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중공업 사내협력사에 부당해고 통지서가 남발하고 있다!
이게 대기업 삼성이냐?
이게 상생경영이냐?
정리해고?
경영이 악화된 기업이 경쟁력 강화와 생존을 위해 구조조정을 할 때 종업원을 해고 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다시말해 경영자가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 계속되는 경영의 악화방지, 생산성 향상, 양도, 인수, 합병 등 긴박한 경영상의 이유가 있을 경우 종업원을 해고 할 수 있는 합법적인 제도이다.
그러나, 경영자는 노동자 보호를 위해서 해고 회피를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해야 하고 합리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해야 하며, 해고 50일 전에 노동자들에게 알려서 사항을 설명해 주어야할 뿐만아니라, 노동부에 신고해야 하는 등의 근로기준법이 정한 엄격한 절차를 제대로 지켜야냐만 합법적인 정리해고가 가능하다.
따라서 물량감소 등으로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져서 30일전에 해당 노동자에게 해고통지서를 고지했다고 무조건 해고가 성립되는 것이 아니며, 정리해고의 모든 요건을 갖추지 않은 해고는 부당해고로 봐야하는 것이다.
정리해고 위로금?
위로금은 근로기준법상의 급여가 아니기 때문에 위로금 문제는 경영자와 노동자가 서로 현명한 합의를 보는 것이 좋다.
해당 회사로부터 부당해고를 당하시면 참지 마시고 저를 찾아오십시요!
김경습 위원장 010-3565-2259
첫댓글 이제 삼성중공업 노사협의회를 청산하고 어용노조라도 좋으니 삼성중공업 사내에 노조가 설립되어야 한다!
올해 삼성중공업에 노조 설립을 못한다며 이제 기회는 없다.
노동자들이 해고 통지서를 받고도 대응을 하지 않고 수긍 하는 것이 해고 통지서가 남발하는 더 큰 이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