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5, 3, 7(금) 찬송 85
말씀: 신명기 10:1-22
제목: 모세의 기도를 들어주신 하나님
묵상하기
1,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어떻게 응답해 주셨습니까?
2.이스라엘의 죄를 용서해주신후에 그들에게 요구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본문 살피기
1. 모세의 기도를 들어주신 하나님(1-11)
모세는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왜 자기 의에 빠져서는 안되는가를 가르쳤습니다. 그 근거로 이스라엘의 죄악된 역사를 상기시켰습니다. 그러나 이제 하나님의 끊임없는 자비를 상기시키며 하나님께 순종해야 함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4절에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받으시고 십계명을 다시 돌판에 새겨주셨습니다. 8절에 그날에 레위인들을 구별하여 하나님을 섬기고, 여호와의 이름을 축복하는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그들에게 주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11절에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끊임없이 반역하였으나 하나님은 그들에게 두신 소망을 거두지 않으셨습니다.
2.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12-22)
하나님께서 언약의 백성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한가지입니다. 12절에 “ 네 하나님 경외하며,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여 내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며”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13절에 “자신의 행복을 위하여 ” 하나님께서 명령하시는 명령과 규례를 지키는 것입니다. 16절에 마음의 할례를 행하고 목을 곧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20,21절에 공의를 행하고 나그네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며 섬기는 것입니다.
적용
하나님은 언제 우리의 기도를 응답해 주시며, 용서 후에 요구하시는 바가 무엇입니까?
먼저, 진실되게 회개하고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구할 때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진심으로 회개할 때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이 용서는 즉각적이고 완전한 용서입니다. 삼하 12:13절에 “ 다윗이 나단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 하매 나단이 다윗에게 대답하되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 간음죄를 짓고 살인 교사죄를 지은 다윗이 회개했을 때 즉시 그의 죄를 사해 주셨습니다. 우리도 목이 곧은 백성이라 이스라엘처럼 범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요일 1:9절에 “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 우리가 진실하게 회개하고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구할 때 즉시 우리의 죄를 사해 주시고 모든 불의에서 깨끗케 해 주십니다. 또 범죄한 형제를 위해서 도고의 기도를 드릴 때 응답해 주십니다.
다음, 하나님과 친밀함을 누리면서 그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시는 것 같지만 사실은 한가지입니다. 온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증거가 그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공의를 행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친밀함을 누리면서 그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
기도: 주님! 제가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이지만 우리 주님의 중보로 저를 용서해 주심을 감사합니다. 제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표로 주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겠습니다.
One word: “ 마음의 할례를 받으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