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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5년 패션트렌드 전망 및 홍콩시장 진출 전략(2014 홍콩 패션위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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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4-07-28 | 국가 | 홍콩 | 작성자 | 장수영(홍콩무역관) | ||||||||||||||||||
품목 | 편직제의류 | 품목코드 | 4411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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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패션트렌드 전망 및 홍콩시장 진출 전략(2014 홍콩 패션위크) - 플라워 프린팅, 레이스, 심플한 스타일 제품이 2015년 봄, 여름 트렌드 이끌 것 - - 온라인 의류 유통 플랫폼인 ZALORA를 통한 홍콩시장 진출 기회 모색 가능 - □ 2015 봄, 여름 패션 트렌드 전망 ○ 7월 7~10일 사흘 동안 완차이 컨벤션 센터에서 패션위크 전시회가 열림. 여성의류, 남성의류, 스포츠웨어, 속옷, 핸드백, 신발, 주얼리 등 다양한 상품 전시가 있었으며 패션 트렌드 전망, 시장 현황에 대한 세미나가 열림. Style-Vision Asia 관계자는 spring·summer 2015 womenswear trends 세미나에서 다음과 같은 패션 트렌드 전망을 내놓음. 2015 S/S 여성 의류 트렌드 전망
주: 이미지는 참고용임. 자료원: Weconnectfashin, Trendshopblog, Visionprint Trend □ 홍콩에서 ‘HOT’ 한 여성 의류 온라인 판매 플랫폼 ZAROLA ○ 홍콩 패션위크 바이어 세미나였던 ‘China, Hong Kong and Singapore Market’에서 홍콩 ZALORA Market Place and Business Development 대표인 Ms.Natalia Kojoukhova는 ZALORA와 협력을 통한 시장 진출 전략을 제안함. ○ ZAROLA는 독일 벤처캐피털인 ‘로켓인터넷’이 투자해 2012년부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온라인 패션 쇼핑몰로 현재 홍콩, 싱가포르를 포함한 7개 국가에서 운영됨. 특히 온라인 쇼핑이 활발하지 않은 홍콩에서조차 많은 소비자가 의류 구매를 하기 위해 찾는 온라인 사이트임. - ZAROLA는 ALDO, American Apparel, Dorothy Perkins, Mango 등 해외 유명 브랜드 회사와 협력해 제품을 공급하며 또한 유럽이나 미국에 납품하는 제품도 홍콩과 가까운 중국 공장에서 생산이 되다 보니 홍콩에서는 아시아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유럽, 미국 모델까지 찾아볼 수 있어 특히 인기가 높음. - 또한 ‘고객 중심’에 가장 큰 가치를 둬 고객 서비스에 큰 포커스를 둠. ○ 판매되는 제품 - 현재 ZAROLA는 남성, 여성 의류, 신발, 액세서리, 가방, 스포츠웨어 등을 판매하며 다양한 디자인과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한곳에서 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임. - 제품 카테고리마다 디자인 별로 소 분류돼 웹사이트 유저가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함. 가방의 경우 사첼 백, 숄더백, 여행용 가방, 클러치, 백 팩, 가죽 백, 핸드백, 노트북 가방 등으로 분류돼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둘러볼 수 있도록 고안함. - 또한 가격대도 저렴한 것이 큰 매력 포인트인데 여성용 원피스의 경우 200~600홍콩달러 사이이며 블라우스의 경우 100~400홍콩달러 사이임. ○ ZAROLA를 통한 한국 제품 판매 현황 - 현재 Salt-Korea라는 액세서리 브랜드가 ZAROLA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됨. 주요 제품은 귀걸이, 목걸이, 팔찌, 반지, 헤어 액세서리 등이고, 한국 특유의 아기자기함과 디테일함을 살린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얻음. - 귀걸이의 경우 큐빅이 박힌 반짝이고 귀에 밀착되는 스타일이, 목걸이의 경우 심플한 펜던트로 포인트를 준 기본 디자인이 높은 인기를 구가함. ZALORA에서 판매 중인 한국산 액세서리 제품
자료원: ZALORA 웹페이지 ○ ZAROLA 마케팅 현황 및 소싱 계획 - ZAROLA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나라 각국에 로컬 팀을 구성해 현지 트렌드를 파악하고 로컬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함. ZAROLA 관계자는 로컬 미디어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함. - 또한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젊은 소비자에게 접근성을 높이기도 하는데 실제로 인터넷 광고비용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힘. 특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기술발전에도 노력을 기울이는데 이는 방문자의 30% 정도가 스마트폰을 통해 접속하기 때문임. - 150홍콩달러 이상을 구매했을 경우 무료 배송이 가능하며 30일 이내에 무료 반품도 가능함. - ZAROLA 관계자는 다양한 공급자를 찾는다고 밝혔으며 의류, 패션 액세서리 위주의 크고 작은 소싱 업체 모두 파트너십 체결 고려가 가능하다고 함. - 소싱 필수 조건은 따로 없으며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난 제품이면 된다고 함. 원산지 조건도 없으며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 적어도 상관없다고 함. 다만 주문이 들어왔을 경우 홍콩 내에서 즉시 공급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재고품이 홍콩에 있어야 한다고 함. 페이스북 우측에 뜨는 광고 배너(좌), ZAROLA 페이스북 페이지(우) 자료원: ZALORA 페이스북 페이지 ○ 시사점 - 온라인 쇼핑이 활발하지 않은 홍콩에서도 다양한 디자인, 저렴한 가격으로 ZALORA는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임. - 특히 SNS 사용이 활발한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 효과가 비즈니스 성장에 큰 몫을 함. - ZALORA는 2014년 가을 ZALORA Marketplace 론칭을 앞두는데 이 플랫폼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며, 특히 신규 브랜드, 급부상하는 디자이너 브랜드, 블로그 숍 등과 연계해 사업을 운영할 계획임. - 시장 경쟁력을 갖춘 소규모 브랜드에 사업 확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나 파트너 위치가 홍콩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홍콩 업체와 협력을 통한 진출도 고려해 볼 수 있음. - ZALORA 인터넷 웹 사이트 주소: http://www.zalora.com.hk/ - ZALORA 파트너십 관련 웹 페이지 주소: http://www.zalora.com.hk/sell-with-us/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ZALORA 웹 사이트, Weconnectfashin, Trendshopblog, Visionprint Trend, 홍콩무역발전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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