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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리 귀(椢)자는 밑바닥 귀(槶)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광부리 귀(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나라 국(國)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囗,囯,国,囶,囻,圀,國)자는 國境, 울타리만을 표시한 큰 입 구(囗)자와 국토(國土) 안에 임금이 있다는 고대(古代)방식의 국가 개념에서 생긴 나라 국(囯,国)자와 국토(國土)와 국민(國民)이 있는 국가를 표시한 나라 국(囶,囻,圀)자와, 국토(國土), 영토(領土), 국민(國民)의 요소를 다 갖춘 나라 국(國)자가 있습니다. 나라 국(囶,囻,圀)자에서 여덟 팔(八)자는 사람 인(人)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나라 국(囗,囯,国,囶,囻,圀,國)자의 변천사(變遷史)는 바로 인지(認知)의 변화입니다.
槶
일본지명 전(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법 전(典)자를 했습니다. 법 전(典)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책 책(冊)자의 변형입니다. 여덟 팔(八)자는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법 전(典)자는 책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에 여덟 팔(八)자로 받쳐놓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왜 법은 받들어 책으로 기록해 두어야 할까요? 법은 그 시대뿐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여 만대에 변함이 없어야 한다는 관념에서 생긴 글자입니다. 그러나 실은 법처럼 시대를 따라서 잘 변하고 또 변해야 하는 것도 드뭅니다.
+ = 椣
돌배나무 라(椤luó)자는 돌배나무 라(欏)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돌배나무 라(欏)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새그물 라(羅)자를 했습니다. 새 그물 라(罗luó)자는 새 그물 라(羅)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欏
땅 이름 지(椥)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알 지(知)자를 했습니다. 알 지(知)자는 화살 시(矢)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합니다. 입에서 나오는 말을 쏘아놓은 화살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화살도 한번 쏘면 어찌할 수 없듯이, 말도 한번 뱉으면 어찌할 수 없습니다. 말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안다는 것은 말로 인식하고, 지식도 말로 인하여 생기고 저축되는 것입니다. 말이 나왔으니, 가르칠 훈(訓)자도 말씀 언(言)자에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냇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릅니다. 가르치는 것도 많이 아는 사람에게서 조금 더 아는 사람에게 말을 통해서 흘러갑니다. 문화(文化)는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물이 흐르듯이 흐릅니다. 지식은 화살 같은 말입니다. 사람을 죽이기도 합니다.
+ = 椥
나무 그릇 권(椦)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문서 권(券)자를 했습니다. 문서 권(券)자는 종이를 잘라서 책을 만든다는 뜻을 담고 있고, 책 권(卷)자는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의 병부 절(㔾)자를 해서 쇠뇌 권(卷)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쇠뇌를 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문서 권(券)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자에 성부(聲符)로 ‘龹’자를 했습니다. 우리 권(圈), 주먹 권(拳), 말 권(捲), 돌아볼 권(眷), 물돌아 흐를 권(淃)자들은 모두 ‘龹’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椦
홈통 명(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명할 명(命)자를 했습니다. 명할 명(命)자는 모였다는 뜻을 가진 삼합 집(亼)자에 두드릴 고(叩)자를 했습니다. 명한다는 말은 권위를 가진 사람이 여러 사람(亼)에게 행동을 지시(叩)하는 것을 말합니다. 명할 명(命)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명할 명(命)자는 전주(轉注)가 되어 목숨을 뜻하기도 하고, 운명을 뜻하기도 합니다.
+ = 椧
일본지명 부(椨)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관청 부(府)자를 했습니다. 관청 부(府)자는 창고 부(府)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창고 부(府)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줄 때에는 손으로 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椨
야자나무 병(椪pèng)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우를 병(並)자를 했습니다. 아우를 병(並)자는 아우를 병(竝)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어우를 병(并bìng)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椪
회양목 선(椫)자는 백리목 선(樿)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백리목 선(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사람이 혼자 끌 수 있는 간단한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참선할 선(禪), 매미 선(蟬), 고울 선(嬋), 제터 선(墠), 드렁허리 선(鱓)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선’으로 읽습니다.
樿
나무 이름 의(椬)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마땅할 의(宜)자를 했습니다. 마땅할 의(宜)자는 집 면(宀)자에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고깃덩어리를 듯하는 또 차(且)자를 해서, 집안에는 마땅히 먹을 것이 있어야 한다는 뜻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椬
길쭉할 타(椭)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오이 타(陏)자를 했습니다. 오이 타(陏)자는 언덕 부(阜,阝)자에 있을 유(有)자를 했습니다. 언덕에 가면 있는 것이 오이라는 말입니다. 오이는 덩굴 식물이래서 비탈진 곳에서 위로 줄기를 뻗어가면서 자라고 열매를 맺습니다.
+ + = 椭
밋밋할 삼(椮)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석 삼(參)자를 했습니다. 간여할 참(參)자는 석 삼(參)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석 삼(參)자는 개체를 뜻하는 사사 사(厶)자도 세 개, 터럭 삼(彡)자도 세 개를 그렸습니다. 모두 셋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 = 椮
개오동나무 도(㭸)자는 개오동나무도 나무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토끼가 뛰어다니 듯이 여기저기 흔히 보이는 나무이니까, 토끼 토(兎,兔)자를 했습니다. 토끼 토(兎,兔)자는 토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㭸
땅 이름 현(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시위 현(弦)자를 했습니다. 시위 현(弦)자는 의부(義符)로 활 궁(弓)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땅 속에 낳아 놓은 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땅 속은 어둡지요 어두워서 검다는 말이 된 것입니다. 활시위는 반달처럼 생겼습니다. 그래서 반달을 현(弦)이라고 합니다. 매달 음력 7~8일경에 나타나는 달의 모양을 상현(上弦) 하현(下弦)은 매달 음력 22~23일경에 나타나는 달의 모양을 말합니다. 상현과 하현, 그리고 초승과 그믐이 있습니다.
+ = 㭹
과수이름 엄(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 = 㭺
아가위 당(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의자 당(檔),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 잠방이 당(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㭻
기둥머리 답(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유창할 답(沓)자를 했습니다. 유창할 답(沓)자는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로도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는 물 수(水)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해서 물을 햇볕으로 따뜻하게 데우는 모양을 했습니다. 또는 물 흐르듯이 말을 유창하게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 㭼
처마 저(㭽)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밑 저(底)자를 했습니다. 밑 저(底)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입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기를 배서 여자의 배가 불룩 나온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여자의 아기를 낳는 곳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㭽
토막나무 굴(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굴(屈)자를 했습니다. 굽을 굴(屈)자는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검 시(尸)자는 짐승의 꼬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날 출(出)자는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 같아서 ‘산두불방산(山頭不放山)’이라고 하여 “산 위에 산을 얹지 말라.”고 표현한 글도 있습니다. 굽을 굴(屈), 볼기 굴(胐), 굽힐 굴(詘)자들은 날 출(出)자가 들어 있어서 ‘굴’로 읽습니다.
+ = 㭾
추녀 앙(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앙(昻)자를 했습니다. 오를 앙(昻)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나 앙(卬)자를 했습니다. 나 앙(卬)자는 나를 남들이 우러러 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기 과시 자기 연민에 빠진 나르시스적인 글자입니다. 병부 절(卩,㔾)자가 무릎을 꿇고 우러러보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나 앙(卬)자와 비슷한 글자로 장부 구멍 묘(卯)자가 있습니다. 장부 구멍 묘(卯)자는 장부를 매어 두기 위하여 구멍을 두 개 뚫어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 = 㭿
궤짝 감(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함 함(函)자를 했습니다. 함 함(圅)자는 함 함(函)자의 본자(本字)입니다. 함 함(函)자는 상자를 뜻하는 글자로 입 벌릴 감(凵)자 안에 함에 넣어둔 물건을 뜻하는 글자를 했습니다. 함(函)은 뚜껑이 있는 상자 그릇입니다. 혼인(婚姻)할 때 예물을 담아 보내는 그릇으로 사용합니다.
+ = 㮀
치자나무 효(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안주 효(肴)자를 했습니다. 안주 효(肴)자는 성부(聲符)로 효 효(爻)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 = 㮁
밥상 곡(㮂)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고물 래(㚓)자를 했습니다. 고물 래(㚓)자는 작은 배의 노를 래(㚓)라고 합니다. 밥상 곡(㮂)자는 눈으로 노를 젓듯이 살피며 식사하는 장소가 밥상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고물 래(㚓)자는 젓가락과 숟가락질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㮂
굽정이 위(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위(委)자를 했습니다. 맡길 위(委)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밥을 짓는 등의 집안일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입니다. 양식 곧 먹는 것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이지요. 생활의 바탕은 먹는 일입니다. 예로부터 여자는 생활의 기본적인 모든 집안일을 도맡아 행사했던 것입니다. 굽정이는 땅을 가는 데 쓰는 농기구입니다.
+ = 㮃
나무 이름 방(㮄)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곁 방(㫄)자를 했습니다. 곁 방(㫄)자는 의부(義符)로 모 방(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한 글자입니다. 모 방(方)자는 모가 난 모서리를 표시하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 㮄
나무 이름 추(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꽁지가 없든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㮅
움 얼(㮆)자는 움이 돋는 것이 나무이므로, 나무 목(木)자에 양(羊)이 뜯어 먹으면 움이 난다는 뜻으로 양 양(羊)자 위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 + = 㮆
땔나무 첨(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더럽힐 첨(忝)자를 했습니다. 더럽힐 첨(忝)자는 어릴 요(夭)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어린이의 깨끗한 마음을 나타냈습니다. 어린이의 깨끗한 마음이 세월이 흐르면서 더럽혀 진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㮇
어찌 내(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내(奈)자를 했습니다. 어찌 내(奈)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인 큰 대(大)자 아래에 제사를 뜻하는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어찌’라는 말은 다 표현하지 못할 때, 또 그 사람의 특징, 그렇게 함부로 할 수 없는 어떤 점이 ‘어찌’입니다. 사람이 그렇게 보이는 것이 바로 ‘어찌’인 것입니다. 너 니(倷)자는 너 니(你nǐ)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찌 내(奈)자는 어찌 나(奈)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 㮈
무성할 무(㮊)자는 무성할 무(楙)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무성할 무(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무성할 무(㮊)자에서는 나 여(予)자이지만 이 나 여(予)자는 창 모(矛)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길이 무(袤), 힘쓸 무(敄)자는 창 모(矛)자가 들어 있어서 ‘무’로 읽습니다.
㮊
회초리 타(椯)자는 회초리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빗자루를 그린 글자인 시초 단(耑)자를 했습니다. 빗자루도 회초리처럼 생긴 도구입니다. 시초 단(耑)자는 빗자루를 그려서 표시한 글자입니다. 일의 시작이나 끝에 항상 청소가 따른다는 뜻입니다.
椯
야자나무 야(椰)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간사할 사(邪)자를 했습니다. 간사할 사(邪)자는 어금니 아(牙)자에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간사할 사(邪)자는 어금니가 부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비정상적이지요. 나쁜 것입니다. 바르지 못한 것입니다. 따라서 악(惡)한 것입니다. 땅이름 야(琊)자는 간사할 사(邪)자가 들어 있어서 ‘야’로 읽습니다.
+ = 㭨
말코 복(椱)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갈 복(复)자를 했습니다. 갈 복(复)자는 ‘𠂉’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해서 날자가 간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말코’는 베틀에 딸린 기구의 하나입니다.
椱
나무 이름 휘(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룸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발로 위아래서 가죽을 부드럽게 하느라고 밟고 짓 이기는 그림입니다. 꺼릴 휘(諱), 무릎을 가리는 천 휘(褘)자들은 다룸가죽 위(韋)자가 들어 있어서 ‘휘’로 읽습니다.
椲
지도리 외(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두려워할 외(畏)자를 했습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밭 전(田)자를 얼굴로 생각하고 사람의 하체(下體)를 그린 글자입니다. 두려우면 얼굴이 크게 보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귀신 귀(鬼)자도 밭 전(田)자 비슷한 글자가 귀신 귀(鬼)자의 머리 부분에 있습니다. 지도리는 문을 달아둔 부위를 이르는 말입니다.
椳
자작나무 단(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구분 단(段)자를 했습니다. 구분 단(段)자는 털을 그린 글자 옆에 몽둥이를 표시하는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 = 椴
나무 이름 가(椵)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빌린다는 뜻입니다. 나무 이름 가(椵)자는 유자나무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椵
종려나무 종(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오무릴 종(㚇)자를 했습니다. 오무릴 종(㚇)자는 흉악할 흉(兇)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椶
함 감(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생명을 유지하는 데 기본인 입 구(口)자와 생명을 지키는 데 기본인 무기로 창과(戈)자를 합한 글자입니다. 느낄 감(感), 덜 감(減), 한할 감(憾), 짤 감(堿)자들은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함 감(椷)자는 상자를 뜻합니다.
椷
횃대 이(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베풀 시(施)자를 했습니다. 베풀 시(施)자는 의부(義符)로 모 방(方)자 변에 성부(聲符)로 남쪽 오랑캐 이름 이(㐌)자를 했습니다. 깁 시(絁)자는 남쪽 오랑캐 이(㐌)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책상 이(箷)자도 베풀 시(施)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횃대는 옷을 걸어주는 긴 장대를 뜻합니다.
椸
버섯 심(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심할 심(甚)자를 했습니다. 심할 심(甚)자는 농기구의 일종인 키를 그린 그 기(其)자에 아래에 ‘ㄴ’표시를 해서 그 기(其)자를 강조한 글자입니다.
+ = 椹
들보 보(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지킬 보(保)자를 했습니다. 지킬 보(保)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지킬 보(呆)자를 했습니다. 지킬 보(呆)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생명을 지키는 기본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椺
나무로 방천 할 언(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엎드릴 언(匽)자를 했습니다. 엎드릴 언(匽)자는 감출 혜(匸)자 안에 날 일(日)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 = 椻
나무 이름 연(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넘칠 연(衍)자를 했습니다. 넘칠 연(衍)자는 길을 그린 다닐 행(行)자에 물 수(水,氵)자를 가운데 한 글자입니다. 물이 길에 넘치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 = 椼
서까래 연(椽)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판단할 단(彖)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彐)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돼지 체(彘)자와 어울려 비슷한 것을 구별 못하는 비유로 쓰입니다. 마치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는 말과 같이 “단(彖)자인지 체(彘)자인지 구별을 못한다.”고 씁니다. 가장자리 연(緣), 도울 연(掾)자는 판단할 단(彖)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椽
장계 전(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앞 전(前)자는 했습니다. 앞 전(前)자는 배를 저어 앞서 나아가는 배를 그린 글자입니다.
+ = 椾
참죽나무 춘(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봄 춘(春)자를 했습니다. 봄 춘(春)자는 풀이 자라는 모양을 그린 ‘𡗗’자와 봄이 되어 햇빛을 받아 풀이 자란다는 듯으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 = 椿
나무 이름 우(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우임금 우(禹)자를 했습니다. 우임금 우(禹)자는 짐승 발자국을 그린 발자국 유(禸)자가 들어 있습니다. 우임금 우(禹)자의 옛 글자를 보면 뱀을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우(禹) 임금은 치수(治水)로 세상을 잘 다스린 공을 가진 분입니다.
楀
횃대 격(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손 객(客)자를 했습니다. 손 객(客)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각각 각(各)자는 찾아왔다는 뜻으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와서 주인을 찾아 물었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 = 楁
떼 사(楂)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조사할 사(査)자를 했습니다. 조사할 사(査)자는 떼 사(査)자로도 읽습니다. 나무 목(木)자 아래에 또 차(且)자를 해서 나무를 여러 개 많이 엮어서 만든 뗏목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 楂
나무로 만든 장막 악(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집 옥(屋)자를 했습니다. 집 옥(屋)자는 집을 뜻하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이를 지(至)자를 해서 집으로 돌아온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쥘 악(握), 두터울 악(渥), 휘장 악(幄)자들은 집 옥(屋)자가 들어 있어서 ‘악’으로 읽습니다.
楃
각목 편(楄)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넓적할 편(扁)자를 했습니다. 넓적할 편(扁)자는 지게 문 호(戶)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楄
뿔막이 복(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득할 복(畐)자를 했습니다. 가득할 복(畐)자는 병을 그려서 병에 가득찬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복(福)이란 제사를 모실 때 그릇마다 제물을 가득 담아놓은 그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楅
대추 요(楆)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요(要)자를 했습니다. 구할 요(要)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 = 楆
기름통 화(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와(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와(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 안에 입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이 삐뚤어지는 것도 결국 안면을 구성하는 뼈가 삐뚤어진 결과겠지요. 재앙 화(禍), 빠르게 말할 화(諣)자는 입 삐뚤어질 와(咼)자가 들어 있어서 ‘화’로 읽습니다.
楇
나무 이름 서(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서로 서(胥)자를 했습니다. 서로 서(胥)자는 필 필(疋)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필 필(疋)자는 옷감을 재는 길이의 단위로 한 필 두 필 하고 옷감의 길이를 재는 단위입니다. 곧 필이란 한 편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서로 서(胥)자는 함께하는 단위가 되었다는 뜻이니 필 필(疋)자와 뜻이 관련됩니다.
楈
석류 약(楉)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그대로 같아진다는 뜻입니다. 시골에서 정년 후 취미로 농사를 조금 흉내 내는 친구의 말이 “농사란 풀과의 전쟁이다.”라고 한 말이 떠오릅니다.
+ = 楉
버들 양(楊)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햇살을 그린 말 물(勿)자를 한 일(一)자 아래에 한 글자입니다.
楊
나무 이름 랄(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랄(剌)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랄(剌)자는 묶을 속(束)자에 칼 도(刀)를 해서 묶는 것과 칼로 묶은 끈을 잘라 푸는 것이 서로 어그러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楋
나무 이름 안(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선비 언(彦)자를 했습니다. 선비 언(彥,彦)자는 글월 문(文)자 아래에 낭떠러지 엄(厂)자를 하고, 터럭 삼(彡)자를 했습니다. 선비 언(彥,彦)자에서 글월 문(文)자는 선비는 글을 하는 사람이기에 붙인 것이며, 아래에 낭떠러지 엄(厂)자를 한 것은 선비가 있는 집을 표시한 것이고, 터럭 삼(彡)자는 선비의 빛나는 문채(文彩)를 표시한 것입니다. 선비 언(彥,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선비 언(彥,彦)자는 선비가 공부를 해서 문채가 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얼굴 안(顔), 거칠 안(喭)자는 선비 언(彦)자가 들어 있어서 ‘안’으로 읽습니다.
+ = 楌
근본 본(楍)자는 나무의 근본은 뿌리임으로, 나무 목(木)자에 뿌리 부분에 입 구(口)자를 새 개하여 뿌리 부분임을 표시했습니다. 근본 본(本)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 + + = 楍
옷걸이 휘(楎)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수레 거(車)자 앞에 덮을 멱(冖)자를 해서 장갑차를 그린 글자입니다. 휘두를 휘(揮), 빛날 휘(輝), 빛 휘(暉)자들은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휘’로 읽습니다.
楎
호밋자루 규(楏)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규(奎)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규(奎)자는 의부(義符)로 큰 대(大)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 = 楏
찬장 계(楐)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계(界)자를 했습니다. 지경 계(界)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끼일 개(介)자를 해서 밭의 경계를 표시한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 = 楐
망치 규(楑)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계(癸)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계(癸)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하늘 천(天)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하늘 천(天)자의 뜻이 아니고, 화살을 쏘는 표시를 한 것 같습니다. 또 등질 발(癶)자로 발을 여러 개 표시해서 나아가서 화살을 한 개 두 개 쏜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셈을 세고 헤아릴 때에는 일종의 활을 쏘는 행동이라는 뜻입니다. 헤아릴 규(揆), 해바라기 규(葵), 양지창 규(戣)자들은 헤아릴 계(癸)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楑
나무 이름 사(楒)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생각 사(思)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생각이란 마음의 밭에서 피어나는 꽃입니다.
+ = 楒
단풍나무 풍(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바람 풍(風)자는 했습니다. 바람 풍(風)자는 기류의 흐름을 표시한 안석 궤(几)자 안에 벌레 충(虫)자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입을 다물고 있는 벌레를 그렸습니다. 바람이 불면 일어나는 현상이지요.
楓
문설주 설(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맺을 계(契)자를 했습니다. 맺을 계(契)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하고,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맑을 설(偰), 닦을 설(揳), 속옷 설(褉)자들은 맺을 계(契)자가 들어 있어서 ‘설’로 읽습니다. 맺을 계(契)자는 인간관계에서 맺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쁘고 아름다운 관계(丰)를 칼로 끊어 버리고(刀) 새로운 맺기를 하는 사람(大)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또 하나의 관계를 끊어버린다는 것과 같은 뜻임을 표시했습니다.
楔
길쭉할 타(楕)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제사 고기 나머지 타(隋)자의 오른쪽에 있는 글자를 했습니다. 이 글자가 들어가면 ‘타’나 ‘수’로 읽습니다. 이 글자는 왼쪽 좌(左)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왼쪽 좌(左)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한 이 글자가 무슨 글자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 글자가 들어가서 ‘타’나 ‘수’로 읽히는 글자들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 글자는 성부(聲符)로만 쓰이는 글자입니다.
+ = 楕
빗 즐(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놓고 앉아 있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두근거릴 즐(喞), 벽돌 구울 즐(堲)자들은 곧 즉(卽)자가 들어 있어서 ‘즐’로 읽습니다. 빗은 머리털을 가지런히 정돈하는데 사용하는 머리를 빗는 빗을 뜻합니다.
+ = 楖
문빗장 건(楗)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세울 건(建)자를 했습니다. 세울 건(建)자는 당길 인(廴)자에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건설(建設)을 위해서는 일단 설계(設計)가 되어야 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楗
근본 본(㮺)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 세 개에 성부(聲符)로 밑 본(本)자를 했습니다. 밑 본(本)자는 나무의 뿌리를 가리키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근본 본(楍)자에서 나무 목(木)자는 밑 본(本)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 = 㮺
나릇장식 목(楘)자는 의부(義符)로 힘쓸 무(敄)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나릇은 수레의 채에 가죽을 감아서 꾸민 장식입니다.
楘
무성할 무(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하고, 성부(聲符)로 나무 목(木)자 사이에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창 모(矛)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일 무(務)자는 창 모(矛)자가 들어 있어서 ‘무’로 읽습니다.
楙
모형 초(椘,楚)자는 모형은 주로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 두 개에 갈 지(之)자 또는 필 필(疋)자를 했습니다. 갈 지(之)자는 걸어가는 사람을 단순화해서 그린 글자입니다. 필 필(疋)자는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갈 지(之)자나 필 필(疋)자나 모두 간다는 뜻과 발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 + = 楚
거칠 고(楛)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쓸 고(苦)자를 했습니다. 쓸 고(苦)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오래된 풀, 마른 풀은 맛을 보면 모두 씁니다. 쓸 고(苦)자는 마른 풀의 맛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楛 + = 楛
후추 호(楜)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턱밑 살 호(胡)자를 했습니다. 턱밑 살 호(胡)자는 의부(義符)로 육달 월(月,肉)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복 호(祜), 믿을 호(怙)자는 예 고(古)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楜
멀구슬나무 련(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간(柬)자를 했습니다. 익힐 련(練), 불릴 련(鍊)자들은 가릴 간(柬)자가 들어 있어서 ‘련’으로 읽습니다. ‘멀구슬나무’는 천련자(川練子)라는 약재를 생산하는 나무입니다.
楝
모 릉(楞,棱)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모 릉(楞)자는 불교에서만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모 릉(棱)자가 본자(本字)입니다. 언덕 릉(夌)자는 버섯 록(圥)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버섯 록(圥)자는 버섯이 아니라, 땅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棱
문배나무 정(楟)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정자 정(亭)자를 했습니다. 정자 정(亭)자는 정자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높을 고(高)자와 흡사하지요.
+ = 楟
녹나무 남(楠)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남쪽 남(南)자를 했습니다. 남쪽 남(南)자는 식물이 햇빛을 잘 받아서 잘 자라는 남쪽을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楠
느릅나무 유(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칼 도(刀.刂)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매가 점점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楡
졸참나무 유(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두목 추(酋)자를 했습니다. 두목 추(酋)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 유(酉)자를 했습니다. 두목에게는 좋은 술을 바쳐서 두목에게 대한 존경심을 표시하고, 두목의 환심도 샀습니다. 오히려 유(猶), 모실 유(偤)자는 두목 추(酋)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楢
문미 미(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눈썹 미(眉)자를 했습니다. 사람으로 치면 눈썹의 자리이기도 하지요. 눈썹 미(眉)자는 눈 목(目)자 위에 ‘𠃜’자를 해서 눈썹임을 표시했습니다. 문미는 창문 위에 가로로 댄 나무입니다.
楣
두릅나무 총(楤)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까지 바쁜 것을 나타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바쁠 총(悤)자는 창 창(囪)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바쁜 것을 표시했습니다.
+ = 楤
느티나무 원(楥)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에 원(爰)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손을 표시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또한 손 두 개를 뜻하는 벗 우(友)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손을 여러 개 그려서 이에 일을 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楥
신골 훤(楦)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베풀 선(宣)자를 했습니다. 베풀 선(宣)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걸칠 긍(亘)자는 널리 펼 긍(亘)자로도 읽습니다. 베풀 선(宣)자와 같은 듯입니다. 널리 펴는 것이 베푸는 것이니까요. 원추리 훤(萱), 의젓할 훤(喧), 따뜻할 훤(暄)자들은 베풀 선(宣)자가 들어 있어서 ‘훤’으로 읽습니다. 신골이란 신을 만드는 데 쓰는 골, 모형을 말합니다.
+ = 楦
매화나무 영(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꽃부리 영(英)자를 했습니다. 꽃부리는 꽃봉오리의 맨 꼭대기를 말합니다. 새의 부리처럼 꽃의 꼭대기 뾰족한 부분이 꽃부리입니다. 꽃부리 영(英)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가운데 앙(央)자를 해서 꽃의 한가운데 볼록하게 나온 꽃의 부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楧
광나무 정(楨)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곧을 정(貞)자를 했습니다. 곧을 정(貞)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점 복(卜)자를 해서 돈을 소유한 것을 표시했습니다. 곧다는 뜻이 재물과 관계있는 글자임을 주목하기 바랍니다. 재물 앞에서도 한결같아서 변하지 않는 마음이 곧은 마음일 것입니다. 광나무는 잎에서 반들반들 윤기가 나서 붙인 이름입니다.
楨
나무 이름 편(楩)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편할 편(便)자를 했습니다. 편할 편(便)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고칠 경(更)자를 했습니다. 사람에게 맞도록 고쳐서 사용한다는 뜻이지요.
+ = 楩
평상 접(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枽)자를 했습니다. 나비 접(蝶), 작은 배 접(艓), 홑옷 접(褋)자들은 나뭇잎 엽(枼,枽)자가 들어 있어서 ‘접’으로 읽습니다.
+ = 楪
노 즙(楫)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참소할 집(咠)자를 했습니다. 참소할 집(咠)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귀 이(耳)자를 했습니다. 귓가에 입을 바싹대고 속삭이는 모양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기울 즙(葺), 비 올 즙(湒)자는 참소할 집(咠)자가 들어 있어서 ‘즙’으로 읽습니다.
楫
푯말 갈(楬)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楬
업 업(業)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먹고 사는 일을 업(業)이라고 하는데, 나무나 풀을 다루어서 먹는 문제를 해결하던 원시(原始) 사회(社會)를 떠올리게 하는 글자입니다.
業
닥나무 저(楮)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한 글자로 보이지만 여기서는 늙을 로(老)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입니다. 놈 자(者)자는 쌀을 먹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분명할 저(著), 돼지 저(猪), 젓가락 저(箸)자들은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楮
난간 순(楯)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순(盾)자를 했습니다. 방패 순(盾)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역서 눈 목(目)자는 방패를 그린 글자이지 눈을 나타내는 글자가 아닙니다.
楯
광나무 유(楰)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유(臾)자를 했습니다. 잠깐 유(臾)자는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에서 손으로 잡는 형상을 했습니다. 사람을 잡아 두는 일은 잠깐뿐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楰
나무 이름 주(楱)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뢸 주(奏)자를 했습니다. 아뢸 주(奏)자는 ‘𡗗’자 아래에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옛 글자를 보면 가운데 악기를 두고 좌우(左右)로 손을 두 개 그려서 악기를 연주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악기를 연주해서 들려 준다는 뜻입니다.
+ = 楱
요강 위(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위엄 위(威)자를 했습니다. 위엄 위(威)자는 여자 여(女)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로 여자를 위협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요강은 오줌을 누는 그릇(褻器)입니다.
楲
매화나무 매(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무 모(某)자를 했습니다. 아무 모(某)자는 달 감(甘)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참으로 아무나 좋아하는 달콤한 나무라는 뜻입니다. 중매 매(媒), 그을음 매(煤)자들은 아무 모(某)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 = 楳
족집게 체(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제(帝)자를 했습니다. 임금 제(帝)자는 임금 표시로 깃발을 만들거나 신표를 만들어 임금이 행차할 때는 늘 앞세우고 다녔던 임금 표시입니다. 살필 체(諦), 맺을 체(締), 빗치개 체(揥)자들은 임금 제(帝)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 = 楴
다할 극(極)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빠를 극(亟)자를 했습니다. 빠를 극(亟)자는 두 이(二)자를 상하(上下)로 벌리고 그 사이에 마칠 료(了)자로 칸을 구별하고 좌(左)에는 입 구(口) 우(右)에는 또 우(又)자를 한 글자입니다. 두 사람 사이는 말과 손놀림을 빠르게 해야 한다는 글자입니다. 인간들이 서로 경쟁하며 사는 사람을 잘 표현했습니다.
極
동자기둥 절(楶)자는 동자기둥은 작은 기둥으로 버팀목이 되어 주는 보조적으로 버금가는 것이니까, 버금 차(次)자에 동자기둥은 지붕을 지탱하여 무너지지 않도록 잘 지켜주기에 지킬 보(呆)자를 했습니다. 지킬 보(呆)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보호하는 장치를 했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또는 지킬 보(呆)자가 어린아이를 강보에 싸놓은 모양이래서 아기는 마땅히 지켜야할 존재임을 나타낸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楶
나무 이름 해(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 개(皆)자를 했습니다. 다 개(皆)자는 견줄 비(比)자 아래에 흰 백(白)자를 해서 머리가 하얀 늙은이까지 모두 다를 포함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공자 산소에 자공이 직접 심었다고 하는 나무가 해(楷) 나무입니다.
楷
개오동나무 추(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을 추(秋)자를 했습니다. 가을 추(秋)자는 벼 화(禾)자에 불 화(火)자를 해서, 가을이 되어 벼가 익어 추수하는 계절임을 표시했습니다.
楸
기둥 영(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찰 영(盈)자를 했습니다. 찰 영(盈)자는 이에 내(乃)자에 또 우(又)자를 하고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해서 그릇에 가득 담긴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楹
휠 유(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부드러울 유(柔)자를 했습니다. 부드러울 유(柔)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창의 자루를 표시해서 부드러움을 나타냈습니다.
+ = 楺
배 황(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황(皇)자는 흰백(白)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제일이라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