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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쇼핑천국 일본, 천만 외국인 관광객 사로잡은 비결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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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6-17 | 국가 | 일본 | 작성자 | 김광수(도쿄무역관) | ||||||||||||||||||||||||||||||||||||
쇼핑천국 일본, 천만 외국인 관광객 사로잡은 비결은? - 면세제도 개정으로 소액 구매 수요에도 대응 - - 외국인 관광객 시점에서 바라본 일본의 인기상품은 따로 있다 -
□ 소비세 면세제도 개정으로 소액 구매 수요에도 대응
○ 면세 적용범위는 늘리고 금액은 낮추고 - 2013년 외국인 관광객이 1036만을 기록하자, 인바운드 수요 진작을 위해 일본 정부는 가전·의류·신발·가방·보석 등 일부 품목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적용하고 있던 외국인 관광객 대상의 소비세(한국의 VAT에 해당) 면세 제도의 범위를 2014년 10월부터 식품·음료·의약품·잡화 등 소모품 일반으로도 확대 - 적용대상 금액도 1인 1일 1개 점포 1만 엔 이상에서 1인 1일 1개 점포 5000엔 이상으로 기준을 하향 조정
○ 면세 판매 대응 점포 등록 절차도 간소화 - 간단한 서류 제출만으로 면세 판매점 등록 가능 - 기준 요건인 ‘면세판매 대응 인력’도 외국어 구사가 가능한 상주 스태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팸플릿 등 관련 안내자료를 활용해 면세 절차내용을 전달할 수 있기만 하면 되는 수준 - ‘면세 판매 대응 설비’도 별도 카운터 설치 등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기존 설비에서 관련 대응이 가능하기만 하면 되는 수준 - 드러그스토어, 디스카운트스토어 등 외국인 관광객 내방 비중이 높은 점포에서는 적극적으로 면세 대응에 나서는 추세.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지명도가 높은 디스카운트스토어 체인 ‘돈키호테’의 경우, 전 점포가 면세 판매에 대응 중
○ 소액 구매 수요 대응으로 '엔저 → 엔고' 환율 조건 반전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 - 2015년 하반기 이후 엔화 환율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어 명품 등 고액 상품군의 인바운드 매출은 급감하는 추세 - 관광객들의 쇼핑 수요가 소액의 개성적 상품 쪽으로 재편되는 가운데, 5000엔 이하 소비재 대상 면세 적용 수요는 꾸준히 유지되고 있음.
□ 각 업계의 대응과 인기상품
○ 일본 현지의 인기도와는 별도로 형성되는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의 인지도 - 최신 유행제품보다는 외국에서 장기간에 걸쳐 지명도를 확보한 상품이 인기 - 특히 스펙에 따른 성능차가 명시적이지 않은 의약품, 미용품 등 롱 셀러 제품의 인기가 절대적 - 타국 시장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개성 있는 제품, 아이디어 제품에 대한 인기가 특히 높음.
○ 외국인 관광객 수요의 특수성에 대응한 상품이 인기 - 식품 및 과자 등은 선물용으로 최적화된 소형 사이즈 상품이 인기 - 짧은 시간 내에 밀도 있는 쇼핑이 진행되는 패키지 관광객 수요에 대응해 플로어 전체를 맞춤형 매장으로 구성, 베스트셀러 제품군을 세트로 묶은 상품 등도 기획
드러그스토어 등을 중심으로 외국인에게 인기가 많은 상품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 디스카운트스토어는 외국인의 눈높이로 대응 - 돈키호테는 실내 게시 안내문, 점포 주변 지도 등을 다언어로 제작해 해외 여행사, 항공사, 국내 호텔에 외국인 할인 카드를 배포하는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돈키호테의 존재를 홍보 - 외국인 대상 포인트 카드를 발행해 돈키호테에서는 물론 주변의 제휴 점포에서 상품을 구입해도 포인트를 부여, 포인트가 일정 금액 이상 쌓이면 돈키호테의 상품권과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실시
디스카운트스토어 인기상품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 백화점은 다언어 대응 가능 인력 배치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총력, 외국인이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표지판을 늘리는 등 치밀한 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 - 신주쿠 타카시마야는 안내와 통역 총 20명 배치 - 미쓰코시와 이세탄은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다언어 책자 준비
백화점 인기상품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 가전 양판점은 호텔 배송과 무료 와이파이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유치 - 빅 카메라는 전체 37개 점포에서 면세 대응. 구입한 상품을 최단 30분 내에 호텔로 무료배송하는 서비스와 무료 공중 무선 LAN 제공으로 외국인에게 호평
가전 양판점 인기상품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 시사점
○ 일본 정부, 간이면세제도의 영리한 활용 - 보세구역 설정 등 요건이 까다로운 면허형 대형 면세점 제도와는 별도로, 한국의 VAT에 해당하는 소비세만을 면세 처리하는 간이면세제도가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소비를 이끌어내고 있음. - 특히 등록요건이 까다롭지 않아 유통채널 전반에 걸쳐 다양한 규모의 매장에 적용이 가능
○ 외국인 관광객들이 실제로 관심을 갖고 있는 수요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 방문 유형 등에 따라 최적화된 쇼핑이 가능한 다양한 맞춤형 매장 및 상품 구성 필요 - 현지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그 나라에서 보고 듣고 사고 싶어 하는 요소를 그때그때 민감하게 파악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음. 우리가 보여주고 싶은 한국적인 것이 아닌, 그들이 보고 싶어 하는 한국적인 것의 제공이 필요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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