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항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근처 제주항으로 이동했습니다. 제주항은 제주도 북부 중앙에 위치한 무역항구로 ?1927년 5월 개항 하여 ?1968년 1월에 무역항으로 지정되어, 제주도관광종합개발계획에 의해 국제관광항으로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제주도 화물의 70%와 여객수송의 약 97%를 담당하는 제주도의 대표 하는 제주도 내 최대규모의 항구 입니다. ?오늘 사진으로 보실 곳은 제주 서부두 방파제에 있는 수산물공판장으로 매일 제주 앞바다에서 그날그날 잡히는 신선한 생선을 공판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제주항의 유래 제주항의 형성 기원은 20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건입포로써, 건입포는 산지천이 바다로 들어가는 하류 일대를 일컸는다고 합니다.
기원전 100년~ 기원후 500년경부터 건입포가 바다의 입출항 포구로써 제주사람들에게 이용되기 시작하였고 외부와 교역에 있어 대표적인 포구로 자리를 잡아가게 되었습니다.
주변에 마을이 형성되어 본격적인 항구로 이용되기 시작하여 17세기 중반에 제주도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번성한 포구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에 접어들어 건입포의 항만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1920년 조선총독부령 제 41호에 의거 서귀포항 및 성산포항 등과 함께 2등급에 해당하는 지정항이 되었고, 1926년에 방파제 축조 공사가 시작되 1929년에 서방파제가 준공되면서 건입포는 본격적으로 산지항이라 일컬어지면서 제주도 내 최대 규모의 항구가 되었습다고 합니다.
제가 간 시간에는 제주항이 한가한 모습이었는데, 새벽에 가시면 갓 잡힌 수산물들이 경매에 붙여지는 모습을 볼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침에만 나가도 서부두 앞에 반짝 열리는 좌판이 벌어져 신선한 생선을 구입할 수도 있다고 하더군요. 이른 아침시간에는 지역주민들과 식당 사장님들 외에도 공판장의 정보를 아는 관광객들이 신선한 수산물을 구입하러 꽤 많이 온다고 합니다.?
새벽내내 조업하고 휴식을 취하는 고깃배들
어민들에게 판매되는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제주도를 방문하셨다면 조금 서둘러 일어나셔서 경매도 구경하시고 싱싱한 해산물을 구입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사실... 제주도는 맛집이 별로 없어서.... ㅠㅠ 수산물 구입해서 팬션에서 직접 해드시는 것 추천 드리고 싶을 정도입니다....... 제가 입맛이 까다로운건지.... 아니면 맛집을 제대로 못찾는 건지... ㅠㅠ 무튼 볼거리는 참 많은데 맛있는 음식은 보기 힘들었습니다.
|
출처: 뽀미닷컴 원문보기 글쓴이: 뽀미
첫댓글 좋은데 다녀오셨군요 여기서퀴즈: 왜 등대색은 빨간색과 하얀색 일까요 ?
잘 배기라고
아무래도 등대의 기능이 배가 방향을 잃지 말라고 알려주는 표시창 같은 역할을 하니...
안개 속에서도 육안 식별이 잘 되고 불빛이 잘 보이도록 하기 위하여? ㅎㅎㅎ
무슨 속설이 있나요?
짠네가 나네요
좌측과 우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