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을 훔치는 아이
아이들이 남의 물건을 가져오는 이유는 여러 각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물건을 갖고 싶은 욕구가 생겨서 일 수도 있고 어디서 누군가가 훔치는 장면을 본 후 그 행동을 모방하고 싶은 호기심 때문일 수도 있으며, 혹은 애정 결핍이나 욕구 불만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들이 계획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즉흥적으로 눈앞의 물건이 가지고 싶어 훔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나 충동이나 욕구를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신이 가지고 싶은 것이나 원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얻어야만 마음이 풀리곤 합니다. 이 같은 욕구 충족을 지연시키지 못하는 아이는 충동조절 능력이 부족하거나 대체로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어려서부터 부모가 아무런 제한 없이 무엇이든지 아이의 요구대로 들어주는 양육 태도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지나치게 금지시키는 부모의 경우에도 아이는 물건을 훔치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아이들은 대개 원하는 것을 부모에게 요구한 다음 손에 얻게 되는데, 어떤 부모는 지나치게 인색하거나 엄격하여 아이가 원하는 것을 요구할 때 단번에 거절하거나 혼을 내곤 합니다. 그럴 경우 아이는 부모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는 판단하에 물건을 훔치게 되고, 또 부모가 무서워서 거짓말까지 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처럼 초기 양육자와의 정서적인 유대관계에서 형성된 애착은 이후 인생 전반에 걸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안정 애착 유아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안정적이고, 자율적이며,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의 욕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며 스스로를 긍정적이고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나 불안정 애착 유아는 의존적이며 이기적인 특성을 가지며 환경적응과 문제해결 능력이 떨어집니다. 결국 유아의 무의식에 깊은 상처로 남아 유아의 행동과 사고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며, 현재 관계뿐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예견됩니다.
남의 물건을 말없이 가져오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아이의 기질을 고려해 대화해 봅니다.
아이들마다 타고난 기질과 마음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 후에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 대한 이해 없이 강한 처벌과 훈육만 하게 되면 오히려 마음에 상처를 줄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기질을 이해해 가면서 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아이에게 왜 그 물건을 가져왔는지 물어봅니다.
물건에 대한 단순한 욕구 때문이라면 내 것이 아닌 물건은 가져올 수 없으며 반드시 그 물건을 소유한 사람에게 허락을 얻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3. 가져온 물건을 아이가 직접 돌려주고 사과하는 경험을 하게 해 줍니다.
친구들과의 관계속에서 다른 친구의 물건을 가져오는 일이 나쁜 일이라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함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아이들 중에는 부모의 야단조차도 하나의 관심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마음에 반복적으로 그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너무 걱정만 하시기 보다는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보다 나은 해결책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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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수자. "불안정 애착 유아의 극 놀이에서 나타난 정서·행동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201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