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1. 7주차 핵심 내용 요약하기,
소감 및 적용점 기록하기
품안의 자식이라는 말이 있듯이, 자식을 나의 전유물로 생각하고 대리만족하거나 과보호하면 서로 건강하지 못한 불행한 삶을 살게 된다. 부모의 자식 사랑은 내리사랑으로 자녀가 잘 독립해서 살아간다면 나의 노후도 의존하지않고 잘 준비해야한다.
어쩌다 부모가 된 사람들의 우선순위는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이다. 막연한 바람이 아닌, 공부하고 생각하고 실행하여 이 책의 제목대로 생각하라 그리고 좋은 부모가 되어야 한다. 그러면 반드시 현실에서 이루어진다.
40세 이후가 되면 불혹의 나이로 자녀도 성장하고 자신의 영역에서 역량을 발휘하며 생산성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나 자신에 대해서 인식을 바로하고 좋은 생각과 선택을 매순간 해야한다. 과거에 매이지 말고 부정성의 무의식에 지배당하지 않으며 현재에 충실하고 미래를 향해 당당하고 즐거운 삶으로 행복하게 지내야한다.
어떤 정신과 의사의 인터뷰에서 '부모, 양육 의무 있지만 자식은 부모 봉양 의무 없다'라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공감을 일으켰지만 부모님들 세대에서는 악플을 받았던 발언이었다고 한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자녀는 부모가 선택해서 낳고 길렀지만 자녀는 부모를 선택하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
정말 소중하고 예쁜 자녀이지만 이 부분은 현실인 것 같다. 양가 부모님들도 은퇴하시면 농막을 얻어서 주말에 손주들도 와서 놀고 그렇게 가끔 보면 더욱 애틋하게 지내고 싶다는 말씀을 누누히 한다. 마음으로는 매일 보고 싶은 자녀이겠지만 일정한 거리감이 있어야 더욱 가족을 끈끈하게 하는 것 같다. 우리 부부도 나이가 들면 자녀에게 의존하지 않고 둘이 행복하게 살자 라고 간간히 말하곤 한다. 자녀가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정신적 독립이 건강하게 할 때까지는 애쓰고 후에 의존하거나 기대하지 않도록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겠다.
2. 일상에서 실천하고 기록하기
1) 마음공감대화법 실천하기
(6주차 마음공감대화법 참조)
대상: 자녀 또는 배우자, 원아
(총 2사람 선정)
(남편)
상황·포착 Situation Chance (SC):
로지 감기약을 먹이고 재워야되는 상황인데 남편도 퇴근후 지쳐서 차분히 로지랑 놀고있는 상황
경청·공감 Listen Comppasion (LC):
(감정인식하도록 돕기)
나:자기야, 오늘 일도 많고 힘들었지? 오늘따라 지쳐보이네.
질문·지원 Question Surpport (QS):
나: 그럼 로지 달래서 감기약 먹이면 내가 책이야기해주면서 로지를 재워볼까?
남편:응,고마워. 오늘은 조금 지치네. 자기가 재울동안 내가 놀이감 정리하고 치우고 있을게
(로지)
상황·포착 Situation Chance (SC):
하원 후 간식시간인데 로지가 이모랑 논다고 간식을 안먹고 소리지르면서 노는 상황
경청·공감 Listen Comppasion (LC):
(감정인식하도록 돕기)
나:로지가 이모 오랜만에 봐서 기분이 좋았구나. 이모랑 놀이하는게 재미있었어?
질문·지원 Question Surpport (QS):
나: 그럼 좋아하는 이모랑 간식을 먹어볼까? 간식 다 먹고나면 이모랑 산책가자~ 나가자~
(요즘 들어서 나가자는 말을 알아들어서 조금더 놀다가 이모가 주는 간식을 먹음. 많이 먹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상황을 인식하고 멈춘후 엄마의 제안을 따라줘서 다행^^...)
3. 마음공감 대화 실천 후 소감 기록하기
순간적으로 상황을 인지하고 공감하는 사이에 한번씩은 쓰읍-하는 소리가 나도 모르게 나오긴 한다.
요즘 저녁마다 로지를 자기주도겸 촉감놀이겸 식사시간에 손으로 먹는 연습을 시키곤 하는데 여기저기 묻히는 모습에
공감이 안될때가 있지만 아직 1세일뿐이야.. 하면서 기다려주는 연습을 하고 있다. 로지가 낯선 상황에 힘들어하지 않도록 안전한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더욱 애써야겠다.
[동영상]
Father effect! 놀이의 반란 (아빠놀이, 엄마놀이)
핵심내용 :
아이들와의 놀이에 소극적인 아빠들은 아이들도 공격적인 성향을 띄기도 한다.
신체 놀이를 하면서 나를 인식하고 행동과 공격성을 조절되어지는 학습을 한다.
엄마와의 놀이는 규칙이 일정하지만, 아빠와의 놀이는 불규칙하여 아이를 놀라게 한다.
아이와 아빠간의 친밀감이 부족하면 낯선사람으로 인식하여 놀이를 진행할수 없다.
아빠와의 신체 놀이가 중요하다. 또한 아이의 지능지수도 높아질 수 있다.
아빠놀이학교에서 제안한 놀이들을 10분가량 진행하면서
아빠들은 아이에 대해서 몰랐던 점을 느끼고 알게되고 아이도 아빠랑 놀이로
친근감을 느끼고 행복한 미소를 띈다.
아빠의 놀이와 엄마의 놀이가 다른 이유는 남자와 여자의 생각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뇌 좌뇌가 고루 발달하려면 아빠의 놀이와 엄마의 놀이가 적절히 필요하다.
소감 및 적용점:
남편 퇴근후에는 둘이서 놀 수 있게끔 한다. 최대한 엄마한테 오지않고 아빠랑 놀게끔 하는 것이
엄마의 정리시간이 되면서 아빠와 자연스럽게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낯설어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하였다. 지금보다 로지가 더 어렸을 때는 아빠랑 30분정도 있는것에도 울면서 어려워하고 엄마만 찾았는데,
점차 아빠랑 공놀이, 잡기놀이, 책읽기 등등을 하면서 어색해하지않고 엄마의 잠시 외출에도 찾지않는 것이 다행이다 싶었다. 이 부분이 아이들의 공격적인 성향 조절에도 지능발달에도 도움이 된다니 다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