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사회 문제를 처방하기 위해서는 공립 초,중등학교 게시판에 십계명을 붙여놓아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라면, 존 조지 하이의 사건에 적지않게 당황할 것이다. 1909년에 태어난 하이는 엄격한 종교적 분위기에서 자라났다. 그가 속한 플리머스 동포교회의 신자들은 금욕적인 생활 방식을 고수했다. 그들은 술, 담배, 도박, 연극 구경, 소설 읽기 같은 것을 금했으며, 다른 종파의 사람들과도 사귀기를 거부했다. 그들은 종파가 다른 사람들을 ‘이방인'으로 칭했다. 이같은 독실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하이는 만성적인 향락주의자로 성장했다. 그는 빠른 차, 맛있는 음식, 비싼 옷을 좋아했다. 하이는 또 일평생 범죄자였다. 그는 청년 시절 상당한 기간을 감옥에서 지냈고, 끝내 영국 범죄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인물 가운데 하나로 이름을 날렸다.
확실히 그는 올곧은 환경 속에서 제법 매력적인 인물로 성장했다. 그는 예리한 지성, 세심한 취향, 정중하고 매력적인 태도를 갖추었다. 그가 삶의 막바지에 이르렀을 때 그를 만나본 경찰관과 교도관들 중에는 그를 두고 ‘자신이 만나본 가장 괜찮은 살인범’이라고 말한 이들이 한둘이 아니었다.
10대가 끝날 무렵 학업을 마친 하이는 직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그는 공무원, 보험 판매원, 견습 기술자로도 일했다. 이때 각 직업에서 그가 익힌 지식들은 훗날 그의 범행에 유용하게 쓰인 것으로 드러나게 된다.
하이는 24세 때 베티 해머라는 활기찬 젊은 여성과 결혼한다. 그녀는 상냥하고 달변인 남편이 사기를 일삼는지는 전혀 알지 못했다. 결국 결혼한 지 넉 달이 지났을 때 남편이 사기죄로 체포되고난 뒤에야 그녀는 그 사실을 알게 된다. 하이가 15개월의 징역형을 사는 동안, 그의 아내는 출산을 했고 아기는 당장 입양을 보내버렸다. 하이는 감옥에서 나온 뒤 아내와 잠깐 만났을 뿐, 그 후로는 서로 다시 볼 기회가 없었다.
그는 재혼을 하지 않았다. 하이는 태평스러운 매력과 말쑥한 외모를 지녔지만 바람둥이는 아니었다. 다른 연쇄살인범들과 다르게 그는 사악한 성적 충동 때문에 범죄를 저지르지도 않았다. 그의 광기는 다소 금전적인 것과 관련이 있었다. 한편 사기꾼인 연쇄살인범 H.H. 홈스처럼 하이 역시 여러 뛰어난 자질을 갖추고 있었다. 그는 근면하고 똑똑하고 독창적이었다. 만약 그러한 자질을 합법적인 용도로 썼더라면 그는 틀림없이 사회에서 성공을 거두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의 정신이었다. 아는 사람을 죽여 돈을 가로채는 것은 정직하게 살아가면서 돈을 버는 것보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그래도 그에게는 그 일이 더 만족스러웠다. 그같은 범행은 하이의 어둡고 왜곡된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1935년에 감옥에서 나온 뒤 하이는 회개한 탕아가 되어 부모의 집에 돌아갔다. 그는 한동안 세탁업에 종사했고, 그런 다음 런던에 가서 윌리엄 맥스완이라는 청년과 친구가 된다. 맥스완은 핀볼 게임장 사업을 했으며, 하이이게 비서와 운전수로 일을 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하이는 약 1년간 그 일을 하다가 이후 자신의 길을 개척한다. 그는 법무관 사무소를 차리는데, 정교하게 위조한 증서 사기를 쳤고 결국 다시 감옥에 들어가 4년이라는 세월을 보냈다.
하이는 감옥에 있는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했다. 법률 서적을 공부했고 완전 범죄를 저지르는 법을 알아냈다. 이 시기에 그는 시체가 없으면 살인은 법적으로 인정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그것은 범죄의 구성사실을 뜻하는 ‘코퍼스 델렉티’라는 개념을 오해한 것이었다.(실제 범죄의 구성사실은 시체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범행이 일어났음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 일체를 뜻하는 것이었다) 이후 그는 석방된 지 1년이 채 지나기도 전에 아는 여성의 돈을 사기로 가로채 또다시 감옥신세를 졌다. 이번에 그는 감옥에 있으면서 어느 양철가게의 황산을 몰래 훔쳐냈고, 들쥐의 몸통이 황산에 녹아내리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실험했다.
1943년에 석방된 34세의 하이는 장부계원으로 합법적인 직업을 구했으며 돈을 저축했고, 약 1년이 지난 뒤 런던으로 이사했다. 런던에서 그는 지하실에 작업장을 차려놓고 남들에게는 공학 학위를 지닌 회사 관리자로 사칭했다.
1944년 9월에 옛 친구 윌리엄 맥스완을 다시 만난 하이는 술집을 찾아가 서로의 우정을 재확인했다. 그 후 하이는 맥스완을 자신의 지하 작업장으로 끌어들여서 납 파이프로 때려 죽였다. 그는 친구의 사체를 염산이 든 150리터 드럼통에 넣어 녹였다. 사체가 완전히 녹아내리자 하이는 역겨운 냄새의 죽 같은 액체를 흘려보냈다. 그는 맥스완의 부모에게 아들이 스코틀랜드에 갔다고 둘러댔고, 문서위조 기술을 이용해 자신이 대리인이 되어 옛 친구의 재산을 모두 가로챘다. 이후 맥스완의 부모가 돌연히 사라진 아들의 행방을 자꾸 캐묻자 하이는 그들 역시 자신의 작업장에 불러들였다. 그는 노인들의 머리를 내리쳐 죽인 뒤 마찬가지 방식으로 처리해서 하수구에 부었다.
희생자는 잇달아 발생했다. 그중에는 헨더슨이라는 이름의 부유한 부부도 있었다. 하이는 총으로 그들의 머리를 쏘았고, 염산이 든 드럼통 속에서 시체를 녹였다. 그 후 헨더슨의 상당한 재산을 손에 넣었는데 얼마 뒤 경마장에서 돈을 모두 탕진해버렸다.
그의 마지막 희생자는 69세의 늙은 과부였다. 부유한 과부가 하이의 작업장에 들른 뒤 돌아오지 않자 그녀의 친구들은 경찰에 신고를 했다. 경찰은 하이의 소지품에서 실종된 여성의 보석들을 포함해 여러 범행의 증거를 찾아냈다. 범행 사실이 들통난 것을 깨닫게 된 파렴치한 사기꾼 하이는 깜짝 놀랄 만한 사실들을 털어놓았다. 그는 노부인을 죽인 것을 실토했을 뿐 아니라, 헨더슨 부부와 맥스완 가족들, 그 밖에도 세 사람을 더 죽인 사실까지 입 밖에 냈다. 사이코패스들의 전형적인 교만함에 빠진 하이는 경찰에게 자신의 유죄를 입증해보라고까지 말했다. 그는 희생자들의 ‘모든 흔적’이 염산에 녹아 없어졌기 때문에 자신이 유죄를 선고받을 리가 없다고 장담했다. “시체가 없는데 살인을 증명할 방법이 있소?”라고 그는 득의양양하게 캐물었다.
범행을 저지른 것에 대해 어떤 물리적인 증거도 남지 않았다고 하이는 확신했지만 그의 독선적인 믿음은 산산조각이 났다. 하이의 집을 수색한 수사관들은 사람의 지방 12킬로그램, 담석 세 개, 사람 뼈 18조각, 노과부의 틀니를 찾아냈다.
이때부터 하이는 미친 행세를 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신이 범행을 저지른 동기가 평생에 걸친 흡혈 충동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하늘에서 붉은 비가 내리고 자신이 무수한 십자가들 사이로 차를 몰고 가는 악몽을 반복해서 꾸며 수년 동안 고통받았다고 말했다. 매번 잠에서 깨어난 뒤 그는 사람의 피를 마시고픈 충동에 압도된다고 했다. 또 살인을 행하고 나면 늘 희생자의 경동맥을 주머니칼로 베어서 유리컵에 피를 받아마셨다고 주장했다.
말할 것도 없이 이러한 오싹한 사실들을 실토한 하이는 각종 매체들의 주목을 끌게 되었다. 그는 ‘염산 드럼통 살인자’로도, 또 ‘뱀파이어 살인자’로도 불리게 되었는데, 그다지 놀랍지는 않지만, 정신과 의사들의 증언은 피고의 정신 상태에 대해 일치된 의견을 내지 못했다. 하이는 감옥에서 자신의 오줌을 받아 마시기까지 했는데도 소용이 없었다. 결국 배심원단은 그를 유죄로 확정했으며, 상습적인 사기꾼이 단지 욕심 때문에 잔악한 짓을 저질렀다는 검사의 주장에 동의했다. 하이는 1949년 8월 6일 교수형을 당했다.
첫댓글 흠..제대로 정신이나간..ㅡㅡ; 그런데, 이 황산에 녹이는 방법은 참..많은 드라마와 영화에서 소재로 쓰이고 있으니 말이죠..-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