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데반의 역고발
사도행전 7:37-53
스데반은 자기가 고발당한 죄목을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그 죄목이 오히려 자신을 고발한 유대인들에게 어울린다고 주장합니다.
이스라엘 백성: 하나님과 모세를 저벼렸다
[행7:37-53, 쉬운성경]
37 바로 이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께서 너희 가운데서 나와 같은 예언자를 세워 주실 것이다'라고 말한 사람입니다.
38 이 모세는 시내 산에서 그에게 말씀을 전해 주던 천사와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습니다. 모세는 생명의 말씀을 받아 우리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39 그러나 우리 조상들은 모세에게 순종하기를 거부하고 모세를 저버렸습니다. 그들은 마음속으로 이집트로 돌아가려 했습니다.
40 그들은 아론에게 '우리를 이집트에서 인도해 낸 모세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지 모르겠으니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어 주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41 그들이 송아지처럼 생긴 우상을 만든 것이 바로 그 때였습니다. 그들은 송아지 우상에게 제물을 바치고, 자기들의 손으로 만든 것을 섬기며 즐거워하였습니다.
42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서 돌아서시고, 그들이 천체들을 섬기게 내버려 두셨습니다. 그것은 예언자들의 책에 적힌 것과 같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아, 너희가 광야에 사십 년 동안, 있을 때에 나에게 희생 제물과 예물을 가져온 적이 있느냐?
43 너희는 너희가 예배하려고 만든 몰록의 신당과 별의 신 레판의 우상들을 섬겼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바빌론 저편으로 포로로 보낼 것이다.'
성전: 하나님의 집이 될수 없다
44 우리 조상들이 광야에서 지낼 때에 증거의 장막이 그들 곁에 있었습니다. 그 장막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셔서 만들게 하신 장막입니다. 이 장막은 모세가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모형을 따라 만든 것입니다.
45 그후에 여호수아의 인도에 따라 우리 조상들이 이 장막을 가지고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에, 하나님께서 그 땅에 살고 있던 여러 민족을 쫓아 내셨습니다. 이 장막은 다윗 시대까지 그 땅에 있었습니다.
46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은혜를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은 야곱의 집을 위해 하나님의 처소를 짓게 해 달라고 간구하였습니다.
47 그런데 정작 하나님을 위해 집을 지은 사람은 솔로몬이었습니다.
48 하지만 예언자가 말한 것처럼 가장 높으신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손으로 지은 집에 살지 않으십니다.
49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은 내 보좌요, 땅은 내 발판이다. 너희가 나를 위해 무슨 집을 지을 수 있겠느냐? 내가 쉴 곳이 어디겠느냐?
50 이 모든 것이 다 내가 만든 것이 아니냐?'
역고발: 조상들처럼 율법도 지키지 않았다
51 고집 센 사람들이여, 여러분들의 마음은 어찌 그리 완악하며 귀는 꽉 막혔습니까?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조상들처럼 항상 성령을 거역하고 있습니다.
52 여러분의 조상들이 핍박하지 않은 예언자가 한 사람이나 있었습니까? 그들은 심지어 의인이 올 것을 예언한 사람들을 죽이기까지 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바로 그 의인조차도 알아보지 못하고 배반하여 죽였습니다.
53 여러분은 천사들이 전해 준 모세의 율법을 받고도 그것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Ac 7:37-53, NIV]
37 "This is the Moses who told the Israelites, 'God will raise up for you a prophet like me from your own people.'
38 He was in the assembly in the wilderness, with the angel who spoke to him on Mount Sinai, and with our ancestors; and he received living words to pass on to us.
39 "But our ancestors refused to obey him. Instead, they rejected him and in their hearts turned back to Egypt.
40 They told Aaron, 'Make us gods who will go before us. As for this fellow Moses who led us out of Egypt—we don't know what has happened to him!'
41 That was the time they made an idol in the form of a calf. They brought sacrifices to it and reveled in what their own hands had made.
42 But God turned away from them and gave them over to the worship of the sun, moon and stars. This agrees with what is written in the book of the prophets:"'Did you bring me sacrifices and offerings forty years in the wilderness, people of Israel?
43 You have taken up the tabernacle of Molek and the star of your god Rephan, the idols you made to worship. Therefore I will send you into exile' beyond Babylon.44 "Our ancestors had the tabernacle of the covenant law with them in the wilderness. It had been made as God directed Moses, according to the pattern he had seen.
45 After receiving the tabernacle, our ancestors under Joshua brought it with them when they took the land from the nations God drove out before them. It remained in the land until the time of David,
46 who enjoyed God's favor and asked that he might provide a dwelling place for the God of Jacob.
47 But it was Solomon who built a house for him.
48 "However, the Most High does not live in houses made by human hands. As the prophet says:
49 "'Heaven is my throne, and the earth is my footstool. What kind of house will you build for me? says the Lord. Or where will my resting place be?
50 Has not my hand made all these things?'
51 "You stiff-necked people! Your hearts and ears are still uncircumcised. You are just like your ancestors: You always resist the Holy Spirit!
52 Was there ever a prophet your ancestors did not persecute? They even killed those who predicted the coming of the Righteous One. And now you have betrayed and murdered him—
53 you who have received the law that was given through angels but have not obeyed it."
광야- 지리학적으로, 거칠고 거주하기가 부적당하여 경작지로 사용하기가 힘든 넓은 지역을 가리킨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광야란 말이 황무지의 사막 지역(신 32 : 10 ; 시 106 : 14), 들가시와 찔레가 자라는 곳(삿 8 : 7, 16), 바위 투성이의 산악 지역(삼상 23: 14, 25-26), 수풀 지역(겔 34 : 25 ; 참조. 사 32 : 15), 목장 지역(창 36 : 24 ; 렘 9 : 10) 등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성경에서 가장 유명한 광야는 애굽과 약속의 땅 가나안 사이에 위치한 광야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곳에서 40년 동안을 떠돌아 다녔는데, 신·구약 성경 여러 곳에서는 이 '광야의 유랑생활'에 대해 자주 반복하여 상기시켜 주었다(예. 시 78 : 52-54 ; 암 2 : 10 ; 행 7 : 36 ; 13 : 18 ; 히 3 : 17).
이곳은 '크고 두려운 광야'였다(신 1 : 19 ; 8 : 15 ; 참조. 고후 11 : 26).
이곳에서는 물뿐만 아니라 양식도 구할 수 없었다(출 15 : 22 ; 16 : 2-3 ; 17 : 1 ;민 21 : 5).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광야를 여행하는 도중에 그들 모두가 죽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믿었다(출 14 : 11-12).
이와 같이 위험이 가득찬 곳이었기 때문에 이 광야는 이적이 가장 많이 베풀어진 곳이었으며 항상 하나님이 임재하셨던 곳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광야에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으며(출 3 : 18 ; 5 : 1), 하나님의 신이 이 광야에 있었다(4 : 27 ; 18 : 5).
이곳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버지가 아들을 돌보아 주듯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40년 동안 보살펴 주셨다(신 1 : 31 ; 2 : 7 ; 8 : 2-5).
비록 이 광야의 특정한 지명들이 성경에 언급되어 있으나(수르 광야, 출 15 : 22 ; 신 광야 16 : 1 ; 시내 광야, 19 : 2 ; 바란광야, 민 10 : 12 ; 신 광야, 13 : 21 ; 에담, 33 : 8), 그 곳들의 정확한 위치에 대해서는 밝혀져 있지 않다(이 지명들의 각 항목들을 참조할 것).
따라서 광야여행의 정확한 경로 역시 추적할 수가 없다. (→출애굽)광야는 또한 성경에 나타난 여러 인물들과 관계가 깊은 곳이었다. 아브라함의 첩 하갈은 두 번씩이나 광야로 도망하였으며(창 16 : 7 ; 21 : 14),모세도 한때는 호렙 근처의 광야에서 목자 생활을 하였다(출 3 : 1).
다윗 역시 광야에서 양을 칠 때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과 전쟁 기술을 습득하였다(삼상 17 : 28, 37-37).
신약에서는 세례 요한이 광야에 거처를 마련해 놓고, 사 40 : 3의 예언을 성취하기 위하여 광야에서 주의 길을 예비하였다(늑 1 : 80 ; 참조. 마 3 : 1, 3 ; 11 : 7).
예수께서도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하시고 시험까지 받으셨으며(마 4 : 1).
기도하기 위하여 광야로 들어가셨다(눅 5 : 16 ; 참조. 계 12 : 6, 14).
이사야 선지자는 광야의 종말론적 변화에 대하여 예언하였다. 곧, 성신을 우리에게 부어 주실 때 광야는 정의가 실현되는 곳으로 바꿔질 것이며, 그 곳에 하나님의 영광과 광채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사 32 : 15-16 ; 35 : 1-2, 6-10 ; 41 : 18-20 ; 51 : 3 ; 참조. 겔 34 : 25).
레판- 이스라엘이 광야 시절에 섬기던 우상이며(행7:43), 별의 신인 '기윤'과 동일시된다(암5:26).
(-> 기윤)
장막- 병사, 대상(隊商)뿐만 아니라, 유목민과 이동 방목인이 사용했던 거주용 천을 가리킨다. 이직물은 염소털(일반적으로 검다. 참조.전 1: 5)로 만들어졌으며 3개나 그 이상의 기둥용 막대기에 의해 지탱되었고 나무 말뚝에 연결된 밧줄에 의해 고정되었다(참조. 삿4: 21).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에서 성읍과 촌락의 영구적인 거주지를 마련한 다음까지도 장막의 개념을 사용함으로써, 이스라엘 광야 생활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 개념은 인생의 무상함(사 38 : 12 ;고후5: 1,4), 하늘(예. 시 104: 2), 인간특성의 상징적인 거주(욥 11:14 ; 15: 34)를 가리킨다. 이스라엘 백성의 '장막'의 운명은 곧 그 백성들의 운명이다(8: 22;29:4;렘 4:20;30: 18;호9:6;슥 12:7).
가족수가 많아지면 장막에 새로운 천조각을 덧붙여 이를 크게 하였는데, '장막터'를 넓히는 것은 백성들의 번영을 의미했다(사 54: 2).
회막에 대해서는 성막을 보라.
이해하기
유대인들은 예수님과 스데반이 모세의 율법을 무시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스데반은 유대인들과 그들의 조상들이 율법을 배신했고, 그 역사가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고 반박합니다(37-43절).
또 스데반은 장막과 성전을 하나님 명령으로 세웠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높으신 하나님이 사람이 만든 곳에만 계신다는 유대인들의 착각입니다(44-50절).
스데반은 자기를 고발한 사람들을 역으로 고발합니다. 그들은 조상들처럼 성령을 거역했습니다. 조상들은 의인이 올 것을 예언한 사람들을 죽였고, 결국 유대인들은 예언자들이 말한 의인 예수님까지도 죽이고 말았습니다.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모든 것을 만드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손으로 지은 성전에만 계신 분이 아닙니다. 성전도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 중 하나일뿐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이 있는 곳이라면 그곳이 어디라도 함께 하십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에게 직접 하나님의 율법을 전해듣고서도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며 살았습니다. 날마다 묵상을 하면서 하나님 말씀을 듣는 나는 어떤가요?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도하기
하나님의 말씀을 제 삶에서 더 열심히 실천하겠습니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과 새번역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성경전서 쉬운성경의 저작권은 아가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