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여한 공략 시작하겠다능.
1) 채굴
mining : 스킬이 높을수록 굴 파는 속도가 빨라지며, 광석층에서 광석을 획득할 확률이 늘어납니다. 광부들은 channel, ramp, stair등을 만들 수가 있고, 또한 철거할 수도 있습니다. 광부는 pick이 있어야지 일을합니다. 곡괭이가 모자라면 식당에서 잉여하게 술이나 퍼마시는 존재지요. 비싼 광물이나 보석층을 발견했을때에는 반드시 스킬 높은 광부가 캐도록 합시다. 다만 너무 많은 광석을 캐면 오히려 창고와 길을 다니는데 거치적 거리므로 적당하게 캐주시면 됩니다. po스킬wer
2) 목공업
woodcutter : 말 그대로 나무꾼. 나무꾼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battle axe가 필요합니다. 이거 없으면 나무꾼은 빈둥대니까 반드시 하나이상 가져가야 합니다. 도끼의 재질은 나무를 베는데 아무런 상관이 없으므로, 제일 싸구려 copper axe정도를 지참하면 됩니다. 다만 주위 환경에 위험한 생물이 서식한다면 좋은 재질의 배틀엑스를 가져가는 것이 드워프의 생존률을 상승시켜줍니다.po스킬wer
capenter : 목수. 양동이, 통과 같은 필수품부터 각종 가구와 벽등을 만듭니다. 활성화는 capenter's workshop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스킬이 높을 수록 물건을 빨리 만들며, 품질이 좋아지는지 여부는 잘 모르겠... 이민온 목수 드웦들은 배틀엑스를 하나씩 들고 옵니다. 적절히 분배해 주세요. po스킬wer
bowyer : 나무, 뼈로 석궁과 활을 만듭니다. 스킬이 높을 수록 좋은 품질의 석궁이 튀어나옵니다. 석궁/활의 제작에만 영향을 미치며, 화살과 볼트는 woodcrafting으로, 뼈화살은 bone carving으로, 그리고 금속제 석궁은 metalworking으로 스킬이 들어가니까 초반에는 그다지 필요없는 스킬인듯 합니다..
3) 석공업
engraver : 요새의 바닥과 벽을 장식하는 스킬입니다. 처음 굴을 파고 거친 표면을 다듬을 수가 있고(smooth stone) 그위에 fotification(조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주위 환경을 좋게 해서 드웦들의 기분에 영향을 줍니다. 기분은 드웦들의 중요한 멘탈 지표인데, 일단 낮으면 나쁘고 높으면 좋다는 정도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스킬 올리기도 쉬운 편이라서 하나정도만 주어도 상관 없을듯 합니다. 물론 스킬이 낮을 수록 느리게 작업을 하지만요..
mason : 석공. 나무대신에 돌을 쓴다는 것을 빼면 목수와 하는 일은 비슷합니다. mason이나 capenter스킬이 높은 드웦에게 building design스킬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을 지을때 목수나 석공 스킬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po스킬wer
4) 레인저
ambusher : 사냥꾼의 필수 스킬, 매복자입니다. 사냥시 자동실행이므로, 그냥 올려만 두시면 됩니다. 주변에 안들키고 이동하는 스킬으로 적을 피할때나, 사냥감 가까이 갈때 등등 여러모로 유용한 스킬입니다. 매복이 7레벨이고 다른 전투스킬(axeman이나 swordman등등)보다 높으면 처음 시작시 사냥꾼으로 직업이 들어가고 석궁과 갑옷을 들고 옵니다.사냥꾼용 po스킬wer
animal caretaking : 다친 동물을 회복시켜 줍니다. 근데 버그인지 적용이 안된다고 하는군요. 안올려 주시면 됩니다.
animal dissector : 함정에 걸린 동물에게서 extract를 얻습니다. 근데 역시 버그랍니다. 사실 0.31버전에 관해서는 버그인지 아닌지 모르겠네요. 이놈에 위키에는 0.28버전것만 있기도 하고..
animal trainer : kennel에서 tamed animal을 훈련시킵니다. 주변에 돌아다니는 개를 꼬셨으면 hunting dog이나 war dog으로 훈련시킨다는 소리죠.
등을 훈련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trapper : 함정을 깔고 조그만 동물을 잡습니다. 이걸 쓰시려면 먼저 목공소 같은데서 animal trap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동물을 길들이려고 잡는 용도입니다. 어찌됐든 드워프도 잡습니다..(먼산)
5) 의료 - 지금 병원 시스템은 버그가 있어서 이보시오 의사양반! 내가 고자라니! 다친 드웦에게 의사가 가기 전에 먼저 치료될때가 있다고 하는데, 그러면 영영 침대에서 못일어나게 된다는군요. 해결 방법은 천장이나 바닥을 뚫어서 cave in을 유발시켜 한번 더 다치게 해서 치료하게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죽으면.. 어쨋든 병원은 bed, thread, cloth, splints, crutches, plaster powder, buckets, soap등등이 필요하다는군요.
bone doctor : 의사 드웦들은 hospital zone으로 온 다친 드웦들을 치료해 주는데, 이 스킬은 뼈가 부러진 드웦들을 치료하는 스킬입니다.
crutch-walker : 목발 스킬은 목발이 필요한 드웦이 있으면 자동적으로 사용됩니다. 별 필요 없는 스킬인듯..
diagnostician : 진단. 처음 병원으로 온 드워프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찾습니다. po스킬wer
surgeon : 수술. 0.31.03버전에는 버그가 있다고 하는군요. 'naver' ending surgeon이라는데..
suturer : 봉합. 다친 상처를 꿰메는 스킬
wound dresser : 지혈. 다쳤을때 일단 쓰이는 스킬이긴 한데, 이게 있다고 해서 의사가 되는건 아니라는군요. 의사는 진단스킬이 높아야 합니다.어쨋든 po스킬wer
6) 농업
brew : 술제조. 술은 드웦들에게 그야말로 필수적인 item입니다. 없으면 기분도 나빠지고 속도도 느려집니다. 때문에 항상 재고가 떨어지지 않게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술을 만드려면 먼저 workshop에서 still을 지어줘야 하고, 최소한 하나 이상의 barrel이 있어야 합니다. 전 풍미있는 oak barrel을 선호합니다..-ㅅ-; 그리고 항상 여유있게 통들을 준비해야 함! po스킬wer
품질 보너스가 없지만, 스킬이 높을수록 술을 만들고 나서 획득하는 씨앗의 갯수가 불어납니다. 초반 농사지을때 이걸로 씨를 불리면 좋다고 합니다. 고로 높을수록 좋은 스킬.
- aaaa aaa님의 말씀.
butcher : 도축꾼은 길들인 가축이나 동물 시체, 뼈등을 가져와서 meat, fat, skin, bones, skull등등으로 바꿉니다. 먼저 butcher's shop을 짓고 나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단, 너무 멀리 있으면 안가져 옵니다. 대략 10타일 이내에 있어야 하는듯.) 스킬이 높을 수록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하나정도 찍어주셔도 될듯.
cheese maker : farmer's workshop에서 젖을 치즈로 바꿉니다. 스킬이 높다고 높은 품질의 치즈를 만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많이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milker : 역시 farmer's workshop에서 활성화 됩니다. cow, donkey, horse등등의 동물에게서 젖을 짜서 우유를 생산합니다. 젖을 짜려면 bucket이 필요하고, 이걸 창고로가서 빈barrel이나 우유가 담긴 통에 넣습니다. 젖을 짜려면 cage를 만들고 거기에 동물을 넣으시면 됩니다. 젖소가 됐던 말이 됐던 하루 우유 생산량은 일정하기 때문에 아무거나 키우셔도 됩니다.
cook : kitchen 워크샵이 있어야 활성화 됩니다. raw meat나 raw fish는 금방 상하기 때문에 조리를 해두어야 그나마 조금 오래 보존됩니다. 또한 주방에서 조리한 음식은 드웦들의 기분을 좋게 해주며, lavish meal처럼 4가지 정도의 재료가 들어간 요리는 드웦들이 우울한 생각을 안하게 해줍니다. 스킬 숙련여부와 좋은 품질의 요리의 관계는 그렇게 상관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dyer : 염색. dyer's shop에서 thread나 cloth를 염색합니다. 이미 완성된 의복은 염색할 수가 없습니다. 염색은 물건의 가치를 올려주고, 특히 비단을 염색했을때 더욱 가치가 올라갑니다. 일반 silk cloth가 34원이면 염색된 silk cloth는 54원, 그리고 finely colored silk cloth는 94원까지 올라간다고 하는군요. 의류 사업은 나중에 누군가 설명해 주시겠지.
grower : 농사. 밭을 만들고 씨를 뿌리는 스킬입니다. 스킬 숙련도가 높을수록 씨를 빨리 심고, 수확량이 많아집니다. 비료를 주는 것도(wood log - ash - potash, lye 테크필요) 농부드웦들이 하는 것이죠. 높을수록 좋습니다.po스킬wer
herbalist : 약초학. 이스킬은 plant gather명령에 영향을 줍니다. 초반 농장이 돌아가기 전까지 유용한 식량 획득처이므로 하나 정도는 찍어 두셔도 됩니다. 다만 사막이나 황무지, 바위산같은 경우는 전혀 쓸모가 없으니 처음 자리 잡은 곳의 지형에 따라서 찍어두셔야 합니다. 또한 outdoor farming을 할때의 씨앗을 구해오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thresher : 타작. farmer's workshop에서 활성화 됩니다.
process plant : pig tail -> thread, rope reed -> rope reed thread
process plants to bag : quarry bushes -> quarry bush leaves and rock nuts
process plants to barrel : sweet pod-> syrup
process plants to vial : valley herb -> golden salve. glass vial 필요.
lye maker : 잿물 제작. lye는 비누와 비료를 만들때 들어갑니다. ashery에서 제작합니다.
potash maker : 잿물 제작. potash는 비료와 pearlash를 만들때 필요합니다. pearlash는 kiln에서 만드는데 유리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므로 sand를 발견하면 유리제작 테크를 타보는 것도 좋습니다..
soaper : tallow와 lye를 써서 비누를 만듭니다. lye maker, potash maker, soaper등등의 스킬은 품질에 영향을 주는것이 아니고 제작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이니 초반 선택시 그렇게 많이 줄 필요 없이 하나만 찍어 두셔도 됩니다.
miller : 밭에서 식물을 수확해 왔을때 그것을 사용해서 dye, flour, sugar등등을 만듭니다. 품질 보너스가 없기 때문에 많이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millstone, quern같은 도구로 워크샵을 지어야 활성화 되며, 이는 mason이 제작할 수 있습니다. 풍차나 수차에 연결한 millstone은 quern(맷돌)보다 더욱 빠른 작업속도를 보여줍니다.
tanner : 무두질. butchery에서 나온 skin을 써서 leather로 바꿉니다. 품질 보너스가 없기에 스킬 선택시 많이 찍을 필요 없습니다. 다만 생가죽은 빨리 썩기 때문에 중 후반정도에 동물농장 돌리는 분들은 무두질 스킬 높은 드웦을 써야합니다.
wood burner : 숯장이. wood furnace에서 나무를 ash나 charcoal으로 만듭니다. 초반에 필요한 건물입니다. 스킬이 높을 수록 빨리 만듭니다. metal working이나 glass working, wepon smith 등등의 산업에는 모두 charcoal이 들어가니 항상 나무 수급과 석탄제작에 신경을 쓰세요.
아직 반도 못했는데 두시간 이상 지나갔네..으헣허어허러허헣
배가 고파 잉여력이 떨어진 관계로 후속은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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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우왕ㅋ굳. 저같은 놈보다는 잘쓰셨내요 (.) 그럼 이쯤에서 흙산과 돌산의 장단점을 정리하는 토막글을 작성하죠!
돌산의 장점 : 돌이많다. 돌산의 단점 : 돌이많다.
흙산의 장점 : 흙이많다. 흙산의 단점 : 다듬을수도 없고 돌이없다... (ㅇ흐엏ㅎㅁ)
결론 : 많아도 안좋다.
각 스킬 레벨이 높을수록 작업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그리고 주조스킬의 경우에는 씨가 더 많이 나옵니다.
어이없지만 모두 엑스마스터인 드워프들은 훈련용 나무 도끼로도 나무를 벱니다.
액스오러마스터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