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은 현대 사회에서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문제가 점점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다양한 원인과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인터넷 중독의 연장선상에서 나타난 개념입니다.
이는 인터넷 중독을 병리적이고 강박적으로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직업적 생활이 손상되는 것으로 보고, 스마트폰 중독을 스마트폰을 병리적이고 강박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의존, 금단, 내성을 동반하며, 사회적, 직업적, 학문적 생활에서 어려움을 초래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중독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많은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이들의 신체건강뿐 아니라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적응이나 대인관계문제, 가족관계, 정신건강 등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럼,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스마트폰 사용을 자신이 얼마나 사용했는지 인지하게 합니다.
아이가 스마트폰을 하면서 어느정도 시간투자를 했는지 잘 인지를 못합니다. 그로인해 중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최근에 온라인게임에는 1시간이 지날 때 마다 경고메세지가 뜨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도 시간제한을 알려주는 어플을 설치하여 하루에 얼마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지 눈으로 수치로 확인하게 하여 스스로 자각하고 절제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몇시간 사용했는지 매일 기록하고 확인하게 하여 자신이 스마트폰을 얼마나 사용하게 하는 인식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다른 놀이에 호기심을 가질수 있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핸드폰에서 빠져나오기가 힘듭니다. 그럴 때는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안으로 다른 놀이로 유도를 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규칙을 만들어 하루 몇 시간 까지만 하게 하고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잘 안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면서 다른 놀이에 호기심을 가지실 수 있도록 유도해 주시면 좋습니다.
3. 부모님도 함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종일 같이 있어도 서로 스마트폰을 하다보면 제대로 된 소통을 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또한 부모님이 스마트폰을 하면서 아이에게만 하지말라고 한다면 아이 또한 거부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때 부모님도 함께 스마트폰을 제한하면서 아이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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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상준. (2018).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의 정신건강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20(3), 47-6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