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이야기 (프랭크 애시 글 ‧ 그림 고정아 옮김 | 보림 | 1996)
‣ 2-14① 그림책 활동 : 물로 그리는 그림 예술경험)
‣ 2-14② 확장활동 : 가뭄과 홍수를 조심해요 안전)

물의 순환과정을 통해 자연의 경이로움을 깨닫게 합니다. 작은 눈물 한 방울에서 넓은 바다에 이르기까지, 땅속 깊은 곳에서 하늘
높은 곳까지... 물은 그 순환과정에서 눈, 이슬, 비 등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주위를 감싸고 있습니다.
고운 수채화와 시적인 문체로 물의 본질을 쉽게 풀어갑니다.
주제 : 물로 그리는 그림
[활동목표]
• 물을 이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예술경험 > 예술적 표현하기 >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 물을 활용한 작품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느껴본다.
(예술경험 >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활동자료]
그림책, 도화지, 그리기 도구, 다양한 색깔의 습자지, 물감, 모양 종이
[활동방법]
1. 물방울 손인형으로 도입한다.
• 안녕? 나는 물방울이야.
• 나는 오늘도 너희들을 만났는데, 어디에서 만났는지 알고 있니?
• 네가 손을 씻을 때, 물을 마실 때, 물놀이를 할 때. 나는 너와 늘 함께 하고 있었어. 오늘은 ○○에게 특별히 내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들려주려고 해. 내 이야기 잘 들어 줄 수 있겠니? 그럼 그림책 속에서 만나자.
2.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물은 어디에서 볼 수 있을까?
• 우리 집 안에도 물이 있을까? 우리는 언제 물을 사용할까?
• 유치원(어린이집)에서도 물을 사용하는 곳이 있을까?
• 그럼 물은 어디에서 만날 수 있는지 물방울의 이야기를 잘 들어보도록 하자.
3. 그림책을 감상한다.
Tip1: 물방울이 1인칭 시점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손인형을 동화책 위에서 움직이며 구연한다.
• 나는 빗방울이야. 나는 이슬이 되기도 하고, 얼음이 되기도 해. 그리고 눈송이가 되기도 하지.
Tip2: 다음 장면을 예측하며 감상한다.
• 또 물은 어디에 있을까?
Tip3: 각 장면 속에 등장하는 물을 찾아본다.
• 마을 그림이 있네. 마을에서 물을 사용하는 모습을 찾아보자.
4. 그림책의 그림을 다시 한 번 살펴보면서 그림책의 아름다움을 느껴본다.
• 다시 한 번 그림만 살펴보면서 어떤 내용이었었는지 생각해보자.
• 이 그림은 어떤 재료를 사용해서 표현한 그림일까?
• 만약 ○○이도 물 이야기 그림책을 만든다면 어떤 재료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보고 싶니?
5. 오늘의 활동을 소개하고, 재료를 탐색한다.
• 오늘은 물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시간을 가져보자.
• 준비한 재료는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자. 어떤 재료가 있니?
• 이 재료의 이름은 무엇일까?
• 이 재료를 가지고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6. 준비된 재료를 활용하여 물을 이용한 그림을 그린다.
• 다양한 그림책 장면 중에서 그림으로 표현해 보고 싶은 장면이 있니?
• 내가 그리고 싶은 장면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 내가 그린 그림 위에 다양한 색깔의 습자지를 올려 놓아보자. 이 위에 물을 뿌리면 어떻게 될까?
• 마를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이번에는 다른 활동을 해볼까?
• 분무기에 넣고 싶은 색깔의 물감을 넣어보자.
• 이번에는 도화지에 내가 그리고 싶은 다양한 모양을 그림으로 그려 가위로 오려보자.
• 내가 그린 모양 종이를 새로운 도화지에 올려놓은 뒤, 물감을 넣은 분무기로 뿌려보자. 모양 조각을 떼어내면 어떻게 될까?
• 도화지에 올린 습자지와 모양 종이를 떼어보자. 어떤 그림이 되었니?
• 혹시 그리기 도구를 이용하여 이 위에 꾸며주고 싶은 부분이 있니?
[ 물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 1 ]
① 표현하고 싶은 그림을 상상하여 자유롭게 그린다.
② 내가 그린 그림 위에 다양한 색깔의 습자지를 올려놓는다.
③ 습자지 위에 분무기를 이용하여 물을 뿌린다.
④ 도화지에 물이 들면 습자지를 떼어낸 뒤, 잘 말린다.
⑤ 자신의 작품을 감상한다.
[ 물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 2 ]
① 흰 도화지 위에 다양한 모양조각을 얹어 놓는다.
② 분무기에 물과 물감을 담고, 섞어준다.
③ 모양조각을 올린 도화지 위에 분무기로 물감을 뿌린다.
④ 모양조각을 떼어낸 뒤 도화지를 잘 말린다.(말린 도화지 위에 그리기 도구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꾸며 줄 수 있다.)
⑤ 완성된 작품을 감상한다.
7. 작품을 감상하고 활동을 마무리 한다.
• 내가 그린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 ○○이는 이 작품의 이름을 무엇이라고 해주고 싶니?
• (물방울 손인형이 나와 이야기 한다.) 정말 멋진 작품이구나. 나와 함께 하는 하루 어땠니?
• 다음 시간에 우리 다시 만나자. 안녕.
[활동의 유의점]
• 분무기를 이용할 때에 도화지 주변에 물 또는 물감이 묻을 수 있으므로 도화지 하단에 신문지 등을 사전에 준비한 뒤, 활동을 진행
한다.
• 한 가지 색깔 보다는 다양한 색깔의 습자지를 준비하여 다양한 표현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고, 습자지가 너무 큰
경우 손으로 찢거나 가위로 오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분무기를 여러 개 준비하여 다양한 색의 물감을 이용하여 뿌려주면 다양한 느낌의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교구/활동사진]


* 저작권자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상업적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