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나물>
1. 불린가지(200g)을 후라이팬에 들기름 두루고 넣은 다음, 다진파+다진마늘 넣고 볶는다.
2. 들깨즙(갈은 들깨+다시마물)을 넣고 같이 볶는다.
3. 설탕, 소금을 약간씩만 넣는다.
4. 식힌 다음, 맛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을 조금 더 넣고, 깨소금+참기름을 조금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취나물>
1. 볼에 취나물(300g)을 넣고, 다진파+다진마늘+국간장2작은술+설탕1/2작은술+소금약간을 넣고 먼저 무친다.
2. 후라이팬에 식용유(향을 살리기 위해 들기름을 쓰지 않음)를 두루고 취나물을 넣고 볶다가 다시마물(5큰술)을 넣어 같아 볶는다.
3. 식혀서, 깨소금+참기름+(소금/간보고)을 넣어 무쳐 완성한다.
<아주까리나물>
1. 큰 볼에 아주까리나물(300g)을 넣고, 다진파+다진마늘+국간장2작은술+설탕1작은술+소금약간을 넣고 먼저 조물조물 무친다.
2. 달군 팬에 들기름을 넣고, 나물 넣고 볶다가 들깨국물(즙)을 넣어가며 볶는다.
<고사리나물>
1.다듬기-딱딱한 것은 떼어내고 한가닥 한가닥 잘라서 다듬는다. 끓는 물에 삶아서 냉수에 씻는다.
2. 팬에 들기름(혹은 식용유) 두루고 고사리 넣고 다진파+다진마늘 넣고 국간장 넣고, 은근한 불에서 볶는다. 부드럽게 하기 위해 물(혹은 육수)를 조금 넣는다.
3. 접시에 식혀서, 설탕(아주조금)+깨소금+참기름(들기름으로 볶으면 넣지 않아도 됨)+소금약간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도라지나물>
1.적당히 채썬다.
2. 소금물에 삶아서 냉수에 휑궈낸다.
3. 팬에 식용유 두르고 도라지 넣고 다진파+다진마늘+소금약간 넣고 볶는다.
4. 식혀서, 설탕(다른 나물 보단 조금 더)+참기름+깨소금+흰후추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무나물>
1. 길게 채썰고,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무를 볶은 후, 뚜껑을 덮고 물은 1/2정도 넣는다.
2. 어느정도 무가 무르면 파, 마늘, 생강, 소금을 넣고 볶다가 깨,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 한다.
<호박가오리나물>
1. 마른 호박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다음 물기를 짠다.
2.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호박을 볶다가, 반 정도 익었을 때 불을 끄고 다진파, 다진마늘, 깨소금, 국간장을 넣고 버무린다.
3. 골고루 맛이 들면 다시 불을 껴고 달달 볶고, 뚜껑을 덮고 뜸을 들여 부드럽게 한다.
4.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양념해서 볶아도 됨. 호박은 부드럽게 되도록 충분히 불려야 함.
<시래기 나물>
1. 마른 무청 시래기를 냄비에 담은 뒤 끓는 물을 넉넉하게 붓고 무르도록 삶고, 삶아지면 건지지 말고 냄비에 담긴 상태로 그래로 두고 쓴맛을 뺀다.
2. 여러 번 헹궈 물기를 꽉 짜서 손질한다.
3. 시래기에 다진파, 다진마늘, 국간장으로 조물조물 버무린다.
4.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시래기를 볶는다. 거의 볶아지면 물을 약간 붓고 볶다가 뚜껑을 덮어 뜸을 들인다.
5. 불을 끄고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뒤적인다.
**시래기는 충분히 삶아야 부드럽게 먹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