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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부처님이 설법하실 때 여러 성중과 함께 불법을 찬양하며 불법의 외호를 맹세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들을 신중이라고 하는데 특히 무장형의 여러 존상을 외호신중 또는 신장이라고 부른다. 곧 무력으로 적을 항복시키며, 불법을 옹호하고 불법을 수지독송하는 사람들을 외호하는 신들을 말한다. 이들 신중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① 칠성신 ② 현천상제 ③ 금강역사 ④ 산신
52, 제석천과 범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제석은 인드라이며, 범천은 브라만 신으로 고대 인도 최고의 신이다.
② 제석천은 수미산 꼭대기 도리천의 주인으로 불교화되면서 부처님을 수호하는 최고의 신이 되었다.
③ 근본불교 경전에 보면 범천은 사바세계의 주인으로 상당히 교만한 존재였지만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교만심을 없애고 제자가 되었다.
④ 석굴암의 제석천은 오른손에 불자(拂子)를 들고 왼손에는 정병을 들고 있으며, 범천은 오른손에 불자(拂子)를 들고 왼손에는 금강저를 들고 있다.
53, 금강역사라 불리는 인왕상을 찾아 볼 수 없는 곳은?
① 석굴암 ② 진전사지 삼층석탑
③ 분황사 모전석탑 ④ 장황리 오층석탑
54, 사천왕상에 속하지 않은 존상은?
① 제석천왕 ② 다문천왕 ③ 증장천왕 ④ 지국천왕
55, 천부신장상과 그 도상적 특징이 잘못된 것은?
① 건달바 - 금시조 ② 인왕상 - 금강저
③ 산신 - 호랑이 ④ 다문천왕 - 탑
56, 다음 팔부중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용은 뱀의 모습을 하고 있는 나가를 형상화한 신
② 건달바는 천상의 음악신으로 제석천의 아악을 관장하는 신
③ 가루나는 거대한 새의 형상을 하며 두 날개를 펴면 300여 만 리에 달하는 신
④ 마후라가는 용모가 추악하고 무단정하며 항상 제석천과 투쟁하는 신
57, 팔부신중의 하나로서 제석천의 음악을 관장하는 신이다. 수미산 남강굴에 사는 이 신은 언제나 향만을 먹고 허공을 날아다니며 노래를 즐기며 산다고 한다. 음악신이라고도 불리는 이 신의 이름은?
① 가루다 ② 건달바 ③ 나가 ④ 아수라
58 얼굴은 사람의 모습이고 몸은 새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경전에 자주 등장하는 천상의 새다. 울음소리가 아름다워 묘음조라고도 하며 극락에 깃든다고 하여 극락조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 새의 이름은?
① 가릉빈가 ② 봉황새 ③ 공작새 ④ 피닉스
59, 석굴암은 다양한 존상들이 있다. 석굴암의 존상에 포함되지 않은 상은?
① 주악천인상 ② 십일면 관음보살
③ 유마거사상 ④ 범천상
60, 삼국시대 불상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① 석가모니불상은 항마촉지인을 하고 있다.
② 이상적이고 사실적인 조각경향을 나타난다.
③ 천진난만한 얼굴에는 미소가 넘친다.
④ 대표적인 불상이 석굴암, 칠불암 불상이다.
61, 우리나라 불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사실적인 불상의 경우도 육체를 강조하지 않은 편이다.
② 중국이나 일본보다 다양한 형식의 존상이 조성되었다.
③ 우리나라 대승불교와 종파불교를 대변하는 불상이 주류를 이룬다.
④ 인도나 중국의 조각경향을 선택적으로 수용하였다.
62, 다음은 불교건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불교사원에 있는 모든 구조물을 불교건축이라고 할 수 있다.
② 불교사원은 초기에는 스님들이 거주하는 승원만 있다가 그 뒤 불탑이 성행하자 탑과 승원이 동시에 갖추어진 종합적인 사원으로 발전하였다.
③ 가람(伽藍)이란 중국에서 쓰였던 말로 불교에서 차용하여 절의 의미로 쓰여졌다.
④ 최초의 사찰은 부처님께서 기거하시던 기원정사나 죽림정사였다고 볼 수 있다.
63, 불교미술을 분류함에 있어 불교건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대웅전 ② 탑 ③ 석등 ④ 범종루
64, 다음은 불교 문화권 가운데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불교 유적과 그 유적이 있는 나라이다. 다음 중 잘못 짝지워진 것은?
① 인도 - 아쟌타석굴 ② 인도네시아 - 부로보도르사원
③ 네팔 - 스와얌브나트사원 ④ 미얀마 - 바욘사원
65, 최초의 불교사원인 죽림정사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죽림정사는 마가다국의 수도였던 사위성에 위치했다.
② 이 절은 부처님과 인연이 많은 프라세나지트왕이 건립하였다.
③ 부처님이 성도하신 지 얼마 안 되어 가란타장자가 죽림원을 보시고 빕비사라왕이 그 곳에 정사를 지었다.
④ 부처님이 가장 오래 머무신 정사이다.
66, 아잔타 석굴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천 년 동안 밀림에 묻혀 있다가 1819년 영국인 장교가 훈련 도중 우연히 발견하여 세상에 알려졌다.
② 아잔타 석굴사원이 있는 곳은 인도 중서부 데칸고원이다.
③ 아잔타석굴이 자랑하는 것은 벽화보다는 불상조각이다.
④ 아잔타석굴은 탑원과 승원으로 이루어졌다.
67, 5세기 쿠마라굽타1세가 건립한 사원으로 현장이나 의정같은 중국 승려들을 비롯하여 많은 티벳 승려도 유학하였다. 힌두 계통의 학문도 가르쳐 종합적인 대학의 기능을 수행하였던 사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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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은 중국의 유명한 석굴이다. 이들 석굴 이름과 석굴이 위치한 지명이 잘못 짝지어 진 것은?
① 막고굴 - 돈황 ② 운강석굴 - 대동
③ 병령사석굴 - 난주 ④ 용문석굴 - 성도
69, 우리나라 가람의 특징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불교가 공식적으로 공인되고 3년 후인 375년 이불란사와 초문사가 세워졌다.
② 백제의 가람배치는 신라의 가람배치와 달리 1탑 3금당형식이 대부분이다.
③ 미륵사지는 1탑 1금당형식으로만 배치되어 있다.
④ 평양 청암리 절터는 고구려의 전통을 이어 고려시대에 창건된 사찰이다.
70, 일본에 건너가 채색, 지묵, 맷돌 만드는 법 등을 전해 준 고구려의 승려 담징 스님이 벽화를 그렸다고 전해지는 일본의 유명한 사찰은?
① 법륭사 ② 동대사 ③ 사천왕사 ④ 광륭사
71, 흔히 우리나라에서는 불, 법, 승 삼보에 대비하여 삼보사찰을 꼽고 있다. 삼보사찰은 어느 곳인지 산 이름과 사찰명을 차례대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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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삼국유사』에 의하면 의상대사가 창건하였다는 화엄십찰이 전해지고 있다. 다음 중 화엄십찰에 속하지 않은 것은?
① 태백산 부석사 ② 가야산 해인사
③ 비슬산 옥천사 ④ 경주 황복사
73, 금강산 4대 사찰의 하나로 일제강점기에 31본산에 속하는 거찰이었고, 사명대사와 인연이 있으며, 금강산에 있는 여러 사찰 중에서도 가장 유명했던 금강산 최초의 사찰은?
① 보현사 ② 장안사 ③ 유점사 ④ 운문사
74, 평안북도 묘향산에 자리 잡고 있는 사찰로, 고려시대 창건 당시 안심사(安心寺)라 불리었다. 일제강점기에 31본산에 속하였던 이 사찰은?
① 보현사 ② 장안사 ③ 유점사 ④ 운문사
75, 대승불교 특징 가운데 하나가 누구나 다 성불할 수 있다는 사상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은 곧 삼신불, 53불이나 천불, 또는 삼천불을 조성한 예가 문헌자료나 실물로 전한다. 우리나라에서 삼천불을 조성했던 사찰로 유명한 곳은?
① 성주사 ② 화엄사 ③ 황복사 ④ 유점사
76, 산지가람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산중에 터를 잡은 사찰로 가람의 질서를 존중하되 산세의 기운을 거스르지 않으면서 그안에 부속건무를 조성한다.
② 우리나라에서는 산중의 명가람을 이룬 사찰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경주 황룡사, 익산 미륵사 등이 대표적인 산지가람이다.
③ 여러 단의 축대를 쌓아 높낮이가 서로 다르게 터를 다지고 적절히 건물을 배치하게 되는데 때로는 중심축선이 꺽이고 휘어지고 사찰의 전경도 똑바로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④ 절 입구로부터 일주문, 천왕문, 문루 등을 거칠 때마다 새롭게 절 안의 광경이 자연스럽게 전개된다.
77, 다음 중은 배흘림기둥의 남아있는 건축이 아닌 것은?
①
②
③
④
78, 다음은 목조건축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다. 이 구조 명칭에 대하여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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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두 위에서 지붕을 최초로 안전하게 떠받치는 부재들의 뭉치를 말한다.
● 여러 개의 첨차와 소로로 구성된다.
● 목조건축을 크게 이 구조의 형식에 따라 크게 주심포식, 다포식으로 나눈다.
79, 다음 중 목조건축의 부재에 대한 설명을 잘못된 것은?
① 다포계 건물일 때 창방은 평방을 받치는 역할을 한다.
② 도리는 여러 군데에서 서까래를 받치는 역할을 한다.
③ 대들보는 지붕 전체를 가로로 받치는 역할을 한다.
④ 서까래는 지붕꼴을 이루는 뼈대로서 기둥 위에서 공포를 받치는 역할을 한다.
80, 다음 기와의 명칭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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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불전에 봉안된 존상과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팔상전 - 석가모니불 ② 대적광전 - 비로자나불
③ 원통전 - 지장보살 ④ 자씨전 - 미륵보살
82, 탑에 대한 설명 중 사실과 어긋나는 것은?
① 고대 인도어로 스투파(stu‾pa), 혹은 투파(thu‾pa)를 한자로 옮긴 것으로 원래의 뜻은 무덤을 뜻한다.
② 불경에서 전해오는 최초의 탑을 근본팔탑(根本八塔)이라 부른다.
③ 아쇼카왕 때 기존의 탑을 헐고 사리를 나누어 전국 방방곡곡에 팔만사천탑을 세웠다.
④ 인도의 탑은 대부분 삼층이며, 꼭대기에 일산(日傘)모양의 장식이 세워져 있다.
83, 근본팔탑 가운데 일곱 개의 탑을 헐어 8만 4천 탑을 세웠다고 전하는 인도의 왕은 누구인가?
① 코살라국의 프라세나지트왕(파사익왕)
② 마가다국의 범비사라왕(빔바사라왕)
③ 마우리아국의 아쇼카왕(아육왕)
④ 코샴비국의 우다야나왕(우전왕)
84, 다음 그림의 탑이 조성된 지역은?
① 산치(Shanchi B.C 3세기 이후)
② 바르후트(Bharhut B.C 3세기 이후)
③ 부다가야(Buddhagya B.C 3세기 이후)
④ 아마라바티(Amaravati B.C 2세기경)
·85, 불상이나 탑 등의 예경 대상을 우선 한 번 절하고 그 다음에 그 둘레를 자신의 오른쪽을 안으로 하여 시계방향으로 세 번 도는 예법으로서 왼 쪽을 부정한 것으로 오른쪽을 중히 여기는 인도 관습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예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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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불보사찰인 통도사에서 가장 성스러운 곳이며 통도사의 근본정신이 집결되어 있는 곳으로 부처님의 사리를 봉안한 곳을 무엇이라 일컫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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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현재 조선시대까지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유일한 목탑은?
① 황룡사 구층탑 ② 쌍봉사 대웅전
③ 법주사 팔상전 ④ 실상사 목탑
88,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석탑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석탑의 사원양식을 보여주는 석탑으로 전북 익산에 있는 석탑은?
① 미륵사지 석탑 ② 정림사지 오층석탑
③ 미륵리절터 오층석탑 ④ 분황사 모전석탑
89, 우리나라 아래의 그림 같이 현존하는 최초의 쌍탑이 남아 있는 곳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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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삼층석탑의 형태를 직접 그리고 각 부분의 명칭을 쓰시오.
91, 경주 불국사 대웅전 앞쪽에는 석가탑과 다보탑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자리하고 있다. 이 곳에 한 쌍의 탑을 세운 것은 법화경의 경설에 따른 것이라 하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이 설해진 곳은 『법화경』중 어느 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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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은 일반적인 석탑과 다른 특수형의 탑이다. 명칭과 그림이 잘못된 것은?
① 불국사 다보탑
② 피안사 사사자삼층석탑
③정혜사지십삼층석탑
④ 화엄사 사사자삼층석탑
93, 다음 중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탑이 아닌 것은?
① 분황사 전탑 ② 신세동 칠층전탑
③ 동부동 오층전탑 ④ 송림사 오층전탑
94, 다음은 승탑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스님의 신골을 봉안하는 묘탑이다.
② 석가모니불보다 나이가 많았던 제자가 있었으므로 불탑보다 먼저 조성되었다.
③ 연대가 밝혀진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승탑은 염거화상의 탑으로 알려져 있는 국립 박물관에 소장된 전염거화상탑이다.
④ 고려시대 승탑은 스님이 열반에 들면 모두 승탑과 탑비를 세웠다.
95,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선종이 수용된 이후로 고승대덕이 입적하면 다비를 한 후 그 사리를 수습하여 묘탑을 세웠다. 최근에는 불탑에 대비하여 승탑이라고도 일컫기도 하는데 관용적으로 쓰였던 명칭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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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그림 중 우리나라 선종의 시초이며, 현 조계종의 초조인 도의국사의 탑은?
①
②
③
④
97, 다음의 그림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석등이다. 그명칭과 그림이 잘못된 것은?
①
부석사 무량수전 앞 석등
②
법주사쌍사자석등
③
화엄사 각황전 앞 석등
④
청량사 삼층석탑 앞 석등
98, 다음은 우리나라 탑비의 중요한 문학적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역사적 사실의 기록으로 역사및 불교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② 제작연도가 확실함으로 당시의 시대적 예술역량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
③ 왕명에 의해 조성되므로 그 당시 왕실과의 관계를 살필 수 있는 척도가 된다.
④ 새겨진 글씨는 명필가의 작품으로 서예사 연구에 결정적인 자료가 된다.
99, 다음의 그림에서 비신을 받치고 있는 대좌가 거북모양이다. 이 거북의 미술사적 명칭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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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그림은 우리나라 사찰 입구에 건립되는 석조 장엄구의 하나이다.
이 석조 장엄구의 명칭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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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불화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불화의 기원은 불교성립 초기부터 법당을 장엄했다는 사실을 전해주고 있다.
② 불화는 경전에 등장하는 여러 존상들을 형상화한 그림이다.
③ 오색을 기조로 갖가지 문양을 베풀어 장엄하는 단청은 불화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④ 불화가 지니는 의의는 크게 종교성과 예술성 두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102, 불화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옳은 것은?
① 존상도는 부처님이 진리를 설하는 모임에서 설법하는 광경을 기록한 그림이다.
② 변상도는 경전에 등장하는 존상 가운데 대중의 신앙대상이 되는 존상을 그린 그림이다.
③ 교화용 불화는 불교경전의 내용을 그림으로써 쉽게 이해하고 나아가 감동을 불러 일으킨다.
④ 탱화는 전각을 장엄하기 위해 내외 벽면에 그린 그림으로 후불벽에 많이 남아있다.
103, 부처님이 영취산에서 법화경을 설하는 장면을 그린 불화이다. 본존인 석가모니불이 수미단의 연화좌 위에 결가부좌한 모습으로 중앙에 자리잡고, 수인은 항마촉지인을 취하고 있다. 본존을 중심으로 협시인 문수와 보현보살을 비롯한 보살중, 십대제자와 분신불이 좌우에 배치되며, 그를 둘러싸고 사천왕, 팔부중이 좌우 대칭적으로 배치된다. 여기에 법화경에서 질문자로 나오는 사리불이 본존의 대좌 앞에서 석가모니를 향해 무릎을 꿇고 질문하는 장면이 첨가되기도 한다. 이 불화의 명칭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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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우리나라에서는 대개『불본행집경』의 설을 참고로 하여 『법화경』을 바탕으로 부처님의 일대기를 팔상도로 표현하고 있다. 팔상도의 내용을 순서대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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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삼신불히도
② 극락회상도
③ 영산회상도
④ 약사회상도
105 다음 천은사에 봉안되어 있는 그림이다. 이 그림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06 아미타불과 관련된 그림이 아닌 것은?
① 칠처구회도 ② 극락회상도
③ 아미타내영도 ④ 관경변상도
107, 다음 그림들은 3폭으로 나누어진 그림으로 삼신불회도라고 한다. 각 그림의 중심에 계신 본존상의 명칭을 각각 괄호 안에 쓰시오.
1( ) 2 ( ) 3( )
10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그림의 근거가 되는 경전은 무엇인가?
관경변상도는 위제희왕비와 빔비사라대왕, 그리고 아들인 아사세태자 사이에 얽힌 마가다왕국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그린 서분변상도와 석가모니불이 16가지 극락세계의 장엄함을 관상하고 수행하게 하여 위제히왕비와 그 일행을 구제하는 16관변상도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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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다음은 고려시대의 불화이다. 이 그림의 명칭과 소의경전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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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다음 그림은 유명한 고려불화 가운데 수월관음도이다.
이 그림과 관련 있는 우리나라 관음도량은 어느 곳인가?
① 양양 낙산사
② 낙가산 보문사
③ 남해 보리암
④ 금오산 항일암
111다음 그림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처의 가르침을 듣고 깨달은 성문 중 가장 높은 단계인 아라한과에 이른 나한을 주제로 그린 그림이다.
② 이국적인 모습, 탈속한 모습, 자유자재하며 다양한 자세, 신령스런 동물을 자유로이 다루는 도인적인 모습 등의 도상이 다양하고 자유스러워
화성이 강한 그림이다.
③ 송광사 응진당에 보안되었던 것으로 현재 송광사 성보박물관에 수장되어 있는데 모두 6폭으로 구성된 보물 1367호로 지정된 그림이다.
④ 법신, 보신, 화신불로 이루어진 삼신불의 논리를 나한에게 적용하여 삼존씩으로 성립된 그림이다.
112, 지옥세계와 관련이 있는 명부중(冥府衆)계열의 그림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신중도 ② 감로왕도 ③ 현왕도 ④ 시왕도
113, 다음의 그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날은?
① 백중
② 칠석
③ 단오
④ 한식
114, 다음의 그림 중에서 사경화는?
①
②
③
④
115, 영산재나 예수재뿐만 아니라 국가에 천재지변이 생겨 이를 위무하거나 기우재를 올릴 경우 금당 밖이나 야외에서 법회나 재를 올릴 경우 모시는 주된 예배대상이다. 큰 것은 가로 15m 세로가 10m에 이르는 초대형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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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선종화의 하나로서 본성을 찾는 것에 비유하여 그린 그림을 일러 심우도라고 한다. 수행의 단계를 10단계로 도해하고 있어 십우도(十牛圖)라고도 한다.
중국 송나라 때 만들어진 보명의 심우도와 곽암의 심우도 두 종류가 우리나라에 전래되었다. 다음 곽암의 심우도 중 수행단계가 올바르게 전개된 것은?
① 심우(尋牛)-견적(見跡)- 견우(見牛)-득우(得牛)-목우(牧牛)-기우귀가(騎牛歸家)-망우존인(忘牛存人)-인우구망(人牛具忘)-반본환원(返本還源)-입전수수(入纏垂手)
② 심우-견적-견우-목우-득우-기우귀가-마우존인-인우구망-기우귀가-입전수수-반본환원
③ 심우-견적-견우-득우-목우-망우존인-인우구망-기우귀가-입전수수-반본환원
④ 심우-견적-견우-목우-득우-기우귀가-인우구망-망우존인-밥본환원-입전수수
117, 사찰의 대표적인 의식법구인 사물과 구제 대상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범종 - 지옥 중생 ② 법고 - 수중 중생
③ 목어 - 공중 중생 ④ 운판 - 육상 중생
118, 사물(四物)중에서 다음의 이야기와 관련된 법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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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늘 게으름만 피우던 스님이 한 분 계셨는데 수행하다 일찍 죽었다. 어느날 어느날 그의 은사스님께서 섬으로 공부하러 가는 도중에 등에 나무가 자라서 잘 움직이지도 못하며 매우 고통스러워 하는 물고기를 보았다. 너무나도 이상하여 혜안통으로 들여다보니 옛날에 게으름만 피우던 바로 그 제자였다. 그것을 보고 하도 가여워 물고기 등의 나무를 베어 고통을 덜어주고, 그 나무로 물고기 모양을 만들어 걸어두고 게으른 생각이 날 때마다 그것을 바라보고 그 물고기를 생각함으로써 더욱 수행에 힘쓰게 되었다.
119, 이 종은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범종 가운데 가장 크고 1,000여 자의
명문이 남아 있는 귀중한 법구이다. 신라 경덕왕이 부왕인 성덕왕의 위업을 추앙하기 위하여 구리 12만 근을 들여 주조하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고, 그 뒤를 이은 아들 혜공왕이 771년에 주조하였다. 명문에 적힌 이 종의 정확한 명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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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이 글은 어떤 종의 표면에 새겨져 있는 명문의 첫 부분이다. 종의 크기도 1장(丈)이 넘으며, 종 표면에 새겨진 비천문 등도 아름다운 이 종은 본디 신라 임금의 명복을 빌기 위해 조성된 것으로, 우리나라 금속공예 가운데 으뜸이며, 세계에 자랑라는 뛰어난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이 종의 이름은?
대저, 지극한 도는 항상 밖의 모든 것을 포함하는 까닭에 보아도 능히 그 근원을 보지 못한다. 큰 소리는 천지를 진동하는 지라 들어도 능히 그 소리를 듣지 못하도다. 이러한 까닭에 가설을 세워 삼진의 오묘한 이치를 보게하고 일승원음을 깨닫게 하노라.
① 상원사종 ② 성덕대왕신종 ③ 용주사종 ④ 선림원종
121, 다음의 그림을 부르는 명칭이 아닌 것은?
① 쇠북
② 판종
③ 금고
④ 반자
122, 법당이나 불탑의 처마 또는 옥개부분에 매달아 소리를내게하는 장신구의 하나이며, 경세의 의미를 지닌 도구로서 수행자의 방일이나 나태함을 깨우치는 역할을 한다. 법구의 형태에도 그와 같은 의미가 담겨 있으니, 방울에는 고기 모양의 얇은 금속판을 매달고 있다. 큰 것은 20㎝ 내외이며, 미륵사지에서 출토된 이 법구에는 도금을 하였다. 이와 같은 법구의 이름은?
① 금강령 ② 풍탁 ③ 쇠북 ④ 편종
123, 범어로 바지라(Vajira)라고 하며, 원래 제석천이 아수라를 무찌를 때 사용한 무기이다. 이 무기의 명칭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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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불가에서는 예배 공양 또는 수행에 쓰이는 여러 불구가 있다. 그 가운데서 본래 인도에서 벌레를 쫒는 데 사용했던 생활도구에서 수행자의 마음의 번뇌 또는 티끌을 털어내는 상징의미를 지닌 법구가 된 것이 있다. 보통 짐승의 털이나 삼실 등을 묶어서 자루 끝에 맨 형태이며, 고승들의 진영을 보면 이것을 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백말의 말총으로 만든 것을 제일 귀하다고 여긴다고 하는 이 법구는 무엇인가?
① 금강저 ② 육환장 ③ 불자 ④ 경상
125, 발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수행자가 지니는 밥 그릇을 말한다.
② 발은 범어 파트라(patra)를 소리대로 적은 발다라의 준말로 응량기라는 뜻을 새긴다.
③ 발우를 발음하기 좋게 말한 것이 굳어져 바루 또는 바리때라고 부르고 있다.
④ 부처님 당시 4개 1벌로 가지고 다녔던 전통이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126, 다음의 상감청자는 부처님께 올리는 깨끗한 물을 담는 공양구이다. 이 공양구의 명칭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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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 명부전에 주로 설치되는 법구의 하나로 거울에 죄인이 지은 현세에서의 모든 선악행위가 비춰진다고 한다. 받침대는 연꽃을 새긴 연화좌나 사자형의 상서로운 짐승의 형상을 새기고 있으며, 거울면은 불꽃무늬로 테두리를 삼고 실제 동판으로 만든 거울을 끼우거나 아니면 나무판에 금칠을 하기도 한다. 이 법구의 명칭을 쓰시오. ♣
128, 다음 중 송림사 오층탑 내 사리장엄구는?
①
②
③
④
129, 다음은 불교음악에 대한 설명으로 잘 못된 것은?
① 부처님은 수행자가 세속적인 기악에 열중하여 수행을 게을리 하는 것을 경계하였으나, 불보살님께 올리는 공양음악의 공덕을 인정하였다.
② 『대송고전』에 의하면 원효대사는 독특한 복장을 하고 동발이라는 악기를 두드리며 춤을 추면서, 대안 대안하며 소리를 질렀다는 내용이 있다.
③ 『고려사』에 의하면 연등회 때 의식이 끝나면 사찰 안에는 악, 가, 무가 혼합된 다양한 종류의 기악과 연회가 베풀어져 그 규모가 대단하였다고 전한다.
④ 세종대왕은 불교를 억압하기 위하여 선교양종을 통합하고, 불교의식집 및 불교음악집의 출간을 금하였다.
130. 다음은 균여대사가 지은 보현십원가 11수 중 여섯 번 째 노래이다. 이 노래의 제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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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넓은
법계 안의 불회(佛會)에
나는 또 나가
법우(法雨)를 일어 삼으리
무명토(無明土) 깊이 묻어
버뇌열(煩惱熱)로 다려내매
선아(善芽)의 전(田)을 적심이여
아으 보리의 열매 영글은
각월(覺月) 밝은 가을 밭이여
131, 생육신의 한 분인 매월당 김시습은 설잠이란 법명으로 운수행각을 벌리기도 하였다. 경주 남산의 한 절에 머물며 유명한 최초의 한문소설인 『금오신화』를 지었다. 지금은 안타깝게도 폐사된 이 절터의 이름은?
① 고산사지 ② 용장사지 ③ 천관사지 ④ 천룡사지
132, 다음 중 후대에 출판된 찬불가집은?
① 권상로스님의 『부모은듕경전』 ② 조학유스님의 『불교』
③ 백용성스님의 『대각교의식』 ④ 정운문스님의 『불교성가집』
133,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불교의식때 부르는 모든 염불을 말하는데, 좁은 의미로 전문적인 의식스님들에 의해 불리는 안채비소리, 바깥채비소리, 화청만을 의미한다. 주로 영산재, 수륙재, 생전예수재, 사십구재를 올릴 때 부르는 노래로 일명 어산이라고도 하며 인도(引導)소리라고도 한다.
판소리, 가곡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성악곡 중의 하나로 우리 음악의 뿌리가 되고 있다. 다른 음악과 달리 범패는 장단과 화성이 없는 단성 시율로 구성되고 있으며, 일정한 악보없이 오롯이 구음으로만 전해지기 때문에 배움에 있어 어려움이 적지 않다. 그 만큼 배우는 데 시간도 많이 소요될 뿐 아니라 , 그 과정도 철저히 스승과 일대일 학습을 통해서만 익혀져 왔다. 수행자가 깨달음을 구하듯이 불교의 가르침을 소리로 그려내는 지난한 수행의 한 결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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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 우리나라에서 범패(梵唄)의 기원은 진감선사(A.D 774~850)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현존하는 진감선사비에 의하면, 선사는 범패를 매우 잘해서 금옥과 같은 그 음성이 참으로 멋지게 조화를 이루어 능히 모든 천인을 기쁘게 하고 먼 곳까지 오래도록 전파되게 하였으므로 그에게 범패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어 힘써 게을리 하지 않았는데, 그로부터 이 땅에 범패의 진수를 익히려는 이가 다투어 이어나서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면 오늘날 진감선사비가 전해지고 있는 사찰은?
① 실상사 ② 쌍계사 ③ 직지사 ④ 선암사
135, 안타깝게도 노래가 불려지게 된 유래만 전해지고 정작 그 가사나 곡조는 알 수 없는 신라 때의 노래가 있다. 원효스님이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백성들에게 깨우침을 본떴다고 하며, 『화엄경』의 ‘일체무애인 일도출생사(一切無碍人 一道出生死)’란 구절에서 이름을 땃다고 하는 이 노래의 제목은?
① 수심가 ② 하여가 ③ 무애가 ④ 회심곡
136, 우리나라 대표적인 민속춤의 하나로, 중요무형문화재 제 29호로 지정되었다. 그 기원에 대하여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붉은 가사에 장삼을 걸치고 백옥 같은 고깔과 버섯코가 돋보이는 차림으로 염불, 도드리, 타령, 굿거리, 자진모리 등 장단의 변화에 따라 일고마당의 춤을 춘다. 이러한 춤을 무엇이라 일컫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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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 순수 한글로 이루어진 사설형식의 가사를 개개인의 독특한 음성으로 부르는 범패의 종류는?
① 화청 ② 안채비 ③ 바깥채비 ④ 아니리
138, 불교의 가르침을 함축하여 표현하는 운문체의 짧은 시구는 무엇인가?
① 선시 ② 게송 ③ 어록 ④ 가사
139, 다음 시의 제목과 지은이를 쓰시오
님은 갓슴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갓슴니다
푸른 산빗을 깨치고 단풍나무 숩을 향하야 난 적은 길을 거러서 참어 치고 갓슴니다
黃金의 꽃가티 굿고 빗나든 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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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 일명 본생담(本生潭)이라고 하며 석가모니불의 전생을 묘사한 설화이다. 이 설화가 생겨난 의의는 석가모니의 깨달음은 만고불변의 진리로서 너무나도 위대하고 장엄한 것으로 단지 출가 6년의 고행만으로서는 도저히 이루어질 수 없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그래서 무한한 시공간으로 확대되어 전생의 모습이 이야기 형식으로 꾸며지게 되었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모습은 사람에 국한하지 않고 동물, 신화, 전설에 이르기까지 당시 유행하던 구비전승담을 모두 부처의 모습에 대응하여 본생설화로 구성되었다. 현재의 선악업은 과거의 선악업의 결과를 설명하고, 설화를 통해서 인과의 진리를 분명히 해설하여 불교의 진리에 들어오도록 시도하였다. 경전 중에는 이같은 설화가 일종의 삽화로서 들어가 있는 것도 있으나 『육도집경』, 『보살본원경』, 『본생경』, 『보살본행경』, 『보살본생만론』같이 집중적으로 조직되어 있는 것도 있으며, 또 남방불교의 소의경전인 『소아함경』중에는 550편이나 되는 본생설화가 들어가 있다. 이 설화의 구성은 대개 서분(序分), 본분(本分), 유통분(流通分)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설화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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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 중국 4대 기서의 하나로 유명한 손오공이 등장하는 『서유기』는 어느 스님의 구법여행을 바탕으로 소설화한 것인가?
① 의정 ② 법현 ③ 현장 ④ 혜초
142, 다음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도구법여행기이다. 여행자와 여행기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법현 - 『불국기』 ② 현장 - 『대당서역기』
③ 소운 - 『남해기귀전』 ④ 혜초 - 『왕오천축국전』
143, 고려시대 운묵이 20여 년간 서민들을 위한 교화 작업과 함께 경전을 읽고 쓰며 염불과 불화 그리기의 수행과정을 통하여 완성한 작품이다. 내용은 부처님의 행적을 게송으로 나타낸 것이며 전반적으로 천태사상의 영향을 짙게 깔고 있는 저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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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 대각국사 의천은 장경도감을 설치하여 대장경을 간행하였다. 이 때 국내는 물론 송, 요, 일본 등에서 모아온 논서를 모아 편찬한 목록을 무엇이라 일컫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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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 고려대장경의 서두에 위치하고 있는 대장경을 여는 경전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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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 현재 프랑스 파리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옛날 책으로서 고려시대에 금속활자로 펴낸 책이름은 무엇인가?
① 남명천화상송증도가
②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
③ 자비도량참법집해
④ 동래선생교정북사상절
147,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로 된것은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다. 이 목판본 두루마리는 어떤 탑에서 발견되었나?
① 황복사 3층석탑 ② 황룡사 9층탑 ③ 불국사 석가탑 ④ 화엄사 사사자 3층탑
148, 다음그림은 인도에서 범어 또는 팔리어로 기록된 것인데 패트리(Pattra, 貝多羅)라는 나뭇잎에 필사한 것이다. 이러한 경전을 무엇이라 이름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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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 고려시대에는 세 번에 걸쳐 대장경판을 간행하였다. 현재 해인사 장경각에서 보존되고 있는 대장경판은 몇 번째 간행된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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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조선 숙종 때 서포 김만중이 지은 고전 소설로 인생의 부귀공명이 일장춘몽이라는 주제를 갖고 이른바 대승불교의 공사상을 담은 『금강경』을 소설화한 작품이라고 평가받는 이 소설의 이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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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사찰토지대장으로서 절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에 관한 문서이다. 토지의 소재지, 논밭의 형상과 등급, 종횡의 길이, 면적, 작자 등이 기록되고 있다. 이러한 옛 문서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전장기(傳掌記) ② 양안(量案)
③ 불계안(佛戒案) ④ 주지선생안(住持先生案)
152, 1950년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말라레세케라 박사에 의해 창설된 불교 세계 기구로 출가승려와 재가 불교도가 함께 참여하여 우의를 다지고 공통의 관심사를 논의하는 기구는?
① 세계불교도우의회 - WFB ② 세계불교청년회 - WFBY
③ 세계승가회 - WBSC ④ 유럽불교도 연맹 - BUE
153, 현재 불교문화권에서 사용하는 불교기는 1950년 세계불교도 우의회에서 제정한 것이다. 다음 그림 중 불교기의 형태와 색상이 옳게 그려진 것은?
①
청
황
적
백
주
황
청
황
적
백
주황
②
청
황
적
백
흑
청
황
적
백
흑
③
청
청
황
적
백
주
황
황
적
백
주황
④
청
황
적
백
주
황
주황
백
적
황
청
154, 라마 즉 활불(活佛)이라는 형태로 정교를 통일시킨 법왕제를 구축한 세계사상 유례없는 나라는?
① 미얀마 ② 베트남 ③ 티벳 ④ 대만
제 6 장 불교 문화의 이해(해답)
1, ② 2, 우요삼잡 3,④ 4, 편단우견(偏袒右肩) 5,③ 6,③ 7,④ 8,③ 9,② 10,① 11,② 12,④ 13,② 14, 항마촉지인 15,③ 16, 아미타불은 극락세계에 상주하는 보신불이다. 아미타는 범어인 아미타유스( Amit?yus) 또는 아미타바하 (Amit?bha)에서 온 것이다. 아미타유스는 무한한 수명을 뜻하는 무량수(無量壽 )로, 아미타바하는 무한한 광명을 뜻하는 무량광(無量光)으로 의역된다. 아미타불과 관련된 대표적인 경전인 ?무량수경?,?관무량수경?,?아미타경?을 정토삼부경이라고 한다. 정토삼부경에 의하면 과거에 법장보살로 깨달음을 얻어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48원(願)을 세워 오랫동안 수행한 결과 지금부터 10겁 이전에 그 원행(願行)이 성취되어 극락세계에 부처가 되었다. 17,② 18, 극락세계 19, ③ 20,② 21,① 22,④ 23,① 24,① 25,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비로사나불(毘盧舍那佛),노사나불(盧舍那佛), 대일여래(大日如來) 26,③ 27,④ 28,④ 29,② 30, 도솔천에서 사바세계로 내려가기를 고민하고 있는 미륵보살상이거나 석가모니가 태자시절 출가를 고민하는 태자사유상이다 31,② 32,② 33, 십일면관음보살 34,③ 35,① 36, ① 37,③ 38,② 39, 지장보살 40,④ 41,② 42,③ 43, 문수동자상 44, 사자, 청색 45,① 46,④ 47,④ 48,④ 49, 나한 50,④ 희랑대사 51,② 52,④ 53,② 54,① 55, ① 56,④ 57,② 58,① 59,① 60, ③ 61,② 62,③ 63,③ 64,④ 65, ③ 66,③ 67, 나란다사원 68,④ 69,① 70,① 71, 영축산 통도사 (佛寶), 가야산 해인사 (法寶), 조계산 송광사 (僧寶) 72,④ 73, ③ 74,① 75,① 76,② 77, ③ 78, 공포 79, ④ 80, 치미 / 취두 / 망새 81, ③ 82, ④ 83, ③ 84, ① 85, 우요삼잡 86, 금강계단 87, ③ 88, ① 89, 감은사지 90, 탑 그림 참조
91, 견보탑품(見寶塔品) 92,② 93, ① 94, ④ 95, 부도(浮屠) 96, ① 97,④ 98, ③ 99, 귀부(龜趺) 100, 당간지주 101, ③ 102, ③ 103, 영산회상도 104, 첫째, 도솔천에서 사바세계로 내려오는 도솔내의상(兜率來儀相),
둘째, 룸비니동산에서 탄생하는 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셋째, 태자시절의 석가모니가 성문을 나서 세상을 관찰하는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넷째, 성을 떠나 출가하는 유성출가상(踰城出家相),
다섯째, 눈 덮인 산에서 수도하는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여섯째, 보리수 아래에서 마귀의 항복을 받는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일곱째, 녹야원에서 최초의 설법을 하는 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여덟째,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는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105 아미타후불탱화 106 ① 107, ①(석가모니불)②(비로자나불 )③(노사나불) 108 관무량수경 109, 수월관음도,(水月觀音圖)?화엄경?입법계품 110, ① 111 ④ 112, ① 113, ① 114,② 115, 괘불 116 ① 117, ① 118, 목어 119, 성덕대왕신종 120, ② 성덕대왕신종 121, ② 122, ② 123, 금강저 124, ③ 125, ④ 126, 정병 127, 업경대 128, ③ 129, ④
130. 청전법륜가 131,② 132, ④ 133, 범패 134, ② 135, ③ 무애가
136, 승무 137, ① 138, ② 139, 한용운, 님의 침묵 140, 자타카
141, ③ 142, ③ 143, 석가여래행적송 144, 신편제종교장총록 145, 대반야경, 진호국가의 사상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146, ② 147, ③ 148, 패엽경 149, 3번째 150, 구운몽 151, ② 152, ① 153, ① 154,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