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탁진학 원장)
“미용학과 학생들을 위해 1억 원 기부,
앞으로도 미용업계의 성장을 위한 플랫폼 될 것"
미용인을 위한 모든 것, 미용인 통합 플랫폼 <헤어베어> 탁진학 대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뷰티라이프 구독자님들 안녕하세요.
대구에서 ‘코코리움’ 헤어샵을 운영하고 있는 탁진학 원장입니다. 올해로 17년차 헤어디자이너로서 13년째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2개의 지점에서 30여명의 직원들과 함께하고 있으며, 이와 겸하여 미용인 전문 플랫폼 '헤어베어'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구인, 구직 사이트를 개설하셨다는데...
앞서 말씀드렸던 헤어베어라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플랫폼은 단순한 구인, 구직 플랫폼이 아니라 미용인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플랫폼입니다.
이미 서경대학교와 한성대학교, 계명문화대학교 등 미용학과를 가진 대학들과 MOU(산학협력) 체결을 통해 플랫폼의 발전과 학생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플랫폼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한국장학재단과 연계하여 장학지원 및 취업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더불어 힘든 시기에 업체 운영을 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많이 겪으실 업체 대표님들 위해서 구인구직 및 아카데미 운영,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저희 플랫폼을 통해 지원 받았던 미용 인재들이 졸업 후 업체들로 구직을 하게 되고, 업체 대표님들께서는 근면 성실한 직원과 함께 일하는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며,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도 이용함으로써 모두가 긍정적인 시너지를 받아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사이트와 다른 점과 장점
물론 미용업계 구인구직 사이트는 현재에도 몇몇 업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헤어베어는 기존의 방식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뷰티라이프 구독자 여러분, 사이트랑 플랫폼의 차이점이 뭔지 아시나요? 사이트는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어떠한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는 웹을 말합니다. 그와 다르게 플랫폼의 뜻은, 하나의 공간에서 서로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헤어베어는 단순히 구인구직자의 연결을 해주는 서비스 웹사이트가 아니라, 미용대학생들의 장학금 지원, 온라인 교육을 통한 커리어성장 클래스, 미용인들 간의 소통 커뮤니티 공간 등을 마련한 미용 전문 플랫폼이라는 것을 이 자리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실무 이외에 미용업계가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컨텐츠 제작 능력, 마케팅 지식 등 제 2의 요소를 배울 수 있는 커리어 성장 프로그램이 존재하며, 미용인이 다른 제 2의 분야의 지식을 적용시켜 매장관리, 매니저 역할 등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양성하는 것이 '헤어베어'의 장점입니다.
타 사이트와 달리, 경력 10년 이상의 업체 대표이자 현직 디자이너이가 직접 운영하는 만큼, 원장님, 디자이너, 취업준비생들이 전부 상생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홍보 및 마케팅 전략
헤어베어에는 많은 미용인들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학생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미용학과 학생들이 향후 10년 간 우리 미용업계를 이끌어나갈 인재들이며, 미용산업에 이바지할 역군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학생들에겐 어떤 고민이 있을까, 어떠한 도움이 필요할까, 고민하고 또 고민하였습니다. 그 결과, 헤어베어는 미용학과를 보유한 전국의 대학교와 산학협력관계를 형성하였고, 가족회사 및 MOU 체결을 통해 최대한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 및 취업 지원금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푸른등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재학생 및 졸업생에게 1억 원 이상의 장학금과 지원금을 전달하고자 하였고, 이는 '헤어베어'에서 기부한 금액을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지급하는 방식으로, 오직 미용관련 학과에만 지원될 수 있도록 장학사업을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학금 및 취업 지원금은 재학생 및 졸업생의 출결점수, 교수님의 추천점수, 근태점수 등을 합산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헤어베어의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장학금 및 취업지원금의 증액과 더불어, 이 외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발빠르게 움직이겠습니다.
'헤어베어'는 앞으로 미용인이 될 많은 미용초년생들을 위해, 언제나 앞장설 것을 약속드립니다.
-평소 미용 철학
"농업적 근면성을 가진 헤어디자이너가 되자." 제가 저희 직원들에게 늘 강조하는 말입니다. 미용서비스가 고부가 서비스산업은 맞지만 제가 미용을 시작했던 2007년 미용업계는 이미 레드오션에 접어든 사업이었습니다. 현재는 한집 건너 한집이 미용실이고 대한민국은 OECD국가 중 인구 대비 미용실, 미용사 숫자가 가장 많습니다.
진정한 서비스업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받는다면, 특히 미용사는 고객에게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장인이 되어야만 비로소 진정한 서비스업 종사자가 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꼭 두발로 서서 일하는 시간만이 아니더라도, 늘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고, 함께하는 제자들과 직원들을 생각하고, 한층 더 높은 퀄리티의 헤어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시간들이 모여 저희 헤어샵이 발전해 나가는 원동력이자 저의 미용철학이 되었습니다.
-미용계에 계시면서 즐거웠거나 흐뭇했던 일
매일매일 직원들과 함께 합을 맞추며 일하는 시간들도 너무나 즐겁지만,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 순간들은 역시나 고객 분들께 인정받는 순간입니다. 처음 오신 고객 분들께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해 드림으로써 10년째 혹은 그 이상의 오랜 단골손님이 되신 고객 분들을 마주할 때면 얼마나 기쁘고 뿌듯한지 모릅니다.
이외에도 네이버플레이스나 카카오헤어샵에서 올해의 디자이너 상을 받았을 때나, 예상치 못한 놀라운 매출액을 달성하는 것도 즐거운 일이겠지요. 하지만 결국엔 그보다 더 행복한 일은 저와 함께하는 제자들과 직원들의 성장입니다. 현재 10년 이상 함께한 직원들도 있고 입사한지 얼마 안 된 직원들도 있지만, 이들이 잘 성장해 나아가는 모습을 바라볼 때 가장 행복하고 보람됨을 느낍니다.
헤어베어 플랫폼을 만든 것 또한 그런 이유에서 시작된 일인 만큼 앞으로 저희 '헤어베어'를 통해 많은 미용인들이 선배로서 후배들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이끌어 주고, 이에 후배들은 발 맞춰 따라가며 함께 상생하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얼마나 행복한지 모릅니다.
-미용인들께 한마디
-미용인들께 한마디
업체 대표, 미용과 학생 등 여러 미용인들이 각자 원하는 목표에 알맞게,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플랫폼)을 만들어 나아갈 것이며, 저희 플랫폼의 궁극적 목표인 미용업계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장, 단기 계획
'헤어베어'라는 플랫폼을 통해 미용인들이 서로 도우며 성장하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이 저희의 장기적인 계획입니다. 앞으로 많은 미용인들이 소비할 수 있는 컨텐츠도 만듦으로써 구인구직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교육 컨텐츠, 미용인 연합 포럼, 대학교 특강 등 여러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고도화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현재로써는 근면성실한 학생들이 장학금과 취업 지원금을 통해 우수한 미용인으로서 사회에 첫 발돋움을 하는 순간에 저희가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추후, 힘든 시기 업체를 운영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으실 업체 대표님들께 잘 성장한 미용 인재들을 보내드림으로써, 학생들과 업체 대표님들 그리고 '헤어베어'가 함께 성장하는 모습에 미용인분들의 소중한 관심 부탁드립니다.
<뷰티라이프> 2024년 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