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석: 질의와 응답 260번. 청지기 란 무엇인가요? / 우리는 다 하나님의 청지기들입니다. 2003-04-26. 창39:4-6
청지기 라는게 뭔지궁금하네요
<응 답>
우리는 다 하나님의 청지기들입니다.
박현숙 님께 !
청지기란 청지기직을 의미하는데 이 말을 의미하는 '오이코노미아'란 헬라어는 '가정의 관리'란 뜻을 나타내고 있는 복합어입니다.
이 말의 개념은 옛날 노예제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옛날 부요한 가정에서는 많은 노예를 거느리고 살았는데 그 가정의 주인이 자기 집에 있는 노예를 지명하여 가정을 관리하도록 한 직분이 이 청지기입니다. 주인은 그들에게 혹은 가정의 제반사에 관한 업무, 가족의 교육, 재산관리 등 업무를 맡겼습니다. 이에 대한 전현적인 예는 보디발의 집을 관리했던 요셉의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창39:4-6).
신약성경에서도 이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대개의 경우, 예수님의 비유의 말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청지기란 말이 일반적인 의미에서가 아니라 복음적인 의미에서 인용될 때, 이 말은 하나님의 은사와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복음전파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말하자면 옛날 청지기가 그 집 노예의 신분을 가진 자로 주인의 절대적인 지배하에서 가정의 맡은 사역에 죽도록 충성해야 했던 것처럼 하나님의 교회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직분을 맡은 자들은 청지기의 사명을 가지고 헌신해야 할 것을 의미하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청지기에 있어서 반드시 따라야 할 것은 주인으로부터 맡은 제반사에 대해 그 주인의 지시에 따라 신실하고 충성스럽게 관리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모두 주 안에서 청지기역을 맡은 사람들입니다. 가정에서도 하나님의 뜻대로 가족을 다스리고 교육하고 재산을 관리해야 하며 교회에서나 사회에서도 그런 입장에서 살아야 할 것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이 청지기 역에 따라 장차 우리의 상급의 등급을 매기실 것임을 교훈해 주고 있습니다.
2003년4월26일 민 병 석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