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하는 자원봉사로 청소년의 꿈과 끼를 키우는
Volunteer –SCHOOL 강사양성교육(2기-3일차)
- 지역사회 문제해결활동 발표 -
(사)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윤석진)는 7월 5일(수) 오후 2시 사회복지관 411호에서 구·군자원봉사센터 강사 35명이 참여한 가운데 1일차(6월 21일), 2일차(6월 28일)에 이어 청소년자원봉사 프로그램인 V-School 전문강사 양성교육 3일차가 진행되었다.
1일차에 V소셜 프로그램의 개념 및 필요성을 알아보았다면, 2일차부터는 V소셜 활동으로 솔루션활동에 임하여 얻어진 모든 정보와 활동 결과물을 종합(V-Social Design)하는 과정이라면, 3일차(7월 5일)는 지역사회 문제해결활동 발표 및 활동소감을 이야기 하는 과정이었다.
우리지역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한 접근의 한 방법으로 한조에 5~7명으로 5개조로 편성된 각조는 역할분담을 한 뒤 정보공유를 위한 카톡방을 만들고 e-Mail 주소 등으로 3일차(7월 5일) 지역사회 문제해결활동 발표를 위하여 6월 28일부터 7월 5일까지 1주일 동안 솔루션 활동을 진행하였다.
2조(울팀)는 연수구에 공원과 놀이터가 많으나, 시간대에 따라 우범화 우려가 있어 이를 제거하여 안전하다는 믿음이 필요하기에 「우리는 아이들의 놀 권리와 보호받을 권리를 위해 주민 참여를 통해 캠페인 등을 실시하여 안전한 놀이공간을 제공한다.」는 관점서술문을 작성하고 해결방안으로 공원 및 놀이터의 주민참여 안전지킴이 활동의 예를 들어 ‘안양의 어르신 놀이터 지킴이’ ‘순천의 공원 활동가’의 예를 들었다. 순천의 공원 활동가는 5주간(놀이 문화, 응급처치 및 대처방법 등 교육)의 양성과정을 통해 놀이터에 배치되어 아이들이 재미있고 안전하게 뛰놀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라고 한다.
5조(그린서구팀)는 「서구청이 서구의 중심지이지만 2호선역 등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데에 비해 교차로의 복잡한 상황은 신호등을 기다리는 시간은 길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간은 짧아 신호등 개선으로 안전하고 신속한 교차로를 제공한다.」는 관점서술문으로 교차로에 동시신호체계의 설문조사를 60여명에게 실시하였다. 무관심과 타 지역에 산다는 이유로 무응답이 50%에 달했으며, 응답자중 90%가 동시신호체계에 투표해주었다.
1조는 「우리 동네 안전지도 제작에서 제기된 남구 인하로 77번길(인하대 후문길) 주변에 APT 140세대, 노인문화센터 370명이용, 성바오로성당 신자 1,500명, 인하대 재학생 등이 이용하는 도로이나, (인하대생을 제외하면 90% 노인들임) 노면(보도블럭)상태가 고루지 않아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우천 시 노면에 고인 물이 틔어 올라 불쾌감을 주고 있어 안전하고 견고한 거리를 만들어 이용자의 불편을 제거한다.」는 관점서술문으로 주민 인터뷰를 실시 “처음엔 차 없는 거리라고 하고는 차가 다녀 지반이 내려 앉아 노면이 울퉁불퉁해졌고, 비나 눈이 올 시는 노면이 미끄러우니, 아스팔트로 하면 좋을 것 같다,”는 대답이었다. 방법론으로 이러한 공사 시 도로를 이용하는 주변대학가의 학생 + 주변상인 + 이용주민 + 주민센터 간의 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면 좋은 방법을 찾아 수시 공사에서 오는 예산의 낭비도 줄일 수 있으며, 20년 공사하여 1,000년을 쓰는 도로를 만들 수 있다고 하였다.
3조는 부평역 주변에 버려지는 종이컵이 수거 되지 않아 거리의 미아가 되고 있는 엄청난 량의 음료수 컵의 문제를 「우리는 깨끗한 우리 마을을 위하여 쓰레기 재활용방법과 분리수거를 위한 활동을 통해 클린 지구공동체를 만들겠다.」 관점서술문으로 ‘거리에 컵 회수통 설치-대형프렌차이즈 매장’ ‘종이컵 등 휴지교환-부평·계양·연수구청’ ‘과천시 포인트 부여’ ‘업소반납(구매처와 무관)-대구 중구청’ 등의 예를 제안 하였다. 하지만 휴지교환에는 질이 떨어져 좋은 품질의 휴지 제공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4조는 「간석 3동 일부지역의 노후화된 주거환경으로 인해 경범죄나 성범죄 등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사각지대에 cctv 추가설치’ ‘주민 참여형 마을벽화사업으로 취약계층의 인식전환과 심리적 개선’ ‘자발적 시민경찰 순찰활동 강화로 범죄 억제적 효과’ ‘빈집이나 장기간 방치된 주택의 개선사업이나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주거환경 개선’ ‘기반시설(도로, 공원 시장 등)의 정비 및 추가 설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특별지역의 심리상담이나 미술활동 등의 바람직한 취미활동의 연계서비스 추진’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는 여성가구를 위한 여성 안심 택배 서비스 시행, 맞벌이 부부, 1인가구 등의 여성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택배를 수령하는 방법」의 예를 들었으며, 활동 가능방법으로는 ‘지역주민 봉사단-마을벽화’ ‘취약계층 아이들 심리상담-미술활동’ ‘시민보안관 모집-위험지역 순찰’ 등」을 최우선 사업으로 들었다.
V-School 솔루션 활동의 소감으로는 ‘시간에 쫓기어 활동이 쉽지 않았다. 아쉬움이 크다’ ‘이 정도라도 계획대로 하면 효과가 있을 것 같다.’ ‘V-School교육의 불편함이 직접 활동하면서 무관심이었던 것이 관심사항으로 바뀌었다.’ ‘내가 사는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여야겠다.’ ‘아이들에게 좋은 방향의 V-School을 전달하여야겠다.’ 라고 말하였다. 대부분 V-School을 처음 접하여 하나하나 알아 가는데 버거운 느낌이었다. 그리고 가정, 직장 등의 할 일이 있어서 그런지 솔루션 활동에는 매우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만큼 세상을 들여다보고 문제점은 찾아내는 것은 쉬우나, 해결하려는 노력은 수많은 노력과 정보 수집 등의 솔루션 활동이 함께 이루어지지 않으면 세상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교훈을 남기는 것 같다.
김희경 강사는 총평에서 ‘놀이터의 주제는 매우 신선하였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 프로그램을 만들고 관리해야 하는 생각보다는 청소년, 주부,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좋을 것이다. 시각화가 잘 되어 있었으며, 계속 진행된다면 좋은 아이템이다.’ ‘무관심한 사람이 많으면 아이들이 좌절을 배우고, V-School는 활동의 결과에 대한 성취감을 얻고, 경험이 되고 버리지 마라라는 말보다 한 번의 실천이 더욱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어른의 시각 보다는 아이들의 시각에서 문화예술을 발전시키면 좋을 것이다.’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다양하게 마음들을 이끌어 가는 동안 아이들이 끊임없이 경험하고 유추한다면 우리가 지향하는 청소년 자원봉사는 성공할 것이다.’ ‘호주 퀀즈랜드 주의 청소년활동(1999년)의 예로 New Basic(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미래를 직시하고 새로운 시대에 학생들이 어떤 종류의 과업을 수행하여야 하는지를 규명=핵심과제(core tasks)선정함.) ⇄ Rich Tasks(종래의 표준화된 시험대신 수행되는 과제 내에서 제대로 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함.) ⇄ Productive Pedagogies(교실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방식을 고안하고 그것이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의 관계에서 보듯이 변화가 필요하며, 변화의 시작은 PBL(문제중심학습)이며 아이들의 창의력을 활용 비판적 사고력이 가지고 온 문제를 소통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협동하고 재창조를 해내는 것이라며 막연하게 보다는 아이들의 놀라운 생각이 앞으로의 성숙한 시민이 될 수 있다는 청소년프로그램인 V-School을 여러 선생님들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라고 평을 하였다.
글, 사진 황 금 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