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 조절이 힘든 폭력적인 초5 딸아이
Q 안녕하세요. 초 5학년 올라가는 딸아이의 아빠입니다. 잘 있다가도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인인데도 본인 마음에 안드는 게 생기면 즉 순간적인 감정을 못 이기면 누워서 떼를 쓰기 시작하면서 주위에 있는 물건들을 발로 차고 던지고 합니다. 분노 조절이 안 되네요. 목소리도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로 궁시렁 했다가 고함을 지르고 했다가 대화가 안 됩니다. 화를 풀 수 있도록 상황을 마무리하고 싶어 대화를 하자고 해도 해결이 안되다 길게는 2~3시간, 짧게는 30분, 특히 거의 엄마만 너무 괴롭히고 심지어 발로 차고 꼬집고 때리기도 하다 마무리가 됩니다. 그 과정 속에서 폭력성! 폭언(아빠 엄마한데 니가 뭔데~ 꺼저)까지하고요. 잠잠할 때도 있었지만 요즘은 거의 하루에 한 번 정도로 빈번해지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터질지 모르니 지뢰밭에 사는 느낌이네요. 주위 가정들에게 미안할 정도 입니다. 주위 가정에 방해 안 되도록 제가 제재를 하다 보면 그 과정 중에 저도 사람인지라 애를 때릴 때도 있었는데, 그러다 보면 오히려 신고가 들어가서 경찰도 한 번 온 적 있네요. 아동 폭력이라고 주의를 받은 이후로 저는 체벌은 안 합니다만 아내가 너무 시달리니 아내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아내만 따로 집을 구해서 살게 해야 되나 고민도되고.. 어릴 때야 그렇다치더라도 크면 괜찮아지겠지 했는데 안 되네요. 부모 잘못입니다만, 10여 년을 이렇게 살아오니 부부가 스트레스로 병이 안 걸리는게 이상할 따름입니다. 큰 애(중2)는 특별한 건 없는데 이런환경이라 미안할 뿐이고 자기도 엄마가 걱정 되서 매번 울고 하네요. 어떻게 해야할지요? 평범한 가정으로 살고 싶네요. 도움 좀 부탁드립니다.
A 초5 따님으로 인해 걱정도 되시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으시겠습니다. 아이가 한 명이라 응석을 받아주고 너무 맞추어 주어서 그럴 수도 있나 했더니 위에 언니도 있네요. 따님께서 현재 학교나 학습, 학교나 외부 친구들(학원 기타)과의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의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녀분의 문제 행동으로 사춘기인 언니나 엄마 등 가족과의 관계에도 문제를 주고 있어 더 힘드시겠다는 것이 이해됩니다. 10년이나 이렇게 살아오셨다니 오랜 시간 참고 감당해 오시다가 온라인 상담해주신 것 같습니다. 따님의 경우 자신의 화나는 감정과 폭력 행동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배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지면을 통해 방법들을 알려 드리기는 제한이 있습니다. 따님이 기분 좋은 상태에서 감정(기분), 이야기 나누기와 따님의 감정이 올라갈 때를 위해 기분이 좋거나 안정된 상태에서 "호흡하는 것" 가르치기를 통해 화날 때 여러 차례 호흡한 후 자신의 감정을 말로 하도록 돕기를 먼저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그 외의 방법들에 있어서는 10년이나 이런 상태가 되었다는 것으로 보아 따님 개인 상담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방법을 찾아가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따님이 혼자 상담 원치 않을 경우 먼저 부모님의 부부 상담, 가족 상담을 통해서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괴적 기분조절장애를 가진 아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1. 비지시적인 놀이치료
지속적으로 분노를 느끼고 분노 표출에 대해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아이이기 때문에 다양한 인형과 장난감이 제공되는 놀이를 통해서 자유로운 자기표현과 좌절감을 해소할 수 있고, 치료자는 놀이를 통해서 아동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아동이 느끼는 좌절감의 내용을 탐색하여 개입할 수 있습니다.
2. 개인 심리 상담 및 부모/가족 상담
아이의 파괴적 기분조절장애와 이에 따른 과격한 증상들 때문에 부모와 가족 구성원들이 많은 피해도 보고 힘들겠지만 가장 힘든 사람은 아이 자신입니다. 발달심리 전문가나 심리상담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아이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아이가 보다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 상담을 통해서 부모가 인내심을 갖고 일관성 있는 양육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양육 코칭을 받을 수 있고, 가족 상담을 통해 가족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 가족 간 갈등 해소와 부모의 양육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약물 치료
파괴적 기분조절장애에는 향정신성 약물이나 항우울제 또는 항불안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향정신성 약물을 쓰는 것이 맞는지, 뇌에서 기분에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들의 불균형을 조절하여 우울증을 완화시키는 항우울제와 진정제와 비슷한 작용을 하는 항불안제를 쓰는 것이 맞는지에 대해서는 논쟁이 아직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양찬모, 심세훈, 박원명, 우영섭, 정종현, 왕성민, ... & 민경준. (2021). 한국형 우울장애 약물치료 알고리듬 2021 (III): 소아· 청소년.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60(3), 193-203.
조성희, & 김희수. (2017). 이혼 가정의 적대적 반항장애 아동 사례 분석: 편부 가정의 초등학교 4 학년 아동.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2(1), 69-8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