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맛집/달곰나루] 공주 특산물, 밤을 이용하는 음식, 밤나무아래정식 - 미마지
공주의 특산물
밤을 이용하는 음식, 밤나무아래정식, 미마지
공주의 농가에서는 어떤 음식으로 식사를 하고 있을까?
잔설이 남아잇는 싸늘한 날에 공주에서의 1박2일 여행을 다니고 있는 나그네
공주에서의 첫날에는 재활용센터에서의 빈병이야기, 박동진판소리전수관, 공주중동성당, 충청남도역사박물관과 달곰나루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늘푸른솔'에서의 시래기퉁퉁장정식, '대왕산삼백숙농원'의 무령왕장어백숙으로 공주에서의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기고 하룻밤을 유하고 새로이 시작되는 공주여행
오늘은 새벽녁에 달곰나루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또다른 식당인 '다래원'의 효자국밥으로 아침식사를 하고 금학생태공원, 동학농민운동의 전적지인 우금치전적지와 천태산의 동혈사를 보고나니 어느덧 공주의 여행이 끝나려 하고 있다.
오늘 점심으로는 달곰나루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미마지'에서의 밤나무아래정식이다.
밤은 공주의 특산물로 특히 정안면에서 생산되는 밤이 인기가 좋다.
미마지는 민속극박물관을 같이 운영하고, 농촌체험과 농가맛집으로 세가지를 모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미마지???
사전을 검색해보니 '백제의 음악가·무용가로 일찍이 중국 오나라에 건너가 기악무를 공부하고 돌아왔으며 무왕 13(612)년에는 일본에 건너가 사쿠라이에 살면서 어린이들에게 기무를 가르쳤다'라고 되어있다.
공주가 백제의 고도, 웅진시대를 열었던 곳이라 주인장께서 '미마지'라는 이름을 인용하였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미마지에는 민속극박물관과 농촌체험을 즐길 수 있고 그러다보니 먹거리가 필요했고 그래서 농가에서 생산하는 작물들을 이용하여 농가맛집으로 거듭태어나게 되었다고 한다.
미마지
청송 심씨 집안의 가문의 내림 상차림과 공주의 특산물인 밤을 이용한 식단 등을 하기 때문에 직접 농사를 짓고 인근의 농가에서 구입을 하여 상차림을 준비하기에 사전예약을 하여야 한다고 한다.
미마지를 방문한 손님들의 한마디 말씀
흔적을 남기고픈 우리네 사람들의 솜씨가 식당 한켠에 가득 메워져 있다.
오늘의 메뉴 [밤나무아래정식]
공주의 특산물인 밤을 주제로 한 상차림으로 밤장조림, 밤묵(밤으로 쑨 묵), 소갈비, 밥, 밤 수정과, 밤 양갱 등에 공통으로 들어간 것이 밤이다.
일반적인 식당에서 볼 수 없는특별한 것들이 눈에 띈다.
밤을 이용한 묵
도토리묵은 많이 먹어보았지만 밤묵은 처음이다.
싱싱한 야채들이 간장양념속에 헤엄을 치고 나와 묵과 함께 밥상위에 올라오니 어여 나를 잡셔달라고 아우성을 치는 것 같다.
얼른 사진을 찍고 먹어야지.
시래기가 분위기를 잡고 그 위에 갈비찜과 밤, 대추, 은행들이 자리를 잡으니 담백함이 친구하자고 하고, 잡내라는 것은 어디갔는지 꼬리를 감추고 나그네의 젖가락은 자꾸 반복적으로 가고 싶다는데~~~
부침개를 좋아하는 나그네
아마 혼자서도 몇 판을 먹고도 남는다.
밤장조림
우리나라 음식에는 장조림류가 상당히 많은 데 밤장조림은 처음본다.
밤의 고유의 향내와 좀 짜다 싶은 것이 적당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네명이 하나씩 먹으니 더 먹고 싶은 맘이 몽실몽실 피어난다.
맛나 보이는 쌀밥에 밤이 살짝 올려져 있다.
어렸을 적 어머니가 가끔식 밤을 올려놓았던 기억이 있는 밤 밥
오늘 여기서 보니 옛 생각이 절로난다.
어쩜 우리네 음식을 옛날로 돌아가는 느낌이 든다.
웰빙
너무나 도식화되어있는 삶에서 추억으로 돌아가면 그 자체가 웰빙이 아닐까?
이렇게 밤을 이용한 음식을 먹으며 말이다.
맑은 소고기 무국에 밤이 얹혀져있는 밤밥은 청송 심씨의 집안에서 내려오는 음식으로 대접받는 느낌이 든다.
미마지에서는
소민전골정식 30,000원, 연잎밥정식 20,000원, 밤밥정식 20,000원으로 손님을 맞고 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예약은 필수랍니다.
식사를 하고 공주민속극박물관을 둘러보는 것도 또다른 즐길거리이다.
미마지에서는 농촌체험, 민속극체험 등을 즐길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이런것이구나 생각이든다.
공주의 새로운 '달곰나루' 브랜드를 사용하는 미마지
공주의 브랜드인 '달곰나루'에 대해 살펴보면
공주의 옛이름인 웅진, 즉 '곰나루'에 '달곰하다'라는 맛 형용사를 더하여 만든 브랜드로 달곰하다는 '입에 당길 정도로 알맞게 달다.'의 뜻으로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공주 향토음식의 담백함과 감칠맛을 표현하는 말이다.
새로이 태어나는 공주의 먹거리, 달곰나루에서의 특별한 맛을 즐기는 즐거운 시간이었다.
공주맛집/달곰나루
미마지
주소 : 충남 공주시 의당면 청룡리 357-2
전화번호 : 041-855-4933
첫댓글 미마지
백제의 맛이 느껴집니다^^
전통음식을 그대로 맛볼수 있는곳 이라서 참 좋은것 같아요...
함께 볼꺼리도 풍부하고 좋았던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