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kel/Loctite
Loctite is an American brand of adhesives, sealants, surface treatments, and other industrial chemicals that include acrylic, anaerobic, cyanoacrylate, epoxy, hot melt, silicone, urethane, and UV/light curing technologies.
Loctite products are sold globally and are used in a variety of industrial and hobbyist applications.
https://youtu.be/IRBYAgY2KEo
https://youtu.be/0tCihnvMqvk
https://youtu.be/NE0ydtIYpuE
https://youtu.be/J2nrl9t6wgc
불어의 카르투슈(cartouche)가 왜곡되어 생겨난 영단어로, 카르투슈는
"뭔가를 뭉뚱그려 하나로 묶은 것"
을 가리키는 단어이다. 불어에서 카르투슈라 하면 대개 고고학이나 건축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영단어 카트리지는 원래 탄약을 가리키는 단어로, 원래 총알(납구슬)과 화약이 나뉘어져 있던 것을 종이로 함께 포장한 일체형 탄약을 지칭하는 단어였다.
물론 나중에 총알+화약+프라이머(뇌관)를 금속제 탄피에 넣어 일체화시킨 현대식 탄약 역시 카트리지로 불린다.
하지만 그 의미가 확장되어, 이제는 여러 종류의 구성요소를 일체화하여 사용과 교체의 편이를 도모한 물건을 모두 카트리지라 부른다.
오디오나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한 자기테이프 릴을 하나의 케이스에 넣은 것은 테이프 카트리지, 음반용 턴테이블의 픽업을 구성하는 바늘과 마운트, 전선, 단자 등을 일체화한 부품은 포노 카트리지, 프린터용 잉크 또는 토너와 제어용 리드 등을 하나로 묶은 부품은 잉크 또는 토너 카트리지이며,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를 기록해둔 반도체 칩과 접속용 커넥터 등을 일체화한 카세트는 롬 팩, 롬 카트리지라 부른다.
반면, 똑같은 종류의 물건을 여러 개 묶어둔 물건은 카트리지라 부르지 않는다.
이런 경우 명칭은 다양하지만 대개 매거진, 뱃치, 번들 등의 명칭이 있다. 예를 들어 탄약을 여러 개 묶어서 하나씩 급탄되도록 한 물건(즉 탄창)은 매거진이지 카트리지가 아니다.
카트리지로 제조되는 물건은 대개 소모품이다. 물론 제조사가 소모된 카트리지를 회수하여 재생하거나 재활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소모품이다.
그런데 카트리지의 가격은 비싼데 소진되는 구성요소의 가격은 쌀 경우, 소비자가 직접 카트리지를 재생시키거나 카트리지 재생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게 위탁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카트리지를 재생시켜 활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