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1장 새 예루살렘의 구조와 재료 설명
내 용 요 약
제 21:15~23은 사도 요한이 새 예루살렘을 보고 외형과 재료들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생 각 할 점
15~17절 새 예루살렘의 외형을 설명합니다.
여기에 나타난 거룩한 성 예루살렘의 척량은 겔 40:3 이후에 나타나는 새 성전 척량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15절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측량하려고 금 갈대 자를 가졌더라]
11장에서는 사도 요한이 성전을 측량하는데, 본 절에서는 천사가 직접 측량을 합니다.
[성전측량] = 하나님의 백성이 거룩하게 보존됨을 나타냅니다. - 겔 40:12 영광중의 임재.
하나님의 백성이 영원히 거하는 성의 거룩함과 어린양의 신부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의 완전한 성취를 의미합니다.
16절 새 예루살렘 성은 정육면체 구조입니다.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사도 요한은 자기가 본 새 예루살렘은 길이와 넓이와 높이가 12,000 스다디온(2,400Km)의 정육면체 구조라고 설명합니다. - 중국 영토의 크기가 됩니다.
정육면체는 이 땅에서 가장 완전한 구조로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모든 곳의 구조입니다.
예를 들면, 이 땅에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유일한 공간이었던 성막 안의 지성소입니다.
출 26장에 성막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에 지성소의 크기를 보면 길이가 10규빗이요, 넓이가 10규빗이며, 높이가 10규빗의 정육면체 구조이며, 온전함 중의 온전함을 의미합니다.
[1 규빗] = 45Cm / 4.5m x 4.5m x 4.5m
왕상 6:20 솔로몬 성전의 지성소 = 20x20x20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천국도 12,000 스다디온의 완전한 정육면체 구조로 되어 있음을 설명한 것입니다.
[스타디온] = 영어의 스타디움으로 종합 경기장의 대표적인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스타디움] = 185m로 환산되므로, 올림픽 스타디움은 185m정도 규모로 건축한다고 합니다.
하나님은 완전하신 분으로서 이 땅에 가장 완전한 공간의 정육면체인 지성소를 만들게 하시고 그곳에 임재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도 요한을 통해 보여주시는 새 예루살렘도 정육면체로 소개합니다.
이런 학설도 있습니다.
정말 놀라운 것은 하나님께서 정육면체인 공간에 임재 하신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몰랐는데 사탄은 하나님이 계시는 곳이 정육면체의 완전한 곳임을 잘 알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사탄은 사람들에게 주사위를 만들도록 했는데, 사람이 만든 정육면체 중에 가장 작은 놀이기구로 양면마다 숫자를 합하면 7라는 숫자가 나오는데, 그 숫자가 하나님의 완전 숫자에 해당된다는 사실이 더 충격적입니다.
정작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정육면체의 작은 공간에 하나님을 가두어 놓고 사람들로 하여금 수천 년간을 게임 도구로 전락시키는 배후에 사탄이 있었다는 무서운 음모의 희생자가 바로 사람이라는 점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근거는 바울이 에베소 교회에 보낸 편지 엡 4:14에 [사람의 속임수 곧 마귀의 궤술]이라는 단어가 바로 헬라어로 [큐베이아]인데, 이것이 정육면체 놀이기구인 [주사위(Cube)]라는 의미기 때문입니다.
사탄이 수천 년간 하나님을 상징하는 주사위라는 놀이기구를 만들어 수많은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는 도구로 사용한 충격적인 장면이라는 주장을 합니다.
17절 [그 성곽을 측량하매 백사십사 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144규빗] = 12의 제곱으로서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연관되어 완전함과 안전함을 의미합니다.
[1 규빗] = 45Cm / 144 x 45 = 6480Cm(64.8m)
[사람의 척량 곧 천사의 척량이라] = 천사가 측량한 치수가 사람이 측량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계산된 것임을 의미합니다.
18절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벽옥] = 하나님의 임재를 통해서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를 의미합니다. = 보좌.
[정금, 맑은 유리] = 아무 흠과 티가 없는 고귀한 아름다움을 의미합니다.
19~20절 성곽에 있는 12 기초석은 12 보석으로 장식되었다고 설명합니다.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이 보석들은 출 28:17~20에 대제사장이 입는 에봇에 붙인 열두 보석과 병행됩니다.
하나님은 하늘의 보석이 이 땅의 대제사장의 모습에 반영되고 있음을 병행적으로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 이 땅의 성막은 하늘의 그림자라고 표현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 성취되며, 구약 시대에 오직 대제사장에게만 주어졌던 권한들이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는 하나님의 모든 백성들에게도 주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벽 옥] = 천국 보좌의 색(a Jasper)
[남보석] = 맑은 하늘색 보석(a Sapphire)
[옥 수] = 구리로 된 규산염(칼케돈이 주산지라 붙여진 이름)(a Chalcedony)
[녹보석] = 하나님의 보좌에 둘린 무지개(a Emerald)
[홍마노] = 천상의 색인 흰색의 보석(a Sardonyx) - 붉은 줄무늬가 있는 마노
[홍보석] = 루비라고 알려진 보석(a Rubby)
[황 옥] = 황금의 돌이라는 보석(a Chrysolite) - 귀감람석
[녹 옥] = 천상의 유리바다색 보석(a Beryl) - 녹주석, 에머랄드
[담황옥] = 토파즈 섬에서 유래된 이름의 보석(a Topaz)
[비취옥] = 항금나무(회화나무과) 보석으로 비취보석(a Chrysoprase)
[청 옥] = 프리즘 빛을 발하는 보석(오팔)(a Jacinth)
[자수정] = 신비한 돌이라는 보석(a Amethyst)
21절 12문은 열 두 진주로 각 문마다 한 개의 큰 진주라고 설명합니다.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이 12문은 12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문입니다.
이러한 진주는 당시에 부요와 풍요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간의 상상을 초월한 거룩한 성 예루살렘의 장관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랍비의 글에 따르면 가로와 세로가 30 규빗(13.5m)이 되는 진주와 보석들로 예루살렘의 문을 만들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22절 주 하나님과 어린양이 그 성전임을 설명합니다.
[성 안에서 내가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는 더 이상 가시적인 성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전능하신 하나님과 어린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직접 하나님 백성들 가운데 임재 하셔서 그들과 교제를 나누시기 때문입니다.
23절 성안에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양이 그 등불이 되신다고 설명합니다.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침이 쓸 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어린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라]고 선언하신 말씀을 상기시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온 세상을 위한 구원의 근원이시며 하나님의 영광을 실제로 보게 하신 존재임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