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3 혼성 seal: compo seal의 효과
(1) Peel과 tear의 경계 온도의 가열을 확실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재료의 최적인 접착상태를 HS 값(fin)의 안에서 달성 가능하다.
(2) Tear 내력보다 큰 파대 응력이 HS 선에 걸렸을 때에 peel의 에너지로 파대 에너지를 소비하여 완충 가능하기 때문에 핀홀, 파대의 발생을 방어 가능하다.
(3) HS면에 생기는 온도 경사를 이용하여 파우치 또는 용기의 내측으로부터 peel seal과 tear seal 상태를 연속화 가능하기 때문에 폴리옥의 생성을 방어 가능하다.
(4) 파대 응력을 접착면에서 분산 가능하기 때문에, 재료의 두께나 튼튼한 재료의 선택을 하지 않고도 염가의 포장재료로 부적합 발생의 방어를 모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5) 합리적인 방법으로 HS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HS의 신뢰성의 보증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9.7.4 Heat jaw 방식에서의 실시 방법
이 방법은 파우치의 4방 seal, 3방 seal 파우치, 2방 seal 파우치, 개구부만 seal, 컵 용기의 뚜껑재에 적용 가능하다. 본 방법은 내측(피포장물 측)에 peel seal 받침대가, 그리고 외측에 tear seal 받침대가 배치되도록 한다. Seal fin 폭은 tear seal이 1~3mm로 좋고, 한편 peel seal 받침대의 폭은 peel 에너지의 이용(8.1 참조)의 비율로 결정하는데 7mm 이상이 보다 유효하다.
또한, 통상 HS 장치의 가열체 표면에 열전도율이 다른 받침대를 장착하여 형성 가능하다. 즉 tear seal을 형성하는 하는 부위에는 열전도율이 높은 재료, peel seal을 형성하는 부위에는 가열체와 동등한 열전도율의 재료를 사용하는데 가열체의 표면에 열류 조절대를 삽입하여도 좋다. 불소 수지를 함침 가공한 시트상의 유리섬유, 시트 상의 카본섬유, 세라믹판 등이 좋다. 받침대의 두께는 재질이나 HS 재료 등에 따라 다른데, 대체 0.1~2mm에서 선택 가능하다. 열류 조절대의 설치는 통상 양방에 설치하는데 목적에 따라 편면 가열을 적용한다. 실시 사례를 도9.23에 나타내었다.
9.7.5 Impulse seal에서의 실시 방법
본 발명을 impulse seal에 적용한 예를 도9.24에 나타내었다.
Impulse seal은 편면 가열의 대표적인 방법이다.
고정 받침대 상에 2개의 히터선을 설치한다. 2개의 히터선을 동일한 두께로 하여 접근시켜 배치하고, 전술한 열전달율이 낮은 재료, 예를 들어 테프론 등의 시트를 열류 조절시트로 하여 도9.24에 나타난 것과 같이 한쪽의 히터 선(1)이 상면을, 다른 편의 히터 선(2)는 바닥면을 지나도록 깐다. 이러하도록 설치하여 표면에 단차가 생기지 않도록 하여 열류차를 발생시켜 2개의 히터 선을 별도의 전원에 접속시켜 각각의 전원 조절이나 통전 시간으로 세세하게 가열 조절이 가능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