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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울 묘(杳)자는 나무를 표시하는 나무 목(木)자에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해가 나무 밑으로 들어갔으니, 해가 넘어가서 어두워진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杳
가래 험(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는 입을 크게 벌리고 하품을 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바람 험(忺)자도 하품 흠(欠)자가 들어 있어서 ‘험’으로 읽습니다.
+ = 杴
공이 저(杵)자는 공이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낮 오(午)자를 했습니다. 낮 오(午)자는 해시계에서 셈대와 셈대 그림자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공이도 마치 해시계의 셈대처럼 생겼습니다. 공이는 방아를 찧을 때 방아확에 넣은 곡식을 내리쳐서 빻는 역할을 하는 굵고 단단한 막대기를 뜻합니다. 공이 저(杵)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杵
참죽나무 춘(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진을 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진칠 둔(屯)자가 들어가서 ‘춘’으로 읽는 글자의 예는 없지만 ‘춘’과 ‘둔’은 통운(通韻)입니다.
杶
비파나무 파(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큰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杷
팔모진 창 수(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몽둥이나 창을 그린 인석 궤(几)자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해서 손에 창이나 몽둥이를 들고 잇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杸
목부용 화(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될 화(化)자를 했습니다. 될 화(化)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비수 비(匕)자를 해서 사람이 죽었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가장 큰 변화가 죽는 것일 겁니다. 될 화(化)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날카로운 칼에 찔린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사람(人,亻)이 비수(匕)에 찔려 죽어 주검이 된 것이지요. 변했습니다. 그래서 변한다는 뜻으로 될 화(化)자가 생겼습니다.
+ = 杹
심이 누런 나무 심(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 심(心)자는 물건의 가운데를 뜻하기도 합니다.
+ = 杺
감탕나무 뉴(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수갑 축(丑)자는 손에 끼는 수갑(장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끈 뉴(紐), 성 뉴(妞), 익을 뉴(忸), 묶을 뉴(扭)자들은 수갑 축(丑)자가 들어 있어서 ‘뉴’로 읽습니다.
+ = 杻
북 저(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予)자를 했습니다. 나 여(予)자는 창과 같은 무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나를 지키는 방어로서의 무기입니다. 나 여(予)자가 들어 있는 글자를 ‘저’로 읽는 글자의 예는 없지만, 북 저(杼)자와 나 여(予)자는 통운(通韻)입니다.
杼
수갑 수(杽)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손 수(手)자를 했습니다. 손 수(手)자는 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이 수갑은 죄인의 손에 채워 죄인을 묶어두는 기구입니 다.
杽
소나무 송(松,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공변될 공(公)자는 사사 사(厶)자에 여덟 팔(八)자를 해서 사사로움이 아니라, 공적(公的)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송사할 송(訟), 기릴 송(頌), 두려워서 당황할 송(彸)자들은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松
소나무 송(枩)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공변될 공(公)자는 개인을 뜻하는 사사 사(厶)자에 사사로움이 아니라 공변되다는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송사할 송(訟), 기릴 송(頌), 심심할 송(忪)자는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 = 枩
널빤지 판(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되돌릴 반(反)자를 했습니다. 되돌릴 반(反)자는 손바닥을 뒤집는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널 판(版), 팔 판(販), 비탈 판(阪)자들은 되돌릴 반(反)자가 들어 있어서 ‘판’으로 읽습니다.
+ = 板
나무껍질 벗길 월(枂)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달 월(月)자는 달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枂
바디 진(枃)자는 바디는 베틀에서 씨줄을 멕인 천을 단단하게 다지는 구실을 하는 도구입니다, 바디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쌀 포(勹)자 안에 점 두 개를 해서 적은 양(量)을 싸안은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바디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枃 바디집과 바디
구부러질 구(构)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구(勾)자를 했습니다. 굽을 구(勾)자는 쌀 포(勹)자 안에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갈고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 构
가로 보 계(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열 개(开)자를 했습니다. 열 개(开)자는 가운데 빈 공간을 만들어 열어 놓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로보 계(枅), 비녀 계(笄)자들은 열 개(开)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 = 枅
겨울에 익은 복숭아 모(枆)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털 모(毛)자를 했습니다. 털 모(毛)자는 동물의 살갗이나 식물의 중기 잎 열매 등에 난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枆
비파나무 비(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경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으로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枇
땅이름 비(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그림입니다. 서로 배반한다든가 등을 돌리고 있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 = 枈
굽을 왕(枉)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 임금의 표시로 지니고 다녔던 신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枉
말뚝 앙(枊)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나 앙(卬)자를 했습니다. 나 앙(卬)자는 나를 남들이 우러러 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기 과시 자기 연민에 빠진 나르시스적인 글자입니다.
枊
나무 이름 방(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모서리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枋
나무 이름 분(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ㄴ다. 나눌 분(分)자는 칼로 반을 쪼갠 것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枌
궁 이름 예(枍)자는 궁은 나무로 지으니까, 나무 목(木)자에 최고의 목수가 재주를 다해 지으니까, 어조사 혜(兮)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혜(兮)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공교할 교(丂)자를 했습니다. 감탄문(感歎文)이 끝날 때 쓰는 어조사입니다. 문장의 끝에 어조사 혜(兮)자가 써 있으면 그 문장이 감탄문이라는 표시가 됩니다. 공교할 교(丂)자는 조각칼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미세한 부분가지 조각하기 위하여 섬세하게 구부려 놓은 조각칼입니다.
+ = 枍
우거질 부(枎)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삶을 표시한 큰 대(大)자 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신분이 분명한 성인 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한 일(一)자는 남자의 신분을 표시하는 모자를 뜻합니다.
枎
녹나무 남(枏)자는 녹나무는 나무의 일종이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가 줄기와 잎이 무성해서 나아갈 염(冄)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冄)자는 풀이 무성할 염(冄)자로도 읽습니다. 나아갈 염(冄)자는 풀이 무성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枏
가를 석(析)자는 나무를 가른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에 도끼로 가른다고 해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가를 석(析)자는 나무를 도끼로 쪼개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析
가로막이 호(枑)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서로 호(互)자를 했습니다. 서로 호(互)자는 두 사람이 마주 보고 손을 잡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枑
야자나무 야(枒)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희롱지거리 할 야(捓), 칼 이름 야(釾)자들은 어금니 아(牙)자가 들어 있어서 ‘야’로 읽습니다.
枒
주두 두(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말 두(斗)자는 곡식을 계량하는 도구인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주두(柱頭) 두(枓)자는 기둥머리를 장식한 주두(柱頭)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枓
나무 잎사귀 심(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시간이 흘러 쌓여서 지금에 이르렀다는 뜻이지요. 바로 지금이라는 시점이 과거가 쌓인 지금입니다. 머리 앞으로 향할 심(侺)자도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심’으로 읽습니다.
+ = 枔
베개 침(枕)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머뭇거릴 유(冘)자를 했습니다. 머뭇거릴 유(冘)자는 사람이 걷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머뭇거릴 유(冘)자는 걸을 유(冘)자로도 읽습니다. 가라앉을 침(沈), 정성 침(忱), 때릴 침(抌)자들은 머뭇거릴 유(冘)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枕
나무가 어리면서 무성한 모양 요(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어릴 요(夭)자는 고개를 갸우둥하게 그려서 항상 움직이는 어린이를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枖
수풀 림(林)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해서 나무가 여러 개임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수풀 삼(森)자는 나무가 세 개나 있습니다. 그래서 빽빽할 삼(森)자로 읽습니다.
林
장부 예(枘)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에 들 입(入)자를 해서 안에 들어가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풀 뾰족뾰족 날 예(芮), 물굽이 예(汭), 파리매 예(蚋)자들은 안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