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기술사 134회 필기시험 3-4
134회 3교시
<문제4> 품질비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정의
(1) 품질비용: 제품 또는 상품의 품질을 보장하는데 있어 기업이 부담하는 비용
- 전체 매출 원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체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생산과장, 시스템을 최적화 하려면 품잘과 관련된 다양한 비용의 관리가 필수적
2. 품질비용의 종류
(1) 예방비용: 결함이나 품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요
- 교육, 품질계획, 프로세스, 문서화, 공급업체 평가 등의 활동에 투자됨
- 사례: 직원 내부 교육 및 외부교육 또는 강사 초청비용
HACCP, FSSC22000 등 시스템 개발 및 유지비용
원부자재 및 외부 서비스 업체 평가 등
- 기업의 결함 가능성을 줄이고 전반적인 식품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비용
- 사전에 오류를 방지하고 재작업, 폐기를 최소화 하는 것에 목적
-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에 대한 습득 비율
(2) 감정비용(검사비용): 평가 비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원하는 품질 표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 비용
- 사례: 제품의 시생산, 테스트 비용
공정 중 공정품의 모니터링,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기 위한 검사
완제품이 표준 제품의 기준에 충족되는지를 확인하는 검사
식품 및 축산물의 자가품질검사 비용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 관능 검사, 고객 설문 조사 등 비용
- 기업은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서부터 생산된 제품이 초기 목표에 적합한 제품인지를 확인하는데까지 사용되는 모든 검사비용을 포함함
- 제품이 판매되기 전까지 잠재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고객 품질 불만, 즉 클레임의 위험을 줄이는데 사용되는 비용
(3) 실패비용: 제품의 생산이 완료된 이후 결함이나 품질 문제에 의해 발생되는 비용
- 사례: 회수 및 폐기에 대한 비용
재작업 등에 대한 비용
고객의 품질 불만에 대한 또는 상해 등에 대한 보증, 처우, 법적인 비용
- 이는 기업의 평판과 재정에 모두 영향을 주는 비용임
- 예방 및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시 발생되는 비용
- 작업 중 원재료의 낭비, 수욜에도 영향을 끼침
3. 저품질에 의한 영향
(1) 품질 비용이 제대로 이용되지 않을 시 발생되는 부정적인 영향
(2) 고객 불만의 증가: 제품이나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이 낮을 시 이는 고객불만으로 이어지며 실패비용의 증가와 이로 인한 장기적인 평판 저하 및 판매 저하로 이어짐
(3) 생산성 및 효율성 감소: 품질이 좋지 않으면 이로 인한 제품의 폐기 발생, 이는 곧 생산성 및 수율에 영향을 줌
(4) 보증 및 기타 비용의 발생: 소비자의 충성도가 낮아지면 이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발생, 고객 불만에 대한 품질 보증 비용, 반품 및 환불에 대한 비용 청구를 부담
4. 품질 비용의 관리
(1) 품질 시스템 구현: 품질만족이란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에 대한 제품의 수준 차이로 일정하고 우수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일정한 생산 능력을 유지하며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고 예방하기 위해 HACCP, 스마트 HACCP, FSSC22000과 같은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이 중요
(2) 정기적인 품질 검사 및 실험능력 보유: 제품의 품질을 위한 주기적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모니터링 담당자의 능력을 배양하여 부적합품을 사전에 선별하는 것이 중요. 특히 이는 완제품에 국한되지 않고 각 공정에서 관리되어 결함이 있는 제품이 다음 공정으로 이어져 불필요한 비용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
(3) 품길 표준에 대한 설정: 완벽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검사 방법과 모니터일이 가능하다고 하여도 정확한 표준이 없으면 균일한 품질을 보장할 수 없음.제품의 개발부터 소비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일정한 품질 표준을 설정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4) 통계적 관리: 생산공정을 모니터링 하고 제품이 일관되계 품질 표준에 충족하는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이를 데이터화 하고 수집하여 다음 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반영하여 추세, 패턴, 편차를 식별하고 시정조치 하는데 사용
(5) 부적합 관리 프로세스: 공정 중에 발생될 수 있는 부적합을 유형별로 사전에 파악하여 이를 구체화 하고 각 유형에 대하여 재작업, 폐기 등 관리 기준을 설정, 또한 리콜, 회수에 대한 기준과 모의훈련을 통해 실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실패 비용을 최소화
5. 문제 총평
- 이 문제는 신석철님께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 품질관리기술사 문제에 나올 만한 문제인데, 여기에다가 떡하니 내다니..... 이번 시험 참..... 이것을 식품에 갖다 붙인 신석철님께 감사의 마음 드립니다.
- 품질비용..... 중요하지..... 그런데..... 어떤 오너가 여기에다가 돈 들이려고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