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안장애
사람을 만나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행복감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인간으로써 누리는 최애의 행복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해서 수줍음이 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거절당할 것 같고, 부정적 평가를 받을 것 같은 두려움으로 위축되어 있습니다.
사회불안장애(social anxiety disdorder)는 사회공포증(social phovia), 사회신경증(social neurosis), 대인공포증(anthrophobia)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타인과의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 회피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람들이 평가를 하며 쳐다보는 상황에 놓여졌을 때 굉장한 불안과 공포가 밀려옵니다. 스스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하거나 사람들로부터 창피를 당하거나 거부을 당할 것 같은 두려움으로 불안에 떨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 놓여졌을 때 거의 즉각적으로 불안과 공포반응이 밀려오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를 찾아 상담을 받기를 권유드립니다.
아이들인 경우는 불안증상으로 떼를 쓰기도 하고 매달리며 울음을 터뜨리기도 합니다. 몸이 위축되어 경직되기도 하며 말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불안장애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기질적 요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정신분석적 요인, 인지적 요인들로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척 중에 사회불안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와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부모자녀와의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경우 남들의 의견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등 불안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부모로부터 불안 행동을 보고 학습된 결과인지 유전적인 결과인지는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기질적으로 수줍음이 많고 사회적 불편감, 위축과 회피, 낮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 등은 자율 신경계의 불안정 때문으로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계열의 항우울제와 같은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효과를 보시는 분들도 있지만 부작용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그 효과는 일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회불안에 관한 어려움은 약 복용과 함께 심리치료를 병행하거나 심리치료를 중점적으로 받으므로써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불안에 어떤 심리치료가 효과적일까요?
1. 인지행동적 집단치료를 권유드립니다.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과 신념등을 알아갑니다. 집단 친구들과 함께 프로그램 활동을 해 나가면서 자신의 왜곡된 감정과 생각을 고쳐나갈 수 있는 경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2. 현실 치료를 권유드립니다.
불안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서 자신만의 적응적인 대처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의 건강한 가치관에 따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열쇠를 가지고 경험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휴식 및 수면으로 불안을 줄여갈 수 있습니다.
3. 노출치료를 권유드립니다
여러사람 앞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불안한 상황에서 스스로 노출을 시켜 보는 시도를 합니다. 안전한 집단 활동 속에서 자신을 반복적으로 노출을 시켜 봄으로써 자신의 불안을 떨어 뜨리는 효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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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 2판 DSM-5,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