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www.r-one.co.kr)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2013, 단위:전년말비(%)>. ⓒ스카이데일리 <도표=최은숙>
◆상업용 부동산시장 = 2013년 3/4분기 기준 투자수익률은 오피스 빌딩(0.95%)이 매장용빌딩(0.85%)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오피스빌딩의 3/4분기 투자수익률은 0.95%로 지난 1/4분기대비 투자수익률(-0.72%p), 자본수익률(-0.46%p), 소득수익률(-0.26%p) 모두 하락했다.
같은 기간 매장용빌딩의 3/4분기 투자수익률은 0.85%로 올 1/4분기 대비 투자수익률(-0.76%p), 자본수익률(-0.44%p), 소득수익률(-0.32%)로 모두 떨어졌다.
임대료는 3/4분기 매장용(31.2천원/㎡)이 오피스(14.9천원/㎡) 보다 높게 나타났다.
공실률은 3/4분기 기준 매장용(9.7%)이 오피스(9.3%)이 보다 높았으며 서울, 울산, 경기, 충남, 경남, 제주를 제외한 지역은 10% 이상의 공실률 수준을 보였고, 1/4분기 대비 공실률은 오피스(0.8%p), 매장용(0.8%p) 모두 증가했다. ▲ <자료=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www.r-one.co.kr)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2013, 단위:전년말비(%)>. ⓒ스카이데일리
◆ 2014년 부동산시장 변화와 주요 특징 = 새해 부동산시장의 구조변화와 특징으로는 ①주택시장의 지역별 상호연계성 미약으로 인한 시장분리 현상 및
시장차별화 심화 ②지역별·유형별·규모별 시장차별화 심화 ③공급자(매도, 월세선호), 수요자(전세선호)의 선호 변화로 매매·전세·월세시장의 수급불균형 지속 ④전세시장 위축, 월세시장 확대로 인한 임대시장 변화 ⑤주택가격 하락, 이자율 상승 시 주택담보대출자의 파산위험이 증가하고 임대인의 부실위험이 임차인에게도 이전되는 등의 가계위험 증가 등으로 분석됐다.
새해 부동산시장 ‘보합세’ 여론 절반 넘어
2013년 11월 20일~12월 4일까지 정부 및 공공기관, 부동산전문가, 공인중개사 등 총 962명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매매시장은 보합(50.9%) 응답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새해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연 0.9%로 나타났으며, 보합원인은 주택경기의 불확실성(46.6%), 상승/하락요인의 혼재(26.8%), 정부정책의 불확실성(17.8%) 순으로 조사됐다.
전세시장은 상승(69.7%) 응답비율이 가장 높았다. 내년 아파트 전세가격 변동률은 연 3.2%로 전망됐으며 상승원인은 전세선호 증가(48.3%), 전세공급 부족(38.9%)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정부 및 공공기관, 부동산전문가, 공인중개사 등 962명 설문 결과. ⓒ스카이데일리
월세시장의 경우 보합(45.5%) 응답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상승(27.4%), 하락(27.1%)의 응답비율도 다소 높게 나타났다.
2014년 아파트 월세가격 변동률은 연 0.2%로 나타났으며, 보합원인으로는 상승/하락 요인의 혼재(48.7%), 주택경기 불확실성(31.4%), 정부정책의 불확실성(10.5%) 순으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이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국회에 계류 중인 주택정책 관련 법안들의 조속한 처리를 통해 정책적 불확실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2014년 주택시장은 전국적으로 회복세가 전망되고 있으나 거시경제 여건의 변화, 금리 상황 등 시장 변동성 요인들이 내포돼 있다”면서 “부동산시장 회복세가 내년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안(분양가상한제 탄력적용,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폐지 등)의 조속한 처리로 정책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단기정책 방향으로 시장의 수급조절과 서민 주거안정화 정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보고서는 “매매시장과 임대시장의 수급불균형이 궁극적으로는 시장원리에 의해 조정돼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전세가격 안정을 위해 전세수요를 매매수요나 월세수요로 분산시킬 수 있는 경제적 유인을 제공해 단기적으로 수급불균형을 완화시킬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주택바우처, 공공임대주택, 전세자금 지원, 주택개량 및 개보수 지원 등 주거복지 관련 업무 및 정보의 통합 전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수급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부정 수급에 대한 제재, 탈 수급 인센티브 제도 등을 도입함으로써 탈 빈곤 의지를 고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