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압과 전류>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기에는 전압과 전류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이를 댐에 비유하자면
전압은 댐의 전체 수위이고,
전류는 시간 당 방류량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댐이 수용 가능한 양
이상의 물이 유입되는
것이 과전압입니다.
수문의 적절한 시간당
방류량을 초과하여
너무 많은 물이 갑자기
방류되는 것이 과전류입니다.

할리의 전기장치
할리 바이크에는 배터리,
펌프, 브레이크, 등화류,
오디오, 계기판 등 전기로
작동하는 여러가지
장치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장치들을
보호하기 위해 규정 이상의
과도한 전압이나 전류가
흐를 때 녹아서 끊어지도록
만들어진 퓨즈를 사용합니다.

퓨즈의 종류
퓨즈는 모양에 따라서
선, 통, 블레이드 퓨즈로
나뉘어지는데 할리 바이크에는
주로 블레이드(Blade)
퓨즈가 사용됩니다.

블레이드 퓨즈는
스페이즈 퓨즈 혹은
플러그인 퓨즈라고도
부르며 용도와 용량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퓨즈의 용량은 퓨즈 하우징
위에 적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고 장착하십시오.

퓨즈의 점검
퓨즈는 작은 열에도
쉽게 녹는 주석과 납의
합금 재질 와이어로
만들어지며 과전류가
인입될 때 발생하는 열로
인해 자동으로 끊어집니다.

할리 바이크의 퓨즈들은
퓨즈박스 안에 들어 있어
기본적으로 보호를 받지만
습기, 먼지, 물, 열 등에 의해
쉽게 오염이 됩니다.

퓨즈가 오염되어 접점에
문제가 생기면 전기장치가
제대로 작동을 안하거나
보호 기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점검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퓨즈 박스의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내용 중 일부는 유투브의
DOC Harley를 참조했습니다.)
<준비물>
접점클리너 스프레이
접점클리너 윤활제
테스트 라이트
와이어 브러시
400방 사포
일자 드라이버
퓨즈 풀러
방청 윤활제
<Step 1>
베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풀어서 전원을 차단합니다.

<Step 2>
퓨즈박스 커버를 열고
퓨즈 풀러를 이용해서
퓨즈를 홀더에서 분리합니다.

<Step 3>
어두운 곳에서 퓨즈에
플래시를 비쳐 보거나
태스트 라이트를 이용해서
단선 여부를 확인합니다.

(주의사항)
청소 후 퓨즈가 잘못
삽입되지 읺도록 반드시
하나씩 뽑아서 검사와
청소를 하고 하나씩
제자리에 꼽습니다.

<Step 4>
만약 퓨즈 날 위에
작은 좁쌀같은 돌기가
발견되면 사용 불가이니
반드시 교체해 주십시오.

<Step 5>
플라스틱 퓨즈 하우징이
파손된 것도 사용하면
위험하니 반드시 교체하십시오.

<Step 6>
오염된 퓨즈 블레이드와
퓨즈를 끼우는 홀더 안 쪽에
접점클리너 스프레이를
뿌려 오물을 제거합니다.

<Step 7>
퓨즈 블레이드를
와이어 브러시(헌 칫솔)로
문질러 닦은 다음 다시
스프레이를 뿌리고
천으로 닦아서 지저분한
이물질들을 제거합니다.

<Step 8>
작게 조각낸 사포를
퓨즈 홀더 안에 넣고 문질러
접점을 깨끗히 닦아줍니다.
직접 닿지 않는 곳은
일자 드라이버 끝에
사포를 감아서 청소합니다.

<Step 9>
퓨즈 홀더와 퓨즈 날에
방청 윤활제를 뿌려서
퓨즈가 습기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팁)
방청 윤활제는 절연제로
전기회로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Step 10>
마지막으로 블레이드와
퓨즈 홀더에 접점클리너
비전도 그리스를 바르고
퓨즈를 다시 삽입합니다.


<Step 11>
릴레이도 같은 방법으로
점검하고 청소합니다.

퓨즈 검사와 청소는
그리 어렵지 않으니
자가로도 얼마든지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퓨즈 관리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공부하는 할리 라이더, 펀치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동호인으로서 좋은 정보를 교류하는 것으로 보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50원도 안하는 퓨즈 단락으로 시동불능되어 리프트차 부르는 경우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공유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좋은정보인데 불만 가질 일은 아닌것 같은데요?
이렇게 좋은정보 공유에
마사토리님 댓글을보니 다른곳에 불만이 있으셨던건
아닌지 싶네요.....
펀치님 좋은 지식 얻어갑니다
마사토리님의 댓글을 보면서 세상 팍팍함을 느낍니다
다양성과 민주주의가 좋치요. 그러려니.....
좋은지식 감사합니다. 전기계통 많이 중요하지요. 여러가지 좋은지식 많이 올려주시기바랍니다
정말 알찬 정보 감사합니다
펀치님 포스팅을 기다리는 팬 입니다
필요한 정보 감사합니다.
밧데리 단자 접촉불량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점검해보겠습니다.
항상 좋은 정보, 요긴한 정보 감사해요~~
마사토리님은 혼자사시는게 .. .. ........혼자생각.....
매사 긍정적으로 살아야지요 ,,,
펀치님 수고에 박수를 드립니다 ,,,
남들이 안하는걸 수고하시며 자료수집 하시느라 고생 하셨습니다 ,,,
오늘도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바이크에 중요하지만 평소에 사소하게 생각하는 전기에 대해
자세한 유지 관리에 대해서 고마운 정보 공유에 감사드립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간단한 휴즈 하나 나가서 차 퍼지는 경우가 꽤 있지요
저도 간과한 부분인데 펀치님 글보고 아차했네요. 공유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좋은글은 넘쳐 흘러야 한다고 봅니다. 항상 좋은 자료 감탄 하며 읽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정보 공유해주시고
누구나 쉽게 할수없는 헌신적인 노력으로 초보 라이더들을위해 봉사해주시는 펀치님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항상 건강하시거 안운하세요^^
좋은 정보감사 합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혼자보고 혼자 공부해도 될것을 이렇게 구석 구석 찾아서 공유하는 정성에 그져 주어먹기 바쁩니다.
민주주의와 다양성이 있으니 싫은 사람들은 그냥 넘기셔도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