같은 XRF070(단지 사람이 인식하는 차이)을 접속하지만, 오엠이 가진 ircDDBGateway는 울산의 XRF070으로
@DS5HVM 연결하고, 제가 가진 ircDDBGateway는 구리에 있는 XRF070으로 연결을 합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시면 앞의 070이라는 숫자는 정말 시스템에는 아무런 의미도 없고, 단지 사람끼리 인식하고, 서로 대화하면서 공통된 IP를 지칭하는 대명사로서만 존재한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정확하게 IP Address, Domain name, XRFXXX라는 명칭에 대해 혼돈이 된다면, 주말에 대구 한번 오십시요. 얼굴보고 맞짱 한번(ㅎㅎ 죄송) 뜨고 나서 설명드리겠습니다. ㅡ.ㅡ;;
@DS5TUK 밑에 글에서도 있습니다만, 제같은 경우 이동중에 리플렉트의 변경은 안드로이드용 ircDDB S/W를 이용합니다. 죄송하지만 지금 버전에서는 071이 없고 지원되지 않습니다. 휴대폰에 들어가서 바꾸어볼까 해서 살펴보았으나 아직 시간을 투입할 수 없어 못했습니다. ircBBD가 업그레이드 되지 않는 이상, 도메인변경과 삽입, 071접속은 불가합니다. 차운전중에 dtmf로 하거나 라즈베리파이에서 remotecontrol S/W로 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된 기술의 적용은 Server의 변경과 dashboard등 forward를 하면되지만, 대명사의 변경은 삶과 생활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XRF070사용에 기술적 지원이 어렵고 안된다면 당연한데, 아직 이해가 안됩니다.
@DS5HVM ircDDB gateway를 사용하면 D-star Command를 사용해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채널의 변경은 리모트로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ur XRF071CL
r1
r2
my DS5HVM/P
이렇게 셋팅하고 PTT 잡았다 놓아주면 자동으로 링크가 됩니다. 물론 DExtraHost.txt 파일에 XRF071의 IP가 사전에 설정되어 있어야 됩니다. 연결이 되면 아가씨가 말로 알려줍니다. 어디에 링크 되었다고...
그런 다음 ur CQCQCQ 로 바꾼 다음 교신하시면 됩니다.
ICOM 무전기마다 다르지만, ur 메모리가 60~100여개 됩니다. 필요한 리플렉터 모듈 모두 넣어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ICOM 무전기에 1천개 이상 되는 메모리 채널에도 ur / r1 / r2 / my를 채널별로
@DS5HVM 서로 다르게 메모리해놓고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ircddb remote에서 프로그램에 071이 없어서 071로 바꾸면 안된다고 하시는 것은 조금 과한 주장입니다.실제 ircddb remote를 사용하시는 분이 몇분이나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몇몇분에 한정된다고 보여집니다. 이부분은 ircddb remote 개발자인 G4KLX에게 메일을 보내어서 추가해 줄것을 요구해서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되도록 하는 것이 바른 방법이지 않을까요? 그리고 직접 메일을 보낼 수 없더라도 정상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하는것이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처음부터 071로 옮기는걸 반대하신다고 하신 핵심적인 이유를 이렇게 빙 둘러서 말씀을 하시니 참 허탈합니다.
@DS5HVM 저는 ircDDB remote에 XRF071/XRF082가 추가될 수 있도록 G4KLX에게 메일을 보내겠습니다. 더불어 DS5HVM 정오엠께서는 ircddb remote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채널을 변경할 수 있도록 무전기에 ur 호출부호를 입력하시고, 메모리 채널도 등록해서 직접 한번 실험해 보시면서 이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때, 발생하는 문제는 머리를 맞대고 해결할 고민을 해야 되지, 내가 불편해서 안되니,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하시면 머리 맞대고 고민한 사람들의 그동안의 수고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러한 점 좀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DS5TUK HVM 오엠께서 ircDDB remote의 사용법을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아래 화면 스크린샷을 봐주세요.
주소 지정하는 곳 윗 칸은 리플렉터 목록에서 선택하는 방식이고, 붉은 타원으로 표시해 놓은 아래칸은 목록에 없는 리플렉터나 리피터 이름을 직접 입력하여 지정하는 곳입니다.
또한, 입력후 오른쪽 화살표를 길게 누르면 화면 아래 부분의 바로가기에 등록이 되므로 이후에는 바로가기 부분에서 한 번 터치만 하면 바로 연결됩니다.
물론 hosts 파일에 올바른 리플렉터 주소가 설정되어 있어야 겠지요?
대단히 편리해서 저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이거 제가 게시글로 소개했었었고 HVM 오엠께서도 자세하게 작성한 글이 있네요.
@NB2O OM 님 XRF Reflector 는 즉 070 XRF Reflector 는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1개만 존재하지 않고 누구나 또 다른 070 XRF Reflector 를 만들어 도메인/IP주소 만 다르게 하여 운용해도 되는건가요?
그렇게 되면 070 XRF Reflector 가 2개 이상 (물론 도메인/IP주소는 다르겠지만) 될수 있는 환경이 될것 같습니다. 물론 그런경우는 없겠지만 누군가가 또다른 070 XRF Reflector(이름이 같은)가 많이생길수있겠습니다.
음~ 이해가 좀 부족했는가요?
한국의 XRF070C와 LA의 XRF117C를 상호 링크시킨 것은 재미교포 오엠들이 고국과 쉽게 교신할 수 있도록 상호 협의하에 리플렉터 운용 초기부터 시행해 왔던 사항입니다.
이러한 기조는 리플렉터가 바뀌더라도 계속 유지하려는게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XLXD 리플렉터는 각 모듈별 링크입니다. 즉 A는 A와, B는 B와... 이런 식입니다.
각 리플렉터들의 호출 채널을 따로 운용하자는 말씀 같은데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인지요?) 그럴 필요가 있는지요?
리플렉터간 링크는 중앙집중화되어있지 않은 XRF 리플렉터들이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중요 기능이자 장점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XLX Reflector를 제안한 저자의 요청이 C 모듈을 각 국가별 인터링크 모듈로 사용하자 입니다. 어렵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이용할때 저자의 요구조건을 따르는 것이 통상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서로 약속을 해야 리플렉터에 연결되는 리피터의 설정도 맞출 수 있고, 해외의 다른 무선국이 다른 나라의 리플렉터를 찾아서 CQ를 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C 모듈의 점유 문제 때문에 "C 모듈에서 CQ를 내고, 교신 상대국이 정해지면 D~Z 모듈 중의 하나로 QSY 하여 교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고 제안해 놓은 것입니다. 모듈간 이동은 미리 프로그램만 해놓으면 다이얼만 돌리고 PTT만 한번 잡았다 놓아주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는 아닙니다. 메이커에서 제안한 운용방법을 따르고, 다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이 바른 사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DS5TUK 규약이라면 따르는 것이 맞겠지요. 근데, A는 Worldwide, B는 Regional, C는 national이라 하는데, 어느 용도로 정의를 하고 있는가요?
@DS5HVM A는 Worldwide Reflector Interlink입니다. 현재 14개의 Reflector와 Interlink가 되어 있습니다.
B는 Regional(Asia) Reflector Interlink입니다. 현재는 Asia 지역의 Reflector와 Interlink된 것이 없습니다.
C는 설치된 국가에 XLX Reflector가 2개 이상일 경우 국가내 Reflector의 Interlink를 말하는 것입니다. 결국, 국가내 중심 모듈이 C가 되어서 서로 사용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리플렉터를 처음 설치하던 당시 제가 070이라는 숫자를 고른 이유는 첫째 다른 나라에서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을 찾은 것이었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7이라는 숫자를 좋아한 것을 생각했고, 999까지 중에서 너무 뒷쪽 번호가 되면 사용할때 한참 스크롤다운 해야 해서 불편하므로 가급적 앞쪽 숫자로 하자는 그리 심각하지 않은(?) 단순한 이유로 고른 것이었습니다.
070은 많이 접했으므로 친숙하겠지만, 071도 어감이 좋습니다. 자주 사용하다 보면 금방 숙달될 것입니다.
아울러, 큰 틀에서 DV 네트워크를 전체를 보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전문가 및 운영진들이 협의에 협의를 거쳐 가장 합리적이고 좋은 쪽으로 결정한 사항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조금 불편한 점이 있는 것은 알지만, 양해해 주시고 따라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자비를 들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운용비용을 부담하면서 서비스를 해 주시는 것이, 물론 자신이 좋아서 하는 것이겠지만,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거기에 카페를 통해서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고 회원 여러분들이 이해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까지 해주고 있지 않습니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적극 성원하면서 잘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열정과 봉사의 정신이 없이는 힘든 일 입니다.
사용하면서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추석 연휴날로 기억됩니다만 070접속이 잠시 중단된적 있었습니다.
평소, 우리가 공기의 소중함을 잊고 살아가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닐까요~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놓았으니, 서서히 짐도 싸고 이사준비를 해야 될것 같습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해 졌습니다.
가을이 깊어 가네요 !!
HL5BPL OM님 덕분에 D-Star 리플렉터 (DV Mega xrf071)변경을 잘 했습니다.
가슴이 두근 두근 거렸는데 Win32 Disk Imager 받아서 한번에 성공하기 어렸는데
성공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혹시 아직 안 하신분 참조 하세요 ^^
다시 한번 BPL OM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DV-MEGA 게시판 10번글 (2015.10.19) 첨부파일 창조하세요
wifi 휴데폰 테드링은 차차 하면 될것 같습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HL5BPL OM 님과 상의 후 2016년 10월21일 01시 XRF070 OFF에 들어 갔습니다.
참고 하시고 XRF071로 설정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잘 안되시는 분은 연락 주시면 시간 맞추어 연결 도와드립니다.
공일공 3840 1280 선호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