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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마디 와(枙)자는 나무에 생긴 마디를 뜻함으로, 나무 목(木)자에 나무가 쭉쭉 뻗어 자라는 것으로 치면 마디가 생기고 옹이가 박히는 것은 나무로 볼 때 재앙을 입은 자리이니, 재앙 액(厄)자를 했습니다. 재앙 액(厄)자는 낭떠러지 엄(厂)자 안에 병부 절(㔾)자를 해서 낭떠러지에서 몸을 둥글게 하고 굴러 떨어지는 모양을 했습니다. 낭떠러지에서 덜어지는 것은 재앙이 아닐 수 없습니다.
+ = 枙
줄기 매(枚)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칠 복(攵)자는 손에 몽둥이를 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매화나무 매(坆), 붉은 옥 매(玫)자는 칠 복(攵)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枚
나무 가시 조(枛)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손톱 조(爪)자를 했습니다. 손톱 조(爪)자는 손톱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枛
실과 과(果)자는 실과는 나무에 달리는 열매이니까, 나무 목(木)자에 실과는 나무에 햇빛이 만나서 함께 만드는 나무의 열매이니까,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果
가지 지(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갈라진 가지를 뜻하는 글자로 열 십(十)자를 하고 손을 표시한 글자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손으로 막대기를 잡고 가르는 표시입니다.
枝
전나무 종(枞zōng)자는 전나무 종(樅)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전나무 종(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좇을 종(從)자를 했습니다. 좇을 종(從)자는 네거리를 그린 다닐 행(行)자의 반쪽인, 조금 걸을 척(彳)자에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하고 그 아래에 발 지(止)자의 변형인 글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사람을 따른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간체자(簡體字)로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해서 ‘从cóng’자로 사용합니다.
樅
잃어버릴 운(枟)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이를 운(云)자는 구름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枟
벚나무 화(枠)자는 벚나무 화(樺)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벚나무 화(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華)자를 했습니다. 꽃 화(华huá)자는 꽃 화(華)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꽃 화(華)자는 꽃이 피어 있을 때 꽃잎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벚나무의 간체자(簡體字)는 벚꽃 앵(樱yīng)자입니다. 벚꽃 앵(樱yīng)자는 앵두나무 앵(櫻)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樺
되 승(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되 승(升)자를 했습니다. 되 승(升)자는 곡식을 계량(計量)하는 도구를 그려서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열 되(升)가 모여서 한 말 두(斗)자가 됩니다.
+ = 枡
지도리 추(枢shū)자는 지도리 추(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지도리 추(樞)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지경 구(區)자는 논밭을 구획 정리해 놓은 그림입니다. 토지의 경계선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맹수 이름 추(貙)자도 지경 구(區)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지도리는 돌쩌귀, 문장부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樞
대추나무 조(枣zǎo,栆)자는 대추나무 조(棗)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대추나무 조(棗)자는 가시 자(朿)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였습니다. 가시 극(棘)자는 가시 자(朿)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棗 棘
홀로 서 있을 체(枤)자는 나무 목(木)자에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나무 목(木)자 옆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쉴 휴(休)자를 하듯이 나무 목(木)자에 개 견(犬)자를 해서 홀로 서 있을 체(枤,杕)자를 했습니다.
+ = 枤
말구유 력(枥,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历,歷)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历)자는 지낼 력(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지낼 력(歷)자는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발 지(止)자를 해서 지난다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 = 櫪
홈통 견(枧jiǎn)자는 홈통 견(梘)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홈통 견(梘)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눈을 강조(强調)한 글자입니다.
+ = 梘
문설주 정(枨chéng)자는 문설주 정(棖)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문설주 정(棖)자는 나무 목(木)자에 길 장(長)자를 했습니다. 길 장(長)자는 수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문설주는 문짝을 끼워 달기 위하여, 중방과 문지방 사이에 있는 문의 양쪽에 세운 기둥입니다. 나무를 길게 다듬어 대어 만듭니다.
棖
창 창(枪qiāng)자는 창 창(槍)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창 창(槍)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창고 창(倉)자를 했습니다. 창고 창(倉)자는 창고를 그린 글자입니다. 여덟 팔(八)자와 비슷한 맨 윗 글자는 지붕을 표시한 것이고, 그 아래 글자들은 창고 안에 갈무리해 둔 물건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槍
단풍나무 풍(枫fēng)자는 단풍나무 풍(楓)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단풍나무 풍(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바람 풍(風)자를 했습니다. 바람 풍(風)자는 벌레가 웅크리고 있는 그 위로 바람이 지나가는 것을 표시해서 바람을 나타냈습니다. 바람이 불면 벌레들이 깊숙이 숨는다는 뜻입니다.
楓
나무 이름 단(枬)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단(丹)자를 했습니다. 붉을 단(丹)자는 핏줄 속에 흐르는 피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枬
올빼미 효(枭xiāo)자는 올빼미 효(梟)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올빼미 효(梟)자는 새 조(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새가 나무 위에 높이 앉아서 다른 생명체를 노리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梟
나무 이름 연(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진실로 윤(允)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사사 사(厶)자를 어진 사람 인(儿)자로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높임을 받는 개인을 나타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맏 형(兄)자와 비슷하여 맏 윤(允)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강 이름 연(沇), 빨 연(吮), 움직일 연(抁)자들은 진실로 윤(允)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 = 㭇
주발 결(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깍지 결(夬)자를 했습니다. 깍지 결(夬)자는 활을 쏘거나 기타를 칠 때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하여 손가락에 끼우는 깍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㭈
칼 이름 화(㭉)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풀과 나무를 베고 자르는 도구가 칼입니다. 농사 짓는데 사용하는 칼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보습 화(㭉)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㭉
나무를 쪼갤 석(㭊)자는 나무 목(木)자에 조각 편(片)자를 했습니다. 나무 목(木)자를 상하(上下)로 가르면 나뭇조각 장(爿)자와 조각 편(片)자가 생깁니다. 나뭇조각 장(爿)자와 조각 편(片)자를 합치면 나무 목(木)자가 됩니다.
+ = 㭊
지팡이 방(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꽃이나 곡식의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라 방(邦), 방합 방(蚌), 옥돌 방(玤), 배부를 방(肨)자들은 예쁠 봉(丰)자가 들어 있어서 ‘방’으로 읽습니다.
+ = 㭋
그릇 이름 무(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 우(牛)자는 소의 뿔을 두드러지게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탐할 모(恈), 소 우는 소리 모(牟)자도 소 우(牛)자가 들어 있어서 ‘모’로 읽습니다.
+ = 㭌
옻나무 칠(㭍,柒)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부릴 질(㲺)자를 했습니다. 뿌릴 질(㲺)자는 물 수(水,氵)자 또는 얼음 빙(冫)자에 일곱 칠(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옻나무 칠(㭍,柒)자에 일곱 칠(七)자가 들어 있어서 ‘칠’로 읽습니다.
+ 柒
큰 나무 강(㭎gāng)자는 떡갈나무 강(棡)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떡갈나무 강(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산등성이 강(岡)자를 했습니다. 산등성이 강(岡)자는 성부(聲符)로 그물 망(网,罓.罒,䍏)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그물 망(网,罓.罒,䍏)자는 아래에 치지 아니하고 위에 칩니다. 산을 그물로 덮었다는 뜻으로 산등성이 산꼭대기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그물 망(罔)자는 산등성이, 묏부리 강(岡)자에서 산 산(山)자 대신 망할 망(亡)자가 들어간 글자입니다. 별 이름 강(罡)자도 그물 망(网,罓.罒,䍏)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棡
나무 이름 휘(㭏)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가죽 위(韦wéi)자는 가죽 위(韋)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그러나 나무 이름 휘(㭏)자는 나무 이름 휘(椲)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나무 이름 휘(㭏)자는 중국어 사전에 나오지 않는 글자입니다. 꺼릴 휘(諱), 아름다울 휘(褘)자들은 가죽 위(韋)자가 들어 있어서 ‘휘’로 읽습니다.
椲
구결자 말(㭐)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끝 말(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큰 대(大)자는 의부(義符)이고, 끝 말(末)자는 성부(聲符)입니다. 보통 구결자와는 다른 구조를 가진 글자입니다.
+ = 㭐
모탕 침(枮)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일단 점령하여 차지하고서 그 차지한 땅에 깃발을 세운 글자입니다. 다듬잇돌 침(砧)자도 차지할 점(占)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枮
마를 고(枯)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죽은 사람의 무덤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枯
바둑판 평(枰)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평(平)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평(平)자는 좌우(左右) 동형(同形)으로 고른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枰
쟁기 이(枱)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빛의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기쁠 이(怡), 끼칠 이(貽), 엿 이(飴), 미련스러울 이(佁)자들은 별 태(台)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枱
모시풀 이(枲)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와 나무 목(木)자의 배열이 상하(上下)면, 모시풀 이(枲)자가 되고, 별 태(台)자와 나무 목(木)자의 배열이 좌우(左右)면 쟁기 이(枱)자가 됩니다.
枲
탱자나무 지(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만 지(只)자를 했습니다. 다만 지(只)자는 입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해서 마치 입과 그 아래 수엽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로 보입니다. ‘다만’이라는 뜻은 먹는 것을 그리 표현 한 듯합니다.
枳
지팡이 괘(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叧)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叧)자는 입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 아래에 칼 도(刀)자를 해서 입이 위험함을 나타냈습니다.
+ + = 枴
빌 효(枵)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호(号)자를 했습니다. 텅 비고 큰 모양 효(呺), 부엉이 효(鴞)자는 부를 호(号)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부를 호(号)자는 부를 호(號)자의 속자(俗字)입니다.
枵
시렁 가(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와 입 구(口)자를 한 글자입니다. 힘을 더해 주려면 힘과 말로 힘을 북돋우어 주는 수밖에는 별로 없습니다.
+ = 架
도리깨 가(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와 나무 목(木)자의 배열이 좌우(左右)로 되면 도리깨 가(枷)자가 되고, 더할 가(加)자와 나무 목(木)자의 배열이 상하(上下)로 되면 시렁 가(架)자가 됩니다.
枷 加
구기자나무 구(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枸
떡갈나무 포(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사람이 몸을 굽힌 모양을 하고 있는 병부 절(㔾)자를 싸안은 쌀 포(勹)자 안에 해서 사람을 싸안고 있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枹
기둥 말(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끝 말(末)자를 했습니다. 끝 말(末)자는 나무의 끝이라는 표시를 해서 끝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枺
도지개 설(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대 세(世)자는 열 십(十)자 셋을 해서 일세대가 삼십년임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치울 설(渫), 샐 설(泄), 사치할 설(伳), 깔볼 설(媟), 끌 설(抴)자들은 대 세(世)자가 들어 있어서 ‘설’로 읽습니다. 도지개란 뒤틀린 활을 바로 잡는 틀을 말합니다.
+ = 枻
나뭇잎 엽(枼,枽)자는 나무 잎은 나무에 붙으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에 붙어 있는 나뭇잎의 모양을 그린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무에 잎사귀가 붙은 모양을 그린 상형 글자입니다.
枼,枽
감나무 시(枾,柹,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저자 시(市)자를 했습니다. ‘𠂔’자는 저자 시(市)자의 변형입니다. 저자 시(市)자는 사람이 많이 다니는 저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枾,柹,柿
그루터기 얼(枿)자는 그루터기는 나무의 밑동을 뜻하는 말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풀도 그루터기가 있음으로, 풀 훼(卉)자를 했습니다. 풀 훼(卉)자는 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枿
나무 이름 피(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살갗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柀 皮
키 타(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를 타(它)자를 했습니다. 다를 타(它)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다를 타(它)자는 뱀 사(蛇)자의 고자(古字)입니다.
+ = 柁
피나무 이(柂)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남쪽 오랑캐 이(㐌)자를 했습니다. 창자 가를 이(胣), 비스듬할 이(陁)자들은 남쪽 오랑캐 이(㐌)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남쪽 오랑캐 이(㐌)자는 ‘𠂉’자 아래에 뱀을 그린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 = 柂 어조사 야(也)자 위에 있는 ‘𠂉’자는 ???
나무 이름 령(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명령 령(令)자를 했습니다. 명령 령(令)자는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명령은 대개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을 상대로 내리는 것이기에 모일 집(亼)자 아래에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상형(象形)했습니다.
柃
자루 병(柄)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밝을 병(丙)자를 했습니다. 밝을 병(丙)자는 휘장을 걷어서 햇빛을 들어오게 한 글자입니다.
柄
무성할 니(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단체 생활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柅
나무 꺾을 랍(柆)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설 립(立)자는 서 있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꺾을 랍(拉)자도 설 립(立)자가 들어 있어서 ‘랍’으로 읽습니다.
柆
관머리 화(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벼 화(禾)자는 벼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柇
쟁반 반(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반 반(半)자를 했습니다. 좌우(左右) 동형(同形)이 되도록 꼭 반을 나눈 표시입니다.
+ = 柈
나무껍질 범(柉)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난할 핍(乏)자를 했습니다. 가난할 핍(乏)자는 삐침 별(丿)자 아래에 갈 지(之)자를 했습니다. 가난하면 행색이 초라하여 삐침 별(丿)자처럼 가리고 다니는가요? 뜰 범(泛)자도 가난할 핍(乏)자가 들어 있어서 ‘범’으로 읽습니다.
+ = 柉
나무 이름 종(柊)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겨울 동(冬)자는 뒤져올 치(夂)자 아래에 얼음을 표시하는 점 주(丶)자를 두 개 했습니다. 여기서 뒤져올 치(夂)자는 간다는 뜻이 아니라, 겨울에는 추워서 덮는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끝날 종(終)자도 겨울 동(冬)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 = 柊
누에 시렁 대(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무기로 사람을 대신한다는 말인지? 사람을 무기로 대신한다는 말인지? 무기와 사람의 관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柋
낫자루 사(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맡을 사(司)자를 했습니다. 맡을 사(司)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에 손을 표시하는 ‘𠃌’글자를 했습니다. 맡는 일은 말과 손으로 맡는다는 뜻이지요.
+ = 柌
나무 이름 영(柍)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앙(央)자는 좌우(左右) 동형(同形)으로 한 가운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꽃부리 영(英), 비출 영(映)자들은 가운데 앙(央)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柍
뗏목 부(柎)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마디 촌(寸)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로 손으로 준다는 뜻입니다.
柎
잣나무 백(柏,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잣나무 백(栢)자는 잣나무 백(柏)자의 속자(俗字)입니다. 흰 백(白)자는 늙어서 머리가 하얗게 센 대머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柏
아무 모(某)자는 나무 중에 단 맛이 나는 나무를 표시한 글자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아무 나무나 좋다는 뜻으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입 구(口)자에 맛이 달아서 혀를 입 주위로 내어 핥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某
재갈 물릴 감(柑)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재갈을 물린다는 말은 무엇을 먹거나 말을 할 수 없게 입에 막대기를 물려 놓는 것을 말합니다.
+ = 柑
물들일 염(染)자는 염료(染料)는 나무나 풀에서 많이 얻었음으로, 나무 목(木)자에 샘에서 물이 나와 주변을 적시는 것처럼 샘 궤(氿)자를 했습니다. 샘 궤(氿)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롭 구(九)자를 했습니다. 길 궤(軌)자는 아홉 구(九)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染
부드러울 유(柔)자는 창의 자루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창의 생김새를 그린,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창 모(矛)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창 중에서는 나무로 만든 자루 부분이 제이 약합니다. 부드럽고 휘청거리지요. 창 중에서 나무로 만든 자루 부분이라는 뜻으로 창 모(矛)자 위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柔
모과나무 무(柕)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일 무(務), 무성할 무(楙), 길이 무(袤)자들은 창 모(矛)자가 들어 있어서 ‘무’로 읽습니다.
+ = 柕
나무가 흔들리는 모양 소(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손짓으로, 소리를 질러서 사람을 부르는 것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칼 도(刀)자는 칼이 아니라, 부를 때 흔드는 손이고, 입 구(口)자는 말소리를 듯하는 글자입니다.
柖
소나무 송(柗)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산속의 늪 연(㕣)자를 했지만 여기서는 공변될 공(公)자의 변형입니다.
+ = 柗
산뽕나무 자(柘)자는 산뽕나무는 나무이니까, 나무 목(木)자에 산뽕나무는 바위 옆에 자라니까,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돌 석(石)자는 낭떠러지에 있는 바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柘
나무가 저절로 넘어질 신(柛)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거듭 신(申)자를 했습니다. 거듭 신(申)자는 등뼈를 손으로 주무르는 그림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柛
우리 합(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껍질 갑(甲)자를 했습니다. 씨의 껍질이나 거북의 등껍질, 갑옷 등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마실 합(呷)자도 껍질 갑(甲)자가 들어 있어서 ‘합’으로 읽습니다.
柙
유자나무 유(柚)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밭에 곡식의 싹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柚
고리버들 거(柜)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클 거(巨)자는 나무토막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柜
열 탁(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물리칠 척(斥)자를 했습니다. 물리칠 척(斥)자는 도끼 근(斤)자의 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도끼 날로 쳐서 물리쳤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열 탁(柝), 터질 탁(坼)자들은 물리칠 척(斥)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柝
나무 이름 작(柞)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사(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는 죽은 사람을 잠깐 떠받치어 기대어 놓은 글자입니다. 지을 작(作), 어제 작(昨), 터질 작(炸)자들은 잠깐 사(乍)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柞
녹나무 남(柟)자는 녹나무는 나무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녹나무는 줄기와 잎이 무성한 나무이기에, 나아갈 염(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짐승의 꼬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꼬리를 그린 것은 앞으로 움직인다는 표시를 한 것입니다. 여기서는 줄기와 잎이 무성함을 꼬리의 털로 비유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 柟
닥나무 저(柠)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쌓을 저(宁)자를 했습니다. 쌓을 저(宁)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물건을 쌓아 놓은 모양을 그린 성할 정(丁)자를 했습니다. 성할 정(丁)자는 물건을 많이 쌓아놓은 모양입니다.
+ + = 柠
나무 이름 영(柡,栐)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길 영(永)자를 했습니다. 길 영(永)자는 강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강물이 길게 흐르는 모양을 그렸습니다.
+ = 栐
뿌리 저(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해서 각시의 아래를 표시했습니다.
柢
문지방 질(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잃을 실(失)자를 했습니다. 잃을 실(失)자는 남자의 신분을 표시하는 남편 부(夫)자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신분을 잃어버린 것을 표시했습니다. 차례 질(秩), 갈마들 질(迭), 넘어질 질(跌)자들은 잃을 실(失)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 = 柣
난간 사(柤)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조사할 사(査)자는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柤
뗏목 사(查,査)자는 뗏목은 나무 역어서 만든다는 뜻에서, 나무 목(木)자에 나무를 또 대고 또 대어 나무로 만든다는 뜻으로 아침 단(旦)자나,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아침 단(旦)자는 또 차(且)자의 변형입니다. 뗏목 사(査)자는 조사할 사(査)자도 됩니다.
+ = 査
목기 단(柦)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해가 지평선에 더 오르는 것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柦
모서리 고(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오이 같은 덩굴 채소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외로울 고(孤), 울 고(呱), 줄 고(苽)자들은 오이 과(瓜)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柧
나무 이름 포(柨)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베 포(布)자는 손을 뜻하는 ‘𠂇’자 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해서 베를 뜻하는 글자로 했습니다.
+ = 柨
널 구(柩)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널 구(匛)자를 했습니다. 널 구(匛)자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 안에 성부(聲符)로 오랠 구(久)자를 했습니다.
柩
굽은 나무 요(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를 했습니다. 어릴 유(幼)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작을 요(幺)자에 힘 력(力)자를 해서 힘이 적은 것을 나타냈습니다. 꺾을 요(拗), 팬 곳 요(坳), 버선목 요(袎)자들은 어릴 유(幼)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 = 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